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서아빠 Jul 22. 2023

소방 시설의 중요성

화재 출동이다.

아파트 지하 4층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신고내용이다. 

2021년 8월 670여 대의 차량 피해가 발생한 지하주차장 화재를 경험한 나로선 

지하주차장 화재는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은 화재 중 하나이다. 


현장에 도착해 보니 화재는 다행히도 진화된 상태였고 

아파트 지하주차장 천장에 설치된 유인팬이 소실된 채 바닥에 떨어져 있었다.

화재 현장 CCTV를 확인해 보니

천장에 설치된 유인팬에서 화재가 시작되었고

순식간에 지하 주차장은 검은 연기로 가득 찼다. 

하지만 다행히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스프링클러가 정상 작동되면서 큰 불길이 잡혔고  

동시에 아파트 관계인이 옥내소화전으로 자체 진화를 시도해 

화재가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만약 스프링클러가 정상 작동하지 않았다면?

만약 유인팬의 화염이 주차되어 있던 차량으로 옮겨 붙어 연소 확대가 되었다면?

지하주차장 천장에 배관보온재와 같은 가연물이 있어 연소가 확대되었다면? 

아마 이번에도 몇백대의 차량 피해가 발생했을 것이다. 

아.. 정말... 생각하기 싫다. 


화재 초기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소방시설은

그 어떤 소방력보다 중요하다. 


천장에 설치된 유인팬(좌)과 화재로 소실된 유인팬(우)
화재로인해 바닥에 떨어져 있는 유인팬
유인팬에서 화재가 발생해 순식간에 연기로 가득찬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가 정상 작동해 큰 불길이 잡혔다.




※ 유인팬(誘引fan) - 실내나 특정 장소로부터 기체를 흡입하여 배출하는 팬(가스의 배연과 확산을 돕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방 후드 화재 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