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링크미디어 Dec 08. 2021

애플서치애즈 앱 마케팅

앱 광고 다섯 번째 매체


오늘도 여러분들께 질문 한 가지 던지고 이야기를 시작해보려 해요.

여러분들은 어떤 스마트폰 기종을 사용하시나요?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폰이 3년이 넘고 4년째가 되어가고 있다 보니 이번에 핸드폰을 바꾸려고 생각 중인데, 삼성과 아이폰 중 어떤 브랜드로 바꿀지가 고민거리입니다. 

하지만 앱스토어에서 유료로 결제한 앱들이 있어서 저는 결국 아이폰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저는 평소 앱스토어에서 인기 있는 앱이나 추천하는 광고 속 앱을 많이 설치하는 편인데요.

앱스토어에 들어가면 추천을 해주기도 하고 검색했을 때 최상단에 보이기도 하죠. 그걸 보고 인스톨을 많이 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그것들은 사실 모두 광고에요. 유저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맞춰서 앱을 상단에 노출시켜주는 거죠.

우리 앞선 시간에 구글 플레이 마켓에 광고를 하고 싶으면 구글의 앱 광고를 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그럼 애플의 마켓 앱스토어에 광고를 하고 싶으면 어떻게 헤야 할까요?

바로 애플 서치를 이용하면 돼요.

오늘의 주제가 바로 앱스토어 광고인 애플서치애즈입니다.


IOS 광고를 왜 해야 할까

앱스토어 광고, 즉 iOS를 대상으로 앱 광고를 하려고 한다면 애플서치는 필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애플의 사용 비중이 약 25% 정도 되고, 아직은 안드로이드 폰 사용 비중이 높지만 애플, 즉 iOS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요. 더욱이 우리나라 말고 해외로 본다면 그 비중에 더 커지는 상황이죠.

따라서 iOS광고의 중요성도 함께 올라가고 있다고 보면 좋습니다.

그럼 애플서치는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요?

당연히 앱스토어에 직접적으로 광고가 가능하다는 것이겠죠. 구글의 앱 광고에서 구글 플레이 영역이 가장 효율이 좋은 것과 마찬가지에요.

반면, 구글은 그 영역만 선택해서 광고를 진행하기 어렵고, 애플서치 광고는 그 영역에서만 광고가 가능한 게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이자 애플서치애즈의 장점이에요.

두 번째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검색광고'입니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선택해서 해당 키워드 검색 시 내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타 브랜드명 키워드는 사용이 어려웠는데, 이제는 타 브랜드명 키워드까지 내가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즉, 경쟁사명 키워드를 사용해서 최상단에 내 광고를 할 수 도 있게 된 것이죠.


애플서치애즈 조건

이러한 장점들과 더불어 여러 조건도 있습니다.


① 높은 입찰가

내가 남들보다 높은 입찰가를 해야 한다는 것.

이게 가능하다면 최상단에 앱을 노출시킬 수 있어요.

② 소재 구성

텍스트, 이미지, 영상들이 필요 없습니다.

노출이 되는 방식이 앱스토어에 있는 부분들을 끌어다가 보여주기 때문에 타 매체처럼 다른 소재를 등록하지 않아도 알아서 노출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세팅도 매우 쉬워요.

③ 검색 결과 외 유저 

그리고 키워드를 통한 검색 결과 외에 추천 앱과 게임이라는 영역에 따로 광고가 가능해서 특별히 검색을 하지 않는 유저들을 대상으로도 광고가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애플서치애즈 핵심

그럼 애플서치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일까요.

키워드 광고이기 때문에 애플서치에서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나와 관련이 있으면서 유저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아야 하죠.

단순이 검색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무의미한 비용이 발생이 될 수 있고, 그렇다고 보수적으로 키워드를 선택하면 노출 자체가 미비해서 광고의 효과가 하나도 없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앱 광고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드파티 툴이 있으면 보다 정교하게 트래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드파티 툴을 연동해서 사용하길 추천드려요.

참고로 서드파티 툴이 없어도 애플서치의 SDK를 앱에 심으면 기본적인 트래킹은 가능해요.


애플서치애즈 우려 사항

우려의 목소리도 물론 있습니다.

'앱 추적 투명성'이 애플서치애즈에 미치는 영향이죠.

아무래도 그 부분으로 인해서 광고 효율이 정확히 안 잡힐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일 수밖에 없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체라든지, 서드파티 툴에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작업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적인 부분에서도 결국 이를 보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처럼 iOS캠페인을 진행할 때 애플서치애즈는 필수입니다.

iOS 유저만을 타겟팅할 수도 있고 타 매체보다 iOS의 효율이 좋기 때문에 애플서치애즈를 꼭 추천드립니다.

그럼 우리 실제로 애플서치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래 영상의 실습 파트를 확인해 주세요.



애플 스토어 앱 광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