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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트렌드헌터 정영민 Jun 19. 2017

'블루오션' 전략 6가지 원칙

블루오션  전략의 6가지 원칙이란?


트렌드헌터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루오션전략이라는 주제로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흔히 기업들은 지속적인 수익성장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치열한 경쟁에 몰두하곤 합니다.




그러나 포화상태 시장에서의 경쟁은

줄어드는 수익과 싸우는 기업들로만 가득한

'레드오션'을 낳을 뿐입니다.



지속성이 있는 성공을 좌우하는 열쇠는

경쟁자들과의 싸움이 아닌,

성장가능성이 높은 새로운 경쟁없는 시장인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블루오션은 어떻게

창출할 수 있을까요?

그 6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경쟁의 틀을 깨고,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레드오션에서 벗어나기위해 업계에서

수용되고 있는 경쟁방법을 규정짓는

경계선을 부수고 나와야 합니다.

블루오션 창출을 위해 경영자들은 

경계선 내에서가 아니라 경계선 전체를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안산업, 전략적 그룹, 구매자 그룹,

보완적 제품, 서비스 그리고 시간의 흐름 등을

살펴보는 전략을 가져야 합니다.




2.수치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를!


이 원칙은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고도

레드오션의 전술적 이동만 행하게 하는

기획 리스크를 덜어줍니다.

큰 그림을 중심으로 프로세스를 구축하면

기존의 전략적 플래닝에 대한

관리자들의 불만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분명, 좋은 결과로 이어집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도 수치와 서류자료를 모으고

논의하는 시간은 필요합니다.



3. 비고객을 찾아라


일반적으로 기업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 고객들을 유지, 확대하려 애씁니다.

이는 흔히 고객들의 취향에 더욱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맞추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이 반대의 과정을 취해야 합니다.




블루오션의 규모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포커스 하는 대신,

비고객을 찾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구매자들이 가치를 두는

강력한 공통점에 기초를 두어야 합니다.




4. 정확한 전략적 시퀸스를 만들어라


올바른 전략적 순서와 그 순서상의

주요 기준에 따라 블루오션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비즈니스 모델의 리크스를 낮출 수 있습니다.

블루오션 전략은

구매자 효용성, 가격, 비용, 도입의 순서로

수립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하나씩 질문을 던져가면서

그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한다면

블루오션을 창출할 만한 잠재력이 없습니다.



5. 조직의 주요장애를 극복하라


레드오션 전략과 비교해 블루오션 전략은

현 상태로부터 상당한 변화를

의미하는 만큼 제한된 자원, 동기부여,

정치성 등 여러가지 장애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선

변화 실행에 관한 기존 관습을 버려야 합니다.

기존의 전통적 관습에 의하면

변화가 클수록 결과 산출에 더 많은

자원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급소경영 리더십입니다.

(※급소경영 리더십?

극단적인 것, 즉 성과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크게 미치는 사람, 활동, 업무에

집중적인 변화를 주어 전체를 변화시키는 리더십)



6. 전략실행을 전격화하라


전략실행에 방해가 되는 조직 내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은 목표를 향한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회사의 근본적인 토대는 조직 깊이

깔려있는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입니다.

말로만 하는 실행이 아닌, 동기부여를 통한

신뢰와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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