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구간]을 강조하고 싶을 때
최근 그래프 디자인을 개선하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래프의 배경은 어떻게 만들었나요?"
여기에서 나오는 배경이란, 아래의 이미지에서 회색으로 처리된 부분입니다.
제가 꺾은선 그래프를 그리면서 강조할 부분을 표시하거나 연속되는 기간을 구분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방식인데, 어떻게 작업했을지 추측이 되시나요?
첫 번째 방법은 회색의 직사각형을 그려서 그래프 뒤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직사각형의 너비와 높이를 모두 눈대중으로 맞춰서 도형을 배치해야 합니다. 특히 상단의 '월별 자동차 판매 추세' 이미지의 경우 매월 기간을 구분할 수 있는 도형의 너비를 직접 맞춰야 합니다. 시간이 꽤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2.
파워포인트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만, 일부 버전에서는 그래프 위에 도형을 그렸을 때 그 도형이 그래프와 붙어서 편집이 따로 안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도형의 이동이나 그래프 뒤로 보내는 순서 편집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는 일부러 그래프 높이보다 긴 도형을 그려서 도형의 일부가 그래프를 빠져나오게 만듭니다. 그렇게 편집하면 그래프 바깥에 도형이 놓인 게 돼서 개별적으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일부러 도형을 크게 그리고 필요한 편집을 마친다음 그래프에 맞춰서 크기를 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번거롭지 않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서 좀 더 정확한 구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그래프의 데이터에 있습니다.
배경용 항목을 만들면 됩니다.
참고용으로 실제 작업했던 그래프를 가지고 왔는데요.
2018년과 2019년 항목에 bg항목은 제가 추가한 것입니다. 1월부터(Jan) 4월까지의 데이터는 '값이 없음'을 표현해야 해서 #N/A를 입력했고요.(이제 확인했는데 값을 안 넣어도 같은 결과가 나오기는 하네요.)
이렇게 배경 항목을 입력해 놓으면 필요한 구간을 강조할 때 해당 그래프의 색만 바꿔주면 되므로 정확한 구간만 강조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샘플 이미지처럼 무채색으로 채우고 있습니다.
주로 꺾은선 그래프의 배경을 만들 때 쓰는 방법이지만 막대그래프에서도 표현 가능한데요, 이 때는 그래프의 종류를 '누적 막대그래프'로 변경해야 합니다. [차트 디자인] 탭의 [차트 종류 변경]에서 그래프를 누적 막대그래프로 변경하고 '보조 축'을 설정하면 같은 방식으로 막대그래프의 배경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래프의 배경을 만드는 방법을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했는데요,
어떤 방법이든 장단점이 있게 마련이므로 저는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두 방법 다 시도해 보시고 본인에게 적절한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도움 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이외에도 작성방법과 다양한 템플릿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뉴스레터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템플릿에 대한 정보와 곧 열리게 될 온라인 템플릿 제작 강의에 대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한 달에 두 번 - 둘째, 넷째 주 월요일에 파워포인트 비즈니스 문서 디자인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이 페이지에서 비즈니스 콘텐츠를 신청해 주세요. 포스트 발행과 무료 자료 발행 시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Copyright 2021.(KIM SENA)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