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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itple 깃플 Apr 08. 2020

마케터 사용 필수! 무료 마케팅 툴 5개

예산이 없다면 최대한 무료 툴을 이용하자

마케터들은

아마 대부분 공감할 것이다.


마케터들은 

마케팅 비용도 최소화로,

마케팅을 도와주는 툴도 최대한 무료로

마케터는 지출 비용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스타트업이라면 더 그럴 것이다.


오늘은 스타트업 마케터들을 위해

기본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을 소개해볼까 한다.



1.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너무 당연한 구글 애널리틱스 GA지만

당연하니까 한 번 더 소개.


GA같은 경우 홈페이지에 추적 코드만 심으면

현재 홈페이지 인원은 얼마나 들어왔는지,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일자별/월별/년도별로 사용자는 얼마나 들어왔고

신규 사용자는 얼마나 들어왔는지, 해당 페이지에서 이탈률은 얼마나 되는지 

어떤 광고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 등을 모두 볼 수 있다.


GA는 내가 설정하는 대로 다 볼 수 있어서

혹시나 사용을 많이 하지 않고 있었다면

다시 한번 꼼꼼하게 보며 데이터를 뜯어보면 좋을 것 같다. 

처음이라면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

초보자용 강의를 듣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2.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옵티마이즈는 정말 간단하게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거기다 타겟별로 A/B테스트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재방문 고객에게 어떤 문구를 보여주는 게 

매출이 잘 나는지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A안이 원본이라면 B안을 디자인 요청을 해야 하고,

이에 따라 또 퍼블/개발이 진행돼야하겠지만

옵티마이즈를 사용한다면 내가 스스로 타겟을 설정하고, 

간단한 문구, 디자인 등을 변경해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실험의 목표도 결제 전환, 가입전환, 버튼 클릭 등등 다양한 형태로 설정할 수 있다.

테스트해보고 싶은 것은 많았으나 디자인, 개발 일정에 밀려 하지 못한 것이 있다면

구글 옵티마이즈로 빠르게 실행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3. Canva(캔바)

디자인 툴 캔바

캔바는 무료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툴이다.

물론 아주 예쁜 디자인은 유로로 사용해야 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들도 얼마든지 예쁘게 꾸밀 수 있고

내 마음대로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다.

카테고리 또한  페이스북 게시물, 인스타그램 게시물,

페이스북 커버, 전단지, 유튜브 썸네일 등 다양해서 디자이너의 일정이 바쁘다면

대체로 사용할만하다.

https://www.canva.com/



4. SimilarWeb(시밀러 웹)

경쟁사가 있거나 벤치마킹을 하고 싶은 사이트가 있다면

한번 시밀러 웹에 체크해보면 좋을 듯하다.

정확한 데이터는 아니지만, 

사이트의 글로벌 랭킹, 나라별 랭킹, 카테고리별 랭킹을 볼 수 있으며 

대강의 월별 방문자 또한 볼 수 있다.

나라별 접속자 비율과 어떤 채널에서 들어오는지, 

사이트에 들어오는 고객들은 또 어떤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등을 알 수 있다.

대략의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으니 한번 내 사이트도 확인해보자.

다만 트래픽이 많지 않다면 노출되지 않는다^_ㅠ

https://www.similarweb.com/



5.깃플챗

(민망…)

민망함을 무릅쓰고 깃플챗 추천!

물론 내 회사니까 애정이 듬뿍 담긴 눈으로 보기도 하지만

실제 고객의 소리를 듣기 편한 툴이다.


글을 쓰며 고객의 소리를 계속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실제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사용하며 어떤 점을 불편해하고,

어떤점을 원하는지 가장 직관적으로 들을 수 있다.

고객이 요청한 사항으로 이런 것이 필요하다고 설득할 수 있는 데이터가 되기도 하고,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카테고리 태그를 잘 설정해놓는다면 특정 고객에서 어떤 것을 요구하는지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실제 경험해본 결과

광고를 통해 들어온 고객이 망설이는 경우, 

먼저 상담을 유도할 수 있게 메시지를 띄우고 상담을 진행한다면 

실제 목표한 전환(가입이나 매출 등)으로 유도할 수 있다.


물론 상담량이 많다면 깃플챗 또한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겠지만

현재 Free버전은 봇 월 100건, 상담사 100건을 제공하고 있으니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이라면 충분히 사용할만하다.

https://gitple.io/



지금 내가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무료 마케팅 툴 5개를 소개했는데

이 외에도 많은 무료 마케팅 툴이 있다.

이건 또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 번 더 소개할 예정!

위의 5개 툴을 사용 중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주세요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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