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표를 내가 원하는 형태로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개발 요청하긴 애매한데...?
실무자의 업무 자동화 요청을 항상 개발 요청을 하기가 애매한 경우가 있다.
지금 안그래도 개발 요청한게 너무 많은데, 이것까지 해달라고? 애매한데 싶은 것 말이다.
보통은 "필수는 아닌데, 이렇게 하면 편할거같아요" 요소들이다.
이런 경우에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엑셀 파워쿼리!!!
엑셀 파워쿼리란 피벗이나 수식만으로는 원하는 형태의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기가 어려운 경우,
직접 쿼리를 작성해서 원하는 형태로 만들도록 자유도를 높인 기능이다.
예시를 하나 가지고 사용법을 알아보자.
<예시>
- 상품 리스트가 적힌 표(테이블) 활용
- 1개의 열을 기준으로, 공통된 값을 가진 항목들을 합치고 싶음
요런 표가 있다고 가정하자.
일련번호, 대분류 코드, 상품의 이름, 개수, 금액이 있다.
내가 원하는 건 대분류코드(code)값을 기준으로 합치는 것.
결과값은 4개 행이 -> 3개 행으로 합쳐지는거다.
code_1
code_2
code_3
추가로 원하는 조건은, '이름'컬럼은 콤마(,)로 구분하여 쭉 한줄로 나열하고 싶고
개수는 sum을 하고
금액은 개수와 곱한 뒤 평균을 내고싶다.
헤더를 포함해서 모든 데이터를 드래그 선택한 뒤
ctrl+t 를 눌러서 테이블화 한다.
결과적으로 위의 캡쳐본처럼 표 형태로 만들어진다.
그러면 한번에 복사해서 붙여넣을 수 있도록 쿼리를 뽑을 수 있다.
요런 식으로 쿼리를 준다.
위의 사진에 있는 쿼리에서는 '원본데이터'로 표 이름을 바꿔줘야 하는데,
표 이름을 바꾸는 방법은 엑셀 표를 클릭하고 메뉴바에서 '테이블 디자인'에서 표 이름을 바꿔줄 수 있다.
메뉴바에서 데이터 - 데이터가져오기 - 기타원본에서 - 빈 쿼리 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쿼리편집기가 나온다.
기존에 있던 샘플코드를 지우고 아까 챗 지피티에서 알려준 코드를 붙여넣고 쿼리편집기 왼쪽 위에 있는 '닫기 믿 로드'를 누른다. 그럼 새로운 시트가 생기면서 쿼리가 실행된 결과값이 나올거다.
결과값은 아래 사진과 같이 쿼리편집기에 미리보기가 나오는데, 그대로 새 시트에 만들어져있을거다.
과정 중간 중간 생기는 오류들은, 챗지피티에게 물어봐가면서 오류를 수정하면 된다.
파워쿼리는 백오피스 기획자나 운영담당자의 입장에서 반복적인 운영업무를 줄여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특히, 특정 컬럼 기준으로 다른 컬럼 값 합산, 콤마 구분 나열 같이 직접 하기에는 휴먼에러 발생 가능성이 크고, 그렇다고 엑셀 피벗이나 수식으로 하기 어려운 작업은 표준화해두면 매우 편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