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간제작소 Jan 26. 2023

예쁜전원주택을 만드는 조명인테리어



조명인테리어


많은 분들이 생애 몇 번 짓지 않는 집인만큼 아름답고 예쁜전원주택이 되기를 희망하십니다. 특히 한적한 곳에 지어지는 집이므로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편으로는 누가 와도 멋지다는 말이 절로 나올만큼 세련되고 모던한 무드를 희망하십니다. 이에 따라 공간제작소에서는 다양한 마감재와 구조로 목조주택을 지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작지만 예쁜전원주택을 만드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는 조명의 종류와 인테리어 사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운라이트


첫 번째로 살펴볼 조명은 다운라이트입니다. 다운라이트는 천장에 매립하는 소형 조명기구를 말하는데요. 설치가 쉽고 사이즈가 작아 여러 개를 한 공간에 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천장에 돌출되는 곳 없이 마감이 가능해 깔끔한 분위기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주로 복도와 같은 곳에 시공을 많이 했지만, 최근에는 위 사진 속 사례처럼 다락방이나 취미방 등에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이때 조명의 색은 공간의 분위기에 따라 선택하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보통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의 공간에는 따스한 주황색을, 밝고 환해야하는 공간에는 흰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링라이트


두 번째로 살펴볼 조명은 실링라이트입니다. 주로 천장에 설치하는 일반 조명을 말하는데요. 하나만으로도 넓은 공간을 충분히 밝힐 수 있어 전체적으로 밝은 빛이 필요한 거실 등에 사용되는 편입니다. 이처럼 최소한의 설치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어 가정집과 사무실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간결한 디자인이 많아 깔끔한 느낌을 주로 연출하는 편입니다.


설치는 천장 중앙에 1개 정도 하는 편이며 심플한 분위기와 공간이 확장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너무 밝은 경우 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적당한 색과 밝기를 가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편하고 예쁜전원주택을 만드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포트라이트


세 번째로 살펴볼 조명은 스포트라이트입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빛을 비추어 사물을 강조할 때 사용되는 조명으로 보통 공연장이나 갤러리 등에서 많이 활용되는데요. 최근에는 인테리어의 한 요소로서 일반 주택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치하는 위치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해줘 색다른 포인트로 사용하기 좋으며, 집 내부보다는 외부에서 사용되는 사례를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사진처럼 외벽에 적절히 사용하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줍니다. 특히 밤이 되어 주변이 어둑해지면 조명이 더욱 강조되므로 주택이 더 아름다워 보이는데요. 보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저녁에 집 밖에 나갔을 때 시야를 확보하는 효과도 있어 안전하고 예쁜전원주택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펜던트조명


네 번째로로 살펴볼 조명은 펜던트조명입니다. 천장에 매입한 로프 등을 아래로 내려뜨린 형태인데요. 주로 테이블 위 등에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디자인이 있어 주택 내부의 분위기에 따라 다채롭게 선택이 가능한 편이며, 공간에 특별한 무드를 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 사례 속 펜던트조명은 다소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가져왔는데요. 금색 막대 봉에 버블 모양의 전구가 달려있는 모양으로 화이트 컬러와 톤 다운된 가전으로 깔끔하게 꾸며낸 주방에 고급스러운 포인트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브래킷 조명


다섯 번째로 살펴볼 조명은 브래킷 조명입니다. 벽면이나 기둥에 설치하여 빛을 반사하는 간접조명 중 하나인데요. 특유의 생김새와 은은함이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밋밋한 느낌이 드는 공간에 설치하면 고급스러운 포인트가 되며, 넓고 쾌적해보이는 효과도 가져온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위 사진 속 예쁜전원주택의 경우 문과 창문 근처에 주황색 브래킷 조명을 배치하여 따뜻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더해보았습니다.



§샹들리에


마지막으로 살펴볼 조명은 샹들리에입니다. 주로 천장이나 벽에 매달아 사용하는 장식용 조명인데요. 밝고 화사한 디자인이 많으며 우아한 느낌을 연출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하나만 설치해도 공간의 분위기가 확 달라지는 편이며, 엔티크한 가구와 함께 매치한다면 특유의 고급스러움이 더 배가되는 편입니다. 위 사례의 경우 계단 위 높은 천고에 샹들리에를 매치하였는데요. 은색 샹들리에와 하얀색 벽이 만나 은은하고 우아한 무드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공간에 포인트가 생긴 것은 물론, 계단을 밝게 비춰 어두운 밤에도 시야를 편히 확보해주니 안전사고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은 공간제작소의 여러 예쁜단독주택 사례들 중 조명인테리어를 잘 활용한 곳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각 사례를 살펴볼 때마다 조명 하나만으로 밝은 공간과 독특한 인테리어 그리고 실용성까지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어여쁜 조명이라 할지라도 적절한 위치에 사용하지 못하면 독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일을 미리 방지하고 싶다면 다양한 집들을 직접 꾸미고 만들어온 전문가의 도움을 바당 전체적인 인테리어 분위기와 그에 어울리는 조명을 추천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건축상담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예쁜단독주택 짓기 전 알아야 할 바닥마감재 종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