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를 위한 FAQ
Q. 리워드 프로젝트 오픈 절차를 알려주세요.
A. 우선 안타깝게도 메이커님이 생각하시고, 바라시는 대로 바로 오픈되지는 않습니다. 크게 3단계에 걸쳐 오픈됩니다.
'프로젝트 시작하기'를 눌러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아마 한번에 작성하긴 어려우실 거예요. 마이페이지 (메이커 메뉴로 전환) > 만든 프로젝트에서 저장하면서 내용을 보완해 주세요. 다 작성하셨다면, 우측 상단의 '검토요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심사는 최대 2~3영업일 내로 완료됩니다. 단, 심사기한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승인이 된다고 바로 오픈되는 건 아닙니다. 운영팀 오픈담당자가 심사 승인된 순서대로 약정서를 보내드립니다. 약정서 체결이 완료되면, 프로젝트 내용 중 수정해 주셔야 하는 사항에 대해 전달드립니다. 좀 더 성공적인 펀딩을 위한 절차로 스토리 필수항목 반영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피드백을 반영해 주시면, 오픈 담당자 확인 후 프로젝트가 오픈됩니다.
Q. 통신판매사업자로 등록해야 하나요?
A. 와디즈에서 프로젝트 진행 시, 통신판매사업자등록증을 별도로 취득하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다만, 추후 메이커분께서 본격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진행하실 시에는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상세 문의는 관할구청으로 해주세요.
Q. 다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진행한
리워드로 와디즈에서 오픈할 수 있나요?
A. 와디즈가 아닌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오픈 이력이 있는 제품은 와디즈에서 펀딩받을 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올해 2019년 1월부터 와디즈에서 처음으로 런칭한 리워드더라도 -> 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오픈 -> 다시 와디즈에서 다시 오픈하시는 것도 불가합니다.
Q. 오픈예정을 해야 할까요?
A. 오픈예정은 모든 프로젝트 필수로 해야하는 건 아닙니다. 오픈예정이란 프로젝트 오픈 전, 최소 7일 ~ 최대 15일간 오픈예정 페이지에서 "곧 이 프로젝트가 오픈해요. 펀딩 준비하세요." 알리는 서비스이며, 3% (VAT 별도) 수수료로 유료입니다.
많은 메이커분들이 오픈예정을 진행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펀딩은 오픈 초반의 이 부스팅이 전체 펀딩기간에 미치는 영향은 커서 매우 중요한데요. 초반에 펀딩이 잘 되기 위해서는 오픈 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곧 오픈한다는 사실을 알아야하며, 그 사람들이 오픈하자마자 펀딩에 참여하게 해야 합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가장 좋은 서비스가 바로 오픈예정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하지만 이 오픈예정 서비스를 모든 메이커님이 하지 않는 이유는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프로젝트를 오픈해서, 마감하고, 리워드를 발송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리워드가 계절을 타는 제품/서비스로 (예 : 제철과일, 선글라스나 패딩처럼 시즌성 패션/잡화 등) 서포터에게 발송되는 일정이 중요한 프로젝트가 그렇습니다. 서포터가 펀딩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가 "내가 이 리워드를 언제 받아서 언제부터 쓸 수 있을 것인가?" 이므로, 오픈예정 진행 여부가 고민되시는 분들은 이 리워드를 언제 발송할 수 있을지부터 역으로 계산해 보시면 좋겠네요.
Q. 프로젝트 성공 기준은 무엇인가요?
A. 프로젝트 작성 시, 목표금액과 마감일을 설정하시게 될 텐데요. 마감일 자정에 목표금액 이상 펀딩이 되었다면 프로젝트 성공 처리되어 마감일 + 1~4영업일간 오후 5시마다 결제가 실행됩니다. 펀딩기간 중에 목표금액을 넘어도, 리워드 제한수량이 모두 펀딩되어도 성공했다고 보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오픈하자마자 마감일, 목표금액을 변경해달라는 요청을 많이 주시는데 변경 불가하오니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생각해 주세요.
Q. 오픈일과 마감일은 언제가 좋을까요?
A. 오픈일은 심사가 승인되면 (심사 담당자가 아닌) 오픈 담당자과 협의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프로젝트 심사가 승인된다고 바로 오픈할 수 있는 경우는 없거든요. 약정서도 쓰셔야 하고, 오픈 담당자가 전달드리는 피드백 (스토리 수정 필요사항)도 반영해 주셔야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거든요. 오픈예정 서비스를 진행하신다면, 좀 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겠지요? 펀딩기간은 최소 7일 ~ 최대 60일이지만 보통 1달 (30일) 정도를 많이 하십니다. 마감일은 리워드의 발송 일정을 고려해서 선택해주세요! 비영업일에 종료하시는 경우, 종료일에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서 빠르게 도와드릴 수 없기 때문에 영업일에 종료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Q. 오픈 전, 홍보 시작해도 될까요?
A. 하단 두가지 이유로 오픈 전, 홍보하시는건 말리고 있습니다.
1차 심사 결과, 반려될 수 있고 1차 심사 승인되었으나 메이커님이 예상한 오픈일에 오픈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따라서 심사 승인 되면, 배정되는 오픈 담당자와 오픈일을 논의하시고 프로젝트 홍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Q. 프로젝트 도중 취소도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단, 오픈 전 체결하시는 약정서에 나와있는 대로 프로젝트 취소 시, 취소 수수료 발생하고, 서포터에게 새소식을 통해 진정성있게 중단하는 사유에 대해 안내하셔야 합니다. 취소하셔야 하는 경우, 오픈 담당자에게 메일로 프로젝트 정보와 취소하셔야 하는 사유에 대해 알려 주세요. 필치못한 사정으로 프로젝트 취소하시고 이후 새로 프로젝트 진행하시는 경우, 서포터 입장에서 신뢰를 주지 못할 수도 있는 점 미리 인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프로젝트는 취소하더라도, 실패하더라도 사이트에 남습니다) 정리하면 오픈 전, 오픈하고 나서 취소해야 하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면밀하게 검토해 주세요.
Q. 오픈 후, 프로젝트 내용 수정 가능한가요?
A. 불가합니다. 단, 프로젝트 리스트에서 노출되는 대표 이미지와 프로젝트 상세페이지 최상단에 들어가는 소개 영상/사진만 마감 전까지 수정 가능하며, 정책상 등록 불가한 사진이나 영상인 경우, 삭제될 수 있습니다.
Q. 정산금은 언제 주나요?
A. 프로젝트 마감하면 4영업일간 결제가 실행됩니다.
최종 결제일 후 6~10일 영업일 내 메이커님 메일주소로 정산내역서를 보내드립니다.
이 메일을 보시고 정산금 입금 요청서와 제출 필요한 서류들을 등기로 와디즈에 보내주세요.
정산 서류 및 프로젝트 검토 절차를 걸쳐 화요일이나 목요일(영업일 중) 정산금을 입금해드립니다.
정산 관련한 내용은 정산 가이드에서 확인해주세요.
Q. 2차 정산금은 언제 주나요?
A. 결제 성공금액이 2천만원 이상인 경우, 일괄 정산이 아닌 2차에 걸쳐 분할정산됩니다. 1차 정산금은 정산금의 80%, 2차 정산금은 나머지 20%입니다. 1차 정산금은 메이커님이 등기로 보내주시는 정산서류와 프로젝트를 확인하고 입금됩니다. 나머지 2차 정산금은 리워드 발송 및 교환/환불/AS 이슈가 확인되면 드립니다. 따라서 리워드 발송을 완료하시면 1) 새소식을 통해 서포터분들에게 발송 완료 내용 공유, 2) 프로젝트 관리자 페이지에서 발송 완료로 상태값 변경, 3) 정산 담당자에게 메일을 통해 발송 완료 내역을 정리해서 보내주세요. 정산 담당자는 이 세 가지가 완료된 프로젝트들을 순차적으로 확인하고, 서포터분들에게 유선 연락 등을 통해 잘 받으셨는지, 교환/환불/AS 이슈는 없는지 확인 후, 2차 정산금을 입금해 드립니다.
'지금이 바로 펀딩을 해야 할 때'
라는 생각이 든다면
1만원으로 '크라우드펀딩 기초 스터디'를
참여해보세요.
2월 22일(토) 오후 3~5시
2월 26일(수) 오후 7~9시
3월 3일(화) 오후 7~9시
실전 메이커가 알려주는
크라우드펀딩 스터디가 진행됩니다:)
★스터디 참여 신청 :
https://cafe.naver.com/trendhunting/247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