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서아빠 Dec 07. 2022

음식물 취급 부주의 화재 사례

음식물 조리 중 자리 비우지 말아주세요!

불이 났어요, 집안에 연기가 있어서 대피를 못해요

빨리 출동해 주세요

신고자의 다급한 목소리가 들린다. 

빌라 화재가 접수되어 신속하게 출동한다.

현장에 도착하니 창문으로 연기가 나오고 있었다. 

출입문을 강제 개방 후 집안에 있던 2명을 구조한다. 

다행히 큰 부상 없이 구조가 완료되었고 화재 역시 바로 진압하였다. 

화재 진압 후 현장을 둘러보니 가스레인지 레버가 "켜짐" 상태였고 

가스레인지 위에 탄화된 음식물이 놓여 있었다. 

화재 역시 가스레인지 위에 있던 음식물에서 시작되어 주변으로 연소 확대된 것으로 보였다. 

거주자에 의하면 튀김을 하다 잠이 들었다고 한다. 

화재가 발생한 빌라는 90년대 초반 건물이었다. 

그로 인해 기초적인 소방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아마 주방에 단독 경보형 감지기가 설치되어 있었다면 더 빨리 화재를 인지할 수 있었고

가스레인지 위에 자동확산소화기가 설치되어 있었다면 화재 초기에 자체 진화되었을 수도 있었다. 

음식물 조리 중에는 자리를 비우지 말고(특히 튀김 등 기름을 이용할 시)

만약 단독 경보형 감지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이번 기회에 구입 후 설치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 

음식물 조리 중 화재가 발생한 건물 내부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자동확산 소화기


매거진의 이전글 시즈히터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 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