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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트렌드헌터 정영민 Jul 23. 2020

[1인 셀러 온라인 판매]스마트스토어 seo 알고리즘

트렌드헌터 대표님들 안녕하세요!

오늘도 초보셀러, 예비셀러들의 성장을 위해

힘쓰고 있는 박든든 입니다.


지난 시간 네이버 검색광고 효율을 높이는 팁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스마트스토어 seo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효율을 높이는 팁이 궁금하신 대표님들은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알고리즘>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총 3가지로 구성돼요!




네이버는 위 3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검색 노출 순위를 정하는데요~



위 로직은 변경될 수 있으니 해당 주소로 들어가서 주기적으로 확인해주시는 게 좋아요.



<적합도>



- 적합도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 지를 비교하여 점수에 반영돼요!



말을 풀어서 설명해 드리자면 콜라겐을 판매하신다면 카테고리를 콜라겐으로 맞춰달라는 뜻인데요.



상품 업로드 시 모델명, 브랜드, 제조사 등 도 콜라겐과 연관된 정보를 고시해 주셔야 적합도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상품을 업로드하실 때 태그를 콜라겐과 연관성이 잇는 태그로 업로드를 하셔야 합니다.



하단과 같이 검색하여 입력하실 수 있으며 콜라겐이 아닌 시서스가루, 아르기닌 등 판매 중이 아닌 다른 제품을 업로드하셨을 시에 노출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추가적으로 page title과 Meta description은 SNS 소셜 서비스에 노출되는 형태예요!

마지막 줄을 보셨다시피 꼭 상품과 적합한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해요!



<인기도>


인기도는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판매 실적, 구매 평수, 찜수, 최신성 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돼요!



현재 콜라겐으로 상우 노출되고 있는 3가지 브랜드인데요.


세 가지 브랜드 모두 리뷰 수, 찜 수, 구매 건수가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인기도의 영향으로 과거에는 어뷰징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수를 조작하곤 했는데요.


하지만 현재는 어뷰징을 진행하면 상위 노출에 지장이 생길 수 있어요.


어뷰징이 아닌 자연스러운 노출과 구매로 판매가 된다면 점점 판매 순위가 올라갈 거예요^^



<신뢰도>


마지막으로 신뢰도인데요!


신뢰도란 네이버 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토 ㅇ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 산출하여, 신뢰도로 반영돼요!



많은 키워드를 잡고 싶어서 위와 같이 키워드를 잡고 상품을 올렸다고 가정해볼게요!


상품명 검색 품질 체크를 한번 해볼게요~~


위와 같이 동일 단어 반복으로 경고문구가 뜨게 돼요!


동일한 단어를 적게는 3번 많게는 4번 이상 반복하게 된다면 SEO 로직에 어긋난다고 판단되어 노출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쇼핑 검색 seo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되셨을까요~?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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