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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성일 Jan 18. 2023

비전 만들기 : 외부환경(산업환경)

산업환경 분석 및 시사점 도출 

5forces 모형 

산업환경 분석 시 용이성 및 범용성 관점에서 가장 대표적 모델은 마이클포터의 5Forces 이론이다. 필요에 따라 산업 Value-chain 등을 혼합하여 분석하기도 한다. 우리 회사를 기준으로 기존 경쟁자, 구매자, 신규 진입자, 공급자, 대체재 관점에서 어떤 변화요인이 있는지 탐색하는 방법론이다. 


5Forces 분석이 갖는 특장점 

   - 산업구조상의 위협 및 기회요소를 동시에 찾을 수 있다. 

   - 외부조사 보다 내부 워크숍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기 유리하다. (시간 효율성) 



5forces 모형 사례 

아래는 산업 소모품에 대한 5-forces 관점 예시이다. 십자모형의 네모박스 안에는 대상을 기입하였고, 오른쪽 영역에 이슈를 기입하였다. 어떤 모형을 사용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활용하여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이 중요하다. 


5forces분석 모델의 한계점인 현재의 단면적 분석에 그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시점과 / 미래 시점에 따라 어떻게 흘러가는지 탐색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아래는 이슈별 유/불리 현황을 보고 화살표 길이(강도), 방향(추이)을 추가하여 대응방안을 찾고자 하는 사례이다. 

아래 사례에서의 시사점을 보면 신제품 개발, 신시장 진출 필요성,  유통원가 개선 등 향후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다. 



산업 Value chain 분석 

산업 Value chain은 전후방 산업을 포함하는 산업흐름에서 나타나는 각 산업별 성공요인 / 이슈를 파악하는 모델이다. 

주로 산업의 확장을 통한 신사업 발굴 시 사용하는 모델이다. 


 산업별 Value 프로세스를 먼저 그린다. 

 현황, 성공요인, 이슈를 찾으면서 그 안에서 기회/위협 요인을 찾아서 탐색하는 기법이다. 



전략집단도 분석 

회사의 경쟁기반을 중심으로 2 by 2 모형에 포지셔닝을 나타내는 전략집단도 분석이다. 현재 우리 회사의 포지셔닝을 변경하고자 할 때 대표 분석 기법 중 하나이다. 경쟁그룹 간 차별요인이 분명할 때 더욱 선명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집단 B에 속한 우리 기업이 집단 D, 집단 C 중 어디로 지향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한가를 판단할 수 있다. 

집단 이동 할 때, 장벽 수준과 극복요인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외부환경 시사점 도출 방법 및 사례

환경분석에서 도출된 이슈를 기회/위협요인으로 분류 후 향후 우리 기업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시사점을 도출하는 사례이다.  시사점은 향후 방향성(과제)을 도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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