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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훈식 교수 Oct 22. 2024

노코드 UI 디자인 도구가 가져온 변화: Webflow

Webflow 사례로 알아보는 UX/UI 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

노코드 UI 디자인 패러다임

노코드 UI 디자인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 패러다임은 UX/UI 디자인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UI 개발 과정의 민주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전문적인 코딩 지식 없이도 누구나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게 하여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코드 UI 디자인 상징 이미지 (출처: https://medium.com 블로그)-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전통적인 방식보다 훨씬 빠르게 제품을 출시하고 테스트할 수 있어 시장의 반응을 신속하게 확인하면서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의 UX/UI 디자이너들과 다른 비개발자들이 디자인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보다 적은 인력으로 높은 생산성을 내면서 유기적으로 디자인과 개발 과정을 연결 시켜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대표적인 노코드 UI 디자인 도구인 Webflow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ebflow, 넌 누구니?

-Webflow Logo (출처: webflow 웹사이트)-

Webflow는 전문적인 코딩 지식 없이도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고 개발할 수 있는 강력한 노코드 웹 개발 플랫폼입니다. 2013년에 설립된 이 서비스는 복잡한 코딩을 시각적인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대체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레이아웃, 디자인, 기능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웹 개발 방식에 비해 훨씬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Webflow 창업자 블라드 마그달린
-Webflow 창업자 블라드 마그달린 (출처: webflow 웹사이트)

Webflow의 창업자 블라드 마그달린은 러시아에서 미국으로 이민을 온 후 그래픽 디자인을 배웠으며, 이후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며 웹 디자인에 대한 경력을 쌓았습니다. 그의 비전은 코딩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전문적인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었고, 이를 바탕으로 Webflow를 설립했습니다. 그의 끈질긴 노력과 비전은 Webflow를 성공적으로 성장시켜 노코드 웹 개발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게 했습니다. 현재 웹플로우의 시장 가치는 무려 5조원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Webflow의
핵심적인 기능들을 알아보자
-Webflow 서비스 인터페이스 화면 (출처: Webflow 웹사이트)-

디자인 자유도: Webflow는 거의 모든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높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템플릿의 제약을 뛰어넘어 디자이너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며, 고급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독창적인 웹 디자인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자인: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웹사이트의 레이아웃을 미리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데스크톱,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는 반응형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CMS 기능: Webflow는 내장된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기능을 통해 블로그, 포트폴리오, 제품 카탈로그 등 다양한 동적 콘텐츠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업데이트와 관리를 직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 많은 기업과 개인 사용자들에게 유용합니다.


SEO 최적화: 자동으로 최적화된 코드를 생성하며, 메타 태그, URL 구조, 사이트맵 등 검색 엔진 최적화에 필요한 요소들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 엔진에서의 가시성을 높여 웹사이트의 노출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commerce 기능 제공: 온라인 스토어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결제 처리, 재고 관리, 주문 추적 등 기본적인 전자상거래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호스팅 서비스: Webflow 자체적으로 호스팅을 제공해 별도의 외부 호스팅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으며, 이는 웹사이트 운영의 복잡성을 줄여주고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Webflow의
대표적인 기업 활용 사례
-Dropbox Sign 서비스 인터페이스 (출처: 웹사이트 캡처)-

Dropbox Sign 사례: Dropbox Sign 역시 Webflow로 전환한 후 마케팅 팀에게 웹사이트 제어권을 부여하여 개발자에게 할당되는 부하를 기존 대비 67% 줄였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팀은 더 빠르게 웹사이트를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마케팅 캠페인의 실행 속도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라쿠텐 SL 사례: 라쿠텐 SL은 WordPress에서 Webflow로 시스템을 전환함으로써 시간, 비용, 보안 문제를 모두 해결했습니다. 전환 후 몇 개월 만에 수천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고, 웹사이트 작업 시간이 93% 단축되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웹사이트 관리와 업데이트가 훨씬 효율적이 되었으며, 고객 서비스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Fivetran 사례: Fivetran은 Webflow를 통해 3개월 만에 전체 사이트를 마이그레이션하고 30개의 새로운 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제작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이를 통해 시장 변화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ebflow의 강력한 기능은 Fivetran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Webflow의
단점은 무엇인가?

학습 곡선이 높음: Webflow의 강력한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학습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웹 디자인이나 개발 경험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초기 진입 장벽이 높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기능 제한됨: 복잡한 데이터 관계나 고급 쿼리 기능이 필요한 프로젝트에서는 Webflow의 데이터베이스 기능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 가격: 다른 웹사이트 빌더들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은 편이며, 고급 기능을 사용하거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결론

Webflow는 웹 디자인과 개발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는 혁신적인 도구로,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을 통해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딩 없이도 전문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웹 디자인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소 높은 학습 곡선과 기능적 한계가 존재하지만,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고 혁신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더욱 주목할 만한 도구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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