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단법인 아시아위민브릿지 '두런두런'에서 '역량강화 활동지원'을 받고 있는 젠더렌즈팀입니다. 8월까지 두런두런의 지원을 받아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젠더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역량강화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봉사단과 학교 등에서 인연을 맺은 저희는 향후 국제기구서 젠더통합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싶다는 공동의 목표를 토대로 모이게 되었습니다. 향후 프로젝트 기획 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하여 전 세계적 젠더통합 프로젝트의 현황을 살펴보자는 공동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목표별 젠더통합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사례집을 만들 계획입니다.
SDGs는 유엔 소속 회원국이 2030년까지 도달하겠다고 계획한 목표인데요, 17가지 SDGs 가운데 젠더는 단독 목표(5번째)이자 16개 목표에 모두 적용되는 범분야(cross-cutting) 목표입니다. 즉, 여러 분야별로 다양한 형태의 젠더 프로젝트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희 젠더렌즈팀은 SDGs 목표별 사례집을 만드는 과정에서 문헌 조사와 국내 프로젝트 담당자 인터뷰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구성된 SDGs 목표별 사례집은 현업에 계신 다른 전문가 분들께도 제공하여 정보 공유를 촉진하겠습니다. 이는 국내 개발협력 분야에 종사하는 프로젝트 담당자의 사업 기획과 수행 능력을 증진하고 실존하는 프로젝트의 가시성을 높이는 효과로 이어지리라고 봅니다.
앞으로 5월부터 8월까지 다룰 목표 네 가지를 우선 선정하였는데요, 각기 1번째 목표 빈곤 종식, 4번째 목표 양질의 교육, 11번째 목표 지속 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 13번째 목표 기후행동입니다.
해당 분야에서 젠더통합 국제개발협력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관련 프로젝트들 사례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마지막 달에는 이를 통합한 자료집을 발간한 예정이니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본 활동은 KOICA가 지원하고 아시아위민브릿지 두런두런이 수행하는 ‘개발협력 젠더 부문 정책-사업 통합적 역량강화’의 일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