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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eptember Sky Mar 18. 2020

권력의 법칙 1. 자신을 재창조하라. 자기 혁신.

세상이 만들어 놓은 한계에 구애받지 않는 아이덴티티를 창조하라.


사회가 떠맡기는 역할을 그저 그냥 받아들이지 말라.
대중으로부터 관심을 끄는 동시에 결코 그대를 지루하게 만들지 않을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창출함으로써 당신 자신을 재창조하라.
다른 사람이 당신 이미지를 정의 내리도록 놔두지 말고, 
당신 스스로 이미지를 만드는 주체가 되어라.
대중 앞에서 보이는 몸짓과 행동에 극적인 장치를 결합하라.
당신 권력은 강화되고,
됨됨이는 실제보다 더 대단해 보인다.



  이 오래된 도시 로마에서 성공하고 싶은 사람은 주변 환경에 따라 색깔을 바꾸는 카멜레온이 되어야 한다. 어떤 모양 어떤 형태로도 변할 수 있는 프로테우스가 되어야 한다. 순응하고, 유연하고, 간사하고, 무언가와 흡사하고, 헤아리기 힘들고, 때로 비열하고, 때로 진지하고, 때로는 기만하고, 항상 자신이 아는 것의 일부를 숨기고, 한 가지 목소리로 말하고, 끈기 있고, 표정을 완벽하게 통제하고, 상대가 불같이 뜨거울 때 얼음처럼 차가 와야 한다.- 회고록 Memoirs 조반니 카사노바(1725~1798)


  카이사르는 모든 리더와 권력자가 이상으로 삼을 만한 인물이다. 당신도 놀랄 만한 요소, 긴장감, 정서에 공감, 대상과 상징적 일체감 등 극적인 장치를 이용해 영향력을 강화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아울러 카이사르처럼 항상 청중을 의식해야 한다. 대중이 무엇을 즐거워하고 무엇을 지루해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당신은 늘 무대 중심에서 관객에게 관심의 초점이 되어야 하며 그 자리를 다른 누구에게도 내주어서는 안 된다.


  세상은 당신에게 어떤 특정한 역할을 부여하게 마련이다. 그 역할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면 당신 운명은 거기서 끝이다. 당신은 그 역할에 주어진 작은 권력에 만족할 수밖에 없다. 당신이 그 역할을 선택했든, 외부 힘에 어쩔 수 없이 맡았던 말이다. 그러나 배우는 다양한 역할을 연기한다. 변화무쌍한 배우가 되어 힘을 키워라. 배우가 될 수 없다면 적어도 새로운 아이덴티티, 세상이 만들어 놓은 한계에 구애받지 않는 아이덴티티를 창조하라. 이는 프로메테우스(먼저 생각하는 사람, 선지자(先知者)라는 뜻, 신에게서 불을 훔쳐 인간에게 전해 주었다.)와 같은 도전정신을 필요로 하며 당신은 자신이 창조한 대상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당신이 새로 만든 아이덴티티는 당신을 세상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당신이 만든 아이덴티티는 당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당신이 필요에 따라 입고 벗는 옷과 같다. 당신은 새로 창조한 당신 모습 때문에 어떤 심리적인 부담도 느낄 필요가 없다. 그리고 새로운 페르소나는 원래 당신과 다른 무엇이며, 당신에게 극적인 존재감을 부여한다. 객석 뒷줄에 앉은 사람은 무대 위 당신 목소리와 외양을 믿고, 앞줄에 앉은 사람은 당신이 가진 대담함과 뻔뻔스러움에 감탄을 금치 못한다.


 사람들이 사회 속에서 인간은 뛰어난 배우라고 하지 않는가? 그 말은 인간이 감정이 있다는 뜻이 아니라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지만 가장(假裝)에 뛰어나다는 뜻이다.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 1713~1784)


  자기를 창조하는 첫 번째 단계는 자기의식이다. 자기 자신을 배우로 생각하고 스스로 외양과 감정을 통제해야 한다는 뜻이다. 항상 솔직하고 거짓 없는 사람은 나쁜 배우다. 자기감정을 감추지 않고 다 드러내는 사람은 귀찮고 거북한 존재가 될 뿐이다. 감정을 드러내는 진실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힘들다. 여러 사람 앞에서 눈물을 보이면 잠깐 동정심을 이끌어내 수 있을지 모르지만, 동정심은 곧 경멸과 짜증으로 바뀌고 만다. 사람들은 그가 주목을 받기 위해서 눈물을 흘린다고 생각하고, 그들이 가진 사악한 자아는 당신 요구를 만족시켜주기 싫어한다.


  두 번째 단계는 기억에 남는 이미지를 창출하는 일이다. 타인에게서 관심을 끌어내고 무대 위에 있는 다른 배우와 확실히 차별화되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다. 훌륭한 연극은 적을 속이고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


  모든 사람 앞에서 그 어떤 존재가 되는 되는 방법을 익혀라. 신중한 프로테우스 같은 사람은 학자 사이에서는 학자가 되고, 성인 사이에서는 성인이 된다. 이는 상대 마음을 얻는 기술이다. 대부분 사람은 자기와 비슷한 사람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상대방 기질을 눈여겨보고 상대방 생각에 맞게 당신을 변화시켜라. 상대를 봐가며 진지해지기도, 쾌활해지기도 하라. 용의주도하게 당신 분위기를 바꿔라. -발타사르 그라시안(1601~1658)


이 법칙은 뒤집어 볼 수가 없다. 나쁜 연극은 그저 나쁜 연극일 뿐이다. 심지어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에도 연기가 필요하다. 나쁜 연기는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다.


줄리어스 시이저(사진: Creative Commons)


https://fishpoint.tistory.com/4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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