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일 Jan 17. 2023

개념 이해하기 : 비전(1)

비전형 경영전략

비전의 한줄 정의


“기업이 도달해야만 하는 바람직한 미래상이다


비전(Vision)이란 무엇인가?

Vision의 사전적 의미
  - 시각(눈으로 보기), 보기(본 것, 광경), 이미지, 영상, 심상(心象)
    (출처 : Naver 사전)

현실성 있고 믿을만하며 매력적인 조직의 미래상이다. 조직이 도달해야만 하는 종착지이며 전 구성원의 꿈과 의지가 녹아든 미래의 모습을 이미지화 한 개념적인 것

비전은 조직의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나 이미지이다. 올바른 비전은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러일으킴으로써 그들이 기술, 재능, 자원을 통해 미래로 도약하게 만드는 아이디어이다.

비전이 성공적으로 정착된 조직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명료한 메시지를 만들어 내고 조직원들에게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 낸 조직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강력한 메시지는 조직원들이 지향해야 할 목표를 뚜렷이 알려줌으로써 조직이 어떻게 운영되고, 성취할 결과가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타인의 리더역할을 하는 정치인, 경영인에게 비전이 없다는 것은 매우 치명적이다.


비전형 경영전략이란?

마땅히 있어야 할 기업의 모습(방향설정)을 먼저 설정하고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과거나 현재의 연장선상에서 미래를 바라보지 않고, 조직이 바라는 미래상을 설정하는 것이다.





비전 체계도 

비전형 경영전략은 미션(사명)-비전(미래상)-중장기경영전략으로 연계된다.

미션(사명)은 근원적 존재 가치를 나타내고 비전(미래상)은 미션을 구체화하기 위한 모습으로 연계되며,  중장기 경영전략으로 완성되는 모형이다

                                     

ps. 컨설팅 경험에서 미루어 볼 때, 일반적으로 미션과 비전의 차이를 이해하기 힘들어하며,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비전과 미션의 가장 큰 개념 차이 : 미션은 변하지 않는 고유의 가치 VS 비전은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