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자극적인가요?
하지만 제가 10년 이상 다양한 분들의 사업체를 보며 느낀 바는 명확합니다.
오랜 기간 진행 중인 사업을 유지 중인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은 사업이 잘 되는 기간이 있더라도 그 기간이 지나면 하락 곡선을 빠르게 타는 경우들을 겪습니다.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들어가는 노력과 시간 대비 사업이 하락세를 타는 건 정말 순식간이라 안타까운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사업을 지속시키는 기간을 늘릴 수 있을까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sns 및 커뮤니티 운영 등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의외로 이게 온라인 사업을 롱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수명이 짧은 온라인 사업의 특성과 반대로 네이버 카페 등만 봐도 오래 된 카페들은 시간이 지날 수록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몇 몇 브랜드들은 네이버 카페를 운영 중인데, 이 회사들이 카페를 개설한 연도를 보면 2010년 전후인 경우도 꽤 보이고 그럼에도 해당 브랜드들은 꾸준히 잘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광고비 지출도 별로 하지 않구요.광고비를 많이 쓰고 가격을 할인 하는 것도 좋지만 SNS 등을 키우는 데 관심을 갖고 투자해보는 건 어떨까요?
지점이 여러분들의 생각보다 훨씬 여러분 사업체의 존속에 영향을 주는 요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