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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훈식 교수 Mar 01. 2024

Maze로 전 세계 사람들 사용성평가(UT) 확장하기

자동화 도구로 UX/UI 방법을 혁신하기

사용성 테스트를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줄 멋진 도구, '메이즈(Maze)'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사용성 테스트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 사용자에게 얼마나 잘 맞는지, 어떤 개선점이 필요한지를 알아보는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 과정을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인원과 장소에 대한 제약이 많지요. 메이즈가 이런 사용성 테스트를 쉬고 빠르게 수행하면서 더 많은 인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메이즈란 무엇일까요?

메이즈는 사용성 테스트(User Test, UT)를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UT를 준비하고, 진행하며, 결과를 취합하는 전 과정을 지원해주죠. 메이즈는 미션, 주관식 질문, 카드소팅 등 다양한 유형의 블록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다각도에서 평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빠르고 광범위한 테스트 진행

메이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빠르게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거예요. 보통 작은 태스크 플로우 하나를 테스트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여러 명의 참가자를 모집하고 관리하는 일은 많은 노력과 자원을 요구하지요. 하지만 메이즈를 사용하면, 한 번에 여러 명에게 링크를 전달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참가자들은 자신의 시간에 맞춰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으니,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빠르게 수집할 수 있죠.


테스트의 정확도와 편안함

메이즈는 참가자가 혼자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테스트의 정확도를 높여줍니다. 직접 관찰하며 진행하는 테스트는 참가자에게 압박감을 줄 수 있고, 때로는 진행자의 비의도적인 신호가 결과에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그러나 메이즈를 통해 참가자는 보다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는 오염되지 않은, 정확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정량적인 결과 분석

메이즈의 또 다른 강점은 테스트 결과를 정량적인 수치로 제공한다는 점이에요.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은 사용자가 어떤 문제 없이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지를 알아내는 것이잖아요? 메이즈는 참가자가 태스크를 완료하기까지 걸린 시간, 거쳐 간 화면의 수, 성공률 등을 상세하게 보여주며, 심지어 히트맵을 통해 사용자가 화면의 어느 부분을 더 많이 클릭했는지도 알 수 있어요. 이런 데이터는 사용성 개선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메이즈로 테스트는 어떻게 하나요?
1. 테스트 준비하기
미션 블록 추가하기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미션 블록'을 추가해야 합니다. 미션은 테스트 참가자가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 "런던의 숙소 예약하기"와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은 동사로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자 친화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UX/UI 또는 개발 용어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미션 설명 작성

미션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여 참가자에게 맥락을 제공합니다. 필요한 정보나 데이터 입력에 대한 힌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에 힌트를 추가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시작 화면 선택

테스트를 시작할 화면을 선택합니다. 이는 참가자가 미션을 시작할 때 처음 보게 될 화면입니다.


이상적인 경로 정의

프로토타입을 클릭하여 태스크를 완료하는 이상적인 경로를 정의합니다. 메이즈는 이를 '직접 성공'으로 간주합니다. 물론, 참가자가 다른 경로를 통해 최종 화면에 도달할 수도 있으며, 이는 '간접 성공'으로 간주됩니다.


2. 후속 질문 만들기
의견 척도 블록 추가

각 미션 후에는 참가자에게 후속 질문을 해야 합니다. '의견 척도 블록'을 추가하여 특정 질문을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계정 생성이 얼마나 쉬웠나요?"와 같이 구체적인 질문이 좋습니다.


척도 설정

척도를 5점 척도로 설정하고, 척도의 양 끝에는 보통 '매우 어려움'과 '매우 쉬움'과 같은 레이블을 붙입니다.


조건부 로직 사용

참가자가 특정 질문에 답하거나 태스크를 수행한 후 볼 다음 블록을 조건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스크 실패 시 사용 용이성에 대한 질문을 건너뛸 수 있습니다.


3. 프로토타입 새로고침

프로토타입에 오타가 있거나 잘못된 화면으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는 경우, 프로토타입을 새로고침할 수 있습니다. 미션 블록에서 '프로토타입 새로고침'을 클릭하면 됩니다.


4. 메이즈 및 미션 미리보기

메이즈를 가능한 자주 테스트 드라이브해 보세요. 모바일 브라우저에 미리보기 링크를 붙여넣어 모든 것이 계획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메이즈를 통과하지 않고도 특정 미션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5. 발행 및 보고
발행 준비

모든 것이 준비되면 메이즈를 발행합니다. 메이즈는 발행 후 수정할 수 없으니, 모든 것이 정확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참가자 데이터 확인

각 참가자가 메이즈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서 제외하고 싶은 참가자가 있다면, 그들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종료

테스트가 완료되면 데이터 기록을 중지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군가 실수로 메이즈 세션을 시작할 수 있으며, 이 데이터가 보고서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6. 메이즈 리포트로 결과 해석하기

메이즈 리포트는 테스트의 결과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션 결과 요약부터 시작하여, 패스 확인, 성공 메트릭, 전체 페이지의 사용성 분석, 페이지별 심화 분석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성 문제를 식별하고, 개선 사항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메이즈로 시작하는 사용성 테스트

메이즈를 사용하면 사용성 테스트가 더 이상 어렵고 복잡한 과정이 아니에요. 몇 번의 클릭으로 테스트를 준비하고, 다양한 참가자로부터 신속하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죠. 또한, 테스트 결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개선점을 명확히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메이즈는 이러한 과정에 효율성과 생산성을 더해 주는 좋은 도구라고 생각이 됩니다. 한 번 사용해보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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