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파산의 후폭풍
FTX가 인수하려 했었던 암호화폐 대부업체 블록파이가 FTX 붕괴 여파로 뉴저지에 파산신청을 했어. 블록파이는 알라메다 리서치에 상당한 수준의 자금이 흘러가 있음을 인정했지. 블록파이의 채권자는 무려 10만명 이상이라고 해! 여기에는 심지어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도 포함되어 있어. 블록파이는 SEC에 무담보 채권 3000만달러를 벌금으로 상환해야하지!
블록웍스에 따르면 세계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 CEO도 FTX에 2400만 달러가 묶여있다고 해. FTX 초기 단계에서 세콰이어와 같은 거대 VC도 FTX에 투자한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통 금융권의 자금들도 FTX에 투입됐다는 거지.
또, 여파로 비트코인(BTC)과 래핑된 비트코인(WBTC) 가격에 간극이 벌어져 논란이야. WBTC는 가상자산 신탁 회사인 비트코(Bitgo)에 의해 BTC와 1대1 가치가 연동되는 코인이지.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비트코인의 가격과 동일하게 움직이는것이 맞겠지? 여론은 FTX의 CEO가 공동 설립한 알라메다 리서치가 WBTC의 가장 큰 거래자였다는 우려가 가격할인을 촉발했다고 보고있어. 그레이스케일의 신탁상품인 GBTC도 할인이 발생하고 있으니 이러한 우려도 반영됐을거야.
코린이들을 위한 사전지식
채권자란? 채권자란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행위를 할 것을 청구할 수 있는 자, 채무자에게 급부를 할 것을 요구할 자격이 있는 자, 즉 채권을 보유한 사람 또는 기관을 말한다
암호화폐 산업의 하락장이 이어지며 수많은 기업의 파산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강자는 약자를 인수하며 더욱 강해지기 위한 준비를 하고있어.
DCG 그룹이 소유한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가 3억 달러 상당의 인수제안을 받은것으로 알려졌어.사모펀드와, 헤지펀드 그리고 경쟁 언론사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해.
또, 갤럭시 디지털이 파산한 암호화폐 대출업체 셀시우스의 셀프 커스터디 플랫폼 GK8 인수 경매에서 낙찰됐다고 코인데스크가 블룸버그를 인용해 보도했어.
이렇게 덩치를 키워가며 살아남은 기업들은 다음 암호화폐 상승장에 주목해야 할 플레이어들이 아닐까?
더블록이 다음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조정에서 7~8%가 하향 조정, 올해 최대 단일 하락폭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이는 시장 어려움으로 인해 채굴 업체가 수익성 낮은 채굴기 사용을 중단할 것이라는 예측 하에 나온 분석이다. 비트코인 채굴 소프트웨어 기업 룩소르(Luxor) COO 이단 베라(Ethan Vera)는 "채굴 수익성 임계값이 마이너스로 전환됐다"며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채굴 기업들이 채굴기 사용을 중단하는 등 네트워크 난이도에 추가 하향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조정은 3일 6시간 뒤 진행될 예정이다.
→ 채굴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일부 채굴기의 사용을 중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이는 곧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의 하락을 이끌게 되겠지! 채굴난이도가 하락하면 채굴업체들의 숨통이 일부 트일것으로 보여.
이 콘텐츠는 12월 5일에 작성되었습니다
최신 콘텐츠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