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기 똑똑한 '목재'로
만족하는 전원생활 계획하기

by 공간제작소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목조주택
목조주택의 '단열' 정말 우수한 걸까?

콘크리트에 비해 목조주택은 일정한 간격으로 뼈대를 만들고 사이사이에 단열재를 채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단열성능이 매우 우수하며 자재의 유연성이 뛰어나 사람들은 목재의 우수성을 보고 목조건축에 주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목재는 자연소재인 ‘나무’로 구성된 자재이기에 무엇보다 품질 좋은 자재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집짓기의 순서 중 ‘현장시공’의 기간과 과정을 최소화한 모듈러 주택의 편리함이 인정받기 시작하며 목조주택에도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모듈러 주택은 주택의 공정을 유닛 화하여 현장 부지가 아닌 지붕이 덮인 공장에서 제작됩니다. 오차 없는 재단을 거쳐 체계적이고 균일화된 공정과정으로 사람 그 이상의 전문성을 갖춘 건축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모듈러 주택은 입체감이 매우 뛰어난 주택으로 모던하고 세련된 외관의 아름다움으로 멋이 느껴집니다.


나무의 감성을 그대로 표현하며 흰색과 검은색의 대비를 활용하여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모듈과 모듈을 결합하기에 더욱 견고하고 모듈 형태가 주는 입체감은 우아한 모습을 나타냅니다.


해당 전원주택은 화려함보다는 담백하게 구성된 외관과 목재로 포인트를 주어 유행을 타지 않으며 사계절에 따라 변하는 풍경과도 하나의 그림 같은 조화를 이룹니다.

목재는 화재에 약할 것이라는 잘못된 편견을 가지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히려 나무로 된 집짓기는 화재로부터 ‘안전성’을 갖춘 건축입니다.


화재 발생 시 무엇보다 대피할 시간을 벌어주는 자재의 내구성과 내화성이 가장 중요한데요. 목재는 열을 방출하는 성질을 갖고 있는 특성이 있어 불과 닿으면 탄화층을 형성합니다. 탄화층은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오히려 화재로부터 안전합니다.

주택 곳곳에 위치한 창은 생동감 있는 외관을 연출하는데요. 실내에서는 외부 풍경을 언제나 바라볼 수 있어 일상생활의 특별함을 심어줍니다.


집짓기에서 중요한 창호는 단열과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따뜻한 집의 온도를 유지하려면 무엇보다 ‘빈틈없는 시공’ 이 중요한데요. 단열재와 단열재 사이, 창호의 틈과 같은 세세한 부분의 기밀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공간제작소는 두꺼워진 자재로 내구성을 강화하였으며 가변형 투습 방습지로 방습층을 형성하고 열회수형교환장치로 원활하게 공기 순환이 이루어지는 편안한 실내를 구성합니다.

브런치_02.jpg
브런치_03.jpg

변화되는 시대에 발맞춰 성장하는 스마트한 건축으로 행복한 생활을 계획하세요!



만족도 높은 목조주택, 공간제작소


건축상담 바로가기 ▶ https://c11.kr/ggbrunch

목조주택 영상 ▶https://bit.ly/3zvFaPq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남해 전원주택 모듈러의 정석 -공간제작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