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란?
라이엇 게임즈가 개발하고 서비스 중인 '리그오브레전드'는 전 세계에서 많은 유저들을 보유한 인기게임입니다. 5명의 게이머가 편을 맺고 치열한 전투를 펼쳐 적의 넥서스를 파괴하는 게임입니다. 총 10명이 치열하게 싸우면서 각자 맡은 포지션에서 성장을 통해 레벨을 올리는 성장형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이러한 장르를 'MOBA'라고 합니다. 게임 이름 명칭에 앞 철자를 따서 'LOL(롤)'이라고 약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런 인기 덕분에 '롤'은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대회를 개최합니다. 바로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 대회는 팬들이 '월드컵'에서 여기에 '롤'을 덧붙여 '롤드컵'이라고 줄여서 부르고 있습니다. 이 대회의 인기는 엄청납니다. 매해 치러지는 대회마다 신기록을 새롭게 경신 중입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체이스 센터에서 치러진 '2022 롤드컵' 결승전 시청자 수는 무려 514만 7699명을 기록했습니다. 이 정도면 메이저 대회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거 같습니다.
'롤드컵'은 프로게이머들에게 꿈의 대회입니다. 전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대표팀을 뽑아 경쟁하는 개념은 축구 선수로 치면 '월드컵'에 나가는 거와 견줄만합니다. 우승 시에 얻게 되는 엄청난 상금과 명성은 프로게이머들에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잠깐 여기서 '프로게이머(Professional Gamer)'란 무엇일까요? 참고로 저도 '게이머(gamer)'입니다. 중학교 시절에는 스타크래프트로 꽤 학교에서 이름 좀 날렸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프로가 될 정도는 전혀 아니었고 그런 꿈도 꾼 적은 없습니다. 만약 제가 천재적인 게임실력을 가졌다면 저도 '프로게이머'가 되지 않았을까요?
Google의 온라인 챌린지는 후보자가 Google의 프로그램 및 채용 프로세스에 참여할 수 있는 공정하고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시간제한 온라인 챌린지에 참여함으로써 Google은 지원자의 기술을 더 잘 이해하고 프로그램 / 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30 ~ 60 분 동안 진행되는 이 온라인 챌린지에는 다음을 테스트하는 질문이 포함됩니다.
-구글 온라인 챌린지 개요-
세계 최고의 개발자들이 모이는 곳은 어딜까요? 'MAGA(마이크로소프트, Apple, 구글, 아마존닷컴)' 일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최고들이 모여드는 곳은? 제 생각에는 아마도 '구글(google)'이라고 추측합니다. 구글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 온라인 챌린지(Google's Online Challenge)'에 도전해야 합니다. 도전 방법은 이렇습니다. 영문 이력서를 작성합니다. 학력, 관련활동, 동아리활동, 스킬, 자기소개 등을 상세하게 작성합니다. 서류 합격자는 '구글 온라인 챌린지' 이메일 한통을 받을 수 있고 메일 내용 안에 테스트 참가 링크를 클릭하면 개발자의 꿈의 무대 구글 코딩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여기서 합격한 사람은 구글러에 좀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프로그래머란 그럼 무엇일까요? 아주 쉽게 설명하면 코딩을 잘하는 사람을 '프로그래머'라고 합니다. 누구나 게이머가 될 수 있지만 아무나 프로게이머가 될 수 없는 것처럼 누구나 코딩을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프로그래머가 될 수는 없습니다. 코딩을 잘해야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습니다.
"고코더님! 그럼? 구글 온라인 챌린지에 합격해야 프로그래머일까요?"
다행히 그렇게 높은 기준만으로 프로그래머를 나누지는 않습니다. 코딩을 하면서 돈을 버는 사람들을 프로그래머라고 합니다. 즉 직업적으로 개발자를 하고 있다면 프로그래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기업에 소속되어 돈을 받으며 코딩을 하고 있으니 프로그래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만약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돈을 벌고 있다면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 분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 세계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프로그래밍 세계는 재밌습니다. 저는 게임보다 더 재밌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롤드컵보다 더 큰 경쟁의 세계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된다는 건 개발자라는 선수가 되어서 협력하여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대회입니다. 여러분도 어서 이 세계에 참여하여서 멋진 디지털 세상을 만드는데 함께 일조했으면 합니다.
"프로그래머 세상에 오신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