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가족 로맨스(1): 또 다른 부모에 대한 소망

청소년기 정체성 형성과정

프로이트의 <가족 로맨스>


프로이트는 <가족 로맨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어린이에게 부모는 유일한 권위자이자 믿음의 근원이다. 아이들의 유일한 소원은 동성의 부모와 같이 되는 것, 부모처럼 크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점점 자라면서 아이들은 자기 부모가 어느 범주에 속한 사람인지 깨닫는다. 다른 부모들을 알게 되면서 자기 부모와 비교하기도 하고 그때까지 절대적인 것으로 여겼던 부모의 권위를 의심게 된다. "


"성장하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은 발달 과정에서 겪어야 할 가장 큰 아픔이면서 꼭 필요한 일이다. 이 독립은 반드시 일어나야 하며, 정상인이라면 어느 정도 이런 독립 과정을 거친다. 사회의 발전은 양세대 간의 반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독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 노이로제 상태가 된다. "


"무시되는 경우, 무시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는 경우, 부모의 사랑을 온전히 받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 형제자매와 부모의 사랑을 나누어 가져야 한다는 사실에 서운함을 느끼는 경우들이 너무도 많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큼 부모에게 충분히 사랑받고 있지 못하다는 느낌은 의식적으로 옛 기억들을 떠올리며 자신이 입양아이거나 의붓자식이라는 생각을 하게 한다."


"매우 특이한 상상력은 노이로제 환자들뿐 아니라 재능 있는 사람들의 핵심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이런 상상은 아이들의 놀이에서 처음 나타나고, 사춘기 이전 시기부터 가끔 시작되다가 가족 관계의 주제로 이어진다. 이런 특이한 상상의 대표적인 예는 사춘기 이후에도 꾸준히 나타나는 백일몽에서 볼 수 있다."


"비성적(非性的)인 가족 로맨스의 첫 단계에는 없었던 또 다른 동기가 두 번째 성적인 단계를 자극하게 된다. 성과정을 알게 된 아이는 자신이 에로틱한 상황과 관계가 있다고 상상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그 뒤에 있는 동기는 어머니를 가장 강한 성적 호기심의 대상인 은밀히 부정을 저지르는 상황으로 몰려는 욕구이다. 이런 식으로 무성(無性)으로 시작한 상상이 나중 단계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좀 더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 역사적인 음모 중에서 하나를 생각나게 하는 방법으로 형들의 특권을 박탈하기 위해, 어머니가 부정한 정사(情事)로 경쟁자인 그들을 낳았다는 상상을 하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형제자매들을 서자(庶子)로 만들어 제거함으로써 영웅이자 주인공인 자신은 합법성을 얻는 흥미로운 가족 로맨스의 변형이 생긴다. 또한 그 외에도 특별히 이루려는 목적이 있다면 가족 로맨스로 여겨지는 과정을 이용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가족 로맨스의 여러 측면과 넓은 적용 범위는 어떤 종류의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여자 형제에게 끌리는 아이는 이런 식의 상상을 하면서 금지된 여자 형제와의 혈연관계를 뛰어넘을 수 있게 된다."


청소년기의 소원성취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에는 가족 로맨스의 개념이 중심이 되는 경우가 많다. 

나의 진짜 부모는 지금의 부모가 아니라 왕이나 왕비와 같은 고귀한 혈통일 수 있다는 개념이다. 

이 아이디어는 자기 발견에 대한 질문과 씨름하고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 많은 청소년들에게 큰 매력을 안겨준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변혁을 실천하는 단계이다. 

청소년들은 부모와 다른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독특함과 특별함을 갈망한다

가족 로맨스의 개념은 세속적인 현실에서 벗어나 자신을 왕족의 후손으로 상상할 수 있는 가능성의 영역을 열어준다.


이 상상의 과정은 소원 성취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청소년은 자신의 현재 상황에 불만을 느끼고 더 특별한 기원이나 운명을 갈망할 수 있다. 

자신을 왕이나 왕비의 후손으로 상상함으로써 그들은 삶에 목적의식과 웅장함을 불어넣는다. 

이 환상은 그들의 열망에 불을 붙이고 야심 찬 목표를 추구하도록 추진한다.


또한 가족의 로맨스는 가족 구성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기제로 작용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그들의 부모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부모의 사랑과 보살핌은 그들의 고귀한 뿌리에 기인한다. 

이러한 상상의 연결은 부모와의 유대감이 깊어지고 가족 단위 내 소속감이 강화된다. 

또한 청소년이 자신의 개인사를 더 크고 매혹적인 맥락에 통합하는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주제인 가족 로맨스를 현실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것은 참신함과 창조성에 대한 청소년기 마음의 욕망의 산물이다. 

일부 개인은 성인이 될 때까지 이러한 환상을 고수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정체성 형성 과정을 지원하는 일시적인 공상 비행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언젠가 참부모님이 찾아오실 것이라는 생각은 기대와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기대는 청소년의 목표와 열망을 형성할 수 있으며, 성인이 되는 길을 탐색할 때 방향 감각을 제공한다. 그것은 그들의 행동에 목적을 부여하고 그들이 상상한 왕족의 혈통과 일치하는 미래를 창조하도록 영감을 존다.


결론적으로 부모가 친부모가 아니라 고귀한 혈통이라는 생각인 가족 로맨스는 정체성 형성의 시기인 청소년기에 자주 일어난다. 

이 상상의 과정은 독특함과 목적의식을 제공하여 청소년의 야망과 열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가족 단위 내에서 더 긴밀한 관계를 조성하고 청소년이 자신의 개인 역사를 더 큰 맥락에 통합하는 내러티브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 로맨스는 일시적인 공상으로 인식되어야 하지만 청소년의 목표와 목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그들이 상상한 유산과 일치하는 미래를 만들도록 유도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와 자녀의 '공유 정신증'(folie deux)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