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굿초보 Nov 05. 2019

[연말정산 필승백서#2]
2020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전기세를 걱정했던 여름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코트와 패딩을 챙기게 되는 11월이 되었다. 올해도 이제 단 두 달 정도만을 남겨둔 것인데. 이 말은 곧, 성공적인 연말정산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 역시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 오늘은 2020년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막바지 환급률을 높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란?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지난해 소득 금액과 올 1월부터 9월까지의 사용금액 데이터를 통해, 연말정산 환급액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올해 변동이 있는 소득정보와 10월 ~ 12월 예상 사용금액을 직접 입력하면 간단하게 예상 환급액 조회가 가능하다.

말 그대로 예상 환급액인데, 굳이 확인할 필요가 있나? 싶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꼭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나 된다.




1. 올해 남은 기간,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먼저 연말정산 미리보기에서 신용카드등 사용금액*을 확인하면, 앞으로 절세를 위해 어떤 결제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한지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신용카드등 사용금액 :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도서 공연, 전통시장, 대중교통 이용 합산 금액)

이제 많이들 알고 있는 것처럼, 체크카드는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율이 두 배나 더 높다. 그러나 합산 사용금액이 총 급여의 25%를 초과해야 의미가 있다. 25%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의 핵심인 총 급여의 25%! 이 금액은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확인해볼 수 있다.


[홈택스 – 연말정산 미리보기 – Step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이미지 출처: 국세청 홈택스


에디터가 직접 조회해본 1월~9월 신용카드등 사용금액은 약 1,300만 원이다. 연 소득의 25%가 넘는 금액이라 이미 ②번 항목에서 공제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한도를 꽉 채울 때까지는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10월~12월 500만 원을 추가로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공제금액 차이는 75만 원, 세액으로 환산하면 10만 원이 조금 안되는 금액이다. 지불 수단을 변경하는 것만으로 세금 10만 원을 더 환급받을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예시도 살펴보자. 에디터 K는 부모님 카드로 생활비를 해결한다. 따라서 1월~9월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600만 원을 사용했다. 남은 기간 사용금액을 합해도, 총 급여의 25%는 못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경우, 소득공제율이 높다는 이유로 굳이 체크카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차라리 신용카드의 할인이나 적립 등의 혜택을 챙기는 편이 낫다.

결론적으로, 2019년 카드 사용액이 급여의 25%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신용카드로 할인과 포인트 적립을, 이미 25%를 초과했다면 체크카드로 소득공제율을 챙기는 것이 현명하다. 어렵다면 총 급여의 25%까지는 신용카드, 이후는 체크카드가 신용카드 소득공제의 핵심이라는 것만 기억하자.


+TIP. 추가 공제 한도도 챙겨보자!

도서 공연, 전통시장, 대중교통은 신용카드등 공제한도인 300만 원 외, 100만 원씩 추가 공제가 가능한 항목이다. 올해부터는 제로페이가 전통시장 한도에 포함되어 40%까지 공제가 가능하다. 이미 신용카드등 한도를 다 채우셨다면 추가 공제 한도로 최대 60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2. 2019년 개정 세법, 알아서 반영!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장점, 바로 개정되는 새로운 세법을 미리 적용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기획재정부는 매년 경제 상황에 따라 세법개정안을 발표한다. 그중에는 연말정산과 관련된 것들도 있어, 직장인이라면 미리 체크해보아야 한다. 내용이 복잡하고 어려울 경우 꼼꼼히 챙기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정된 세법이 알아서 반영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미리 공제 항목을 확인하고 공제 한도에 따라 절세 전략을 세울 수도 있다!

2019년 귀속 연말정산 변경사항


연말정산 미리보기에서 예상세액을 계산하면, 항목별 공제금액과 남은 한도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바란다.


[홈택스 – 연말정산 미리보기 – Step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이미지 출처: 홈택스 홈페이지





해마다 돌아오는 연말정산! 연말정산은 원천징수한 세금과 실제로 내야 할 세금의 차액을 정산하는 일이다. 적게 냈다면 더 내고 많이 냈다면 돌려받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돌려받는 방법은 없다. 다만 각종 공제 항목을 놓쳐 받을 수 있는 세금을 못 받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올해도 두 달여밖에 남지 않은 지금,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남은 공제 한도는 얼마인지, 앞으로 채울 수 있는 항목은 무엇인지 잘 체크해서 성공적인 환급을 받길 바란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매거진의 이전글 기본 금리가 높은 적금 추천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