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굿초보 Oct 15. 2019

내 집 마련 대출 총정리–전월세 편

하늘 아래 내 몸 누울 곳은 어디있나

“내 집 마련”,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인생의 큰 목표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성실하게 돈을 모아도 집값은 매년 오르기만 하고.. 온전히 내가 가진 자금만으로 집을 마련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내 집 마련 대출 제도를 통해 무주택자들에게 기회를 주고 있다. 그런데 종류도 너무 다양하고 조건도 조금씩 달라 나는 대체 어떤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아무리 보아도 헷갈리기만 하는데!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굿초보가 서민을 위한 주거자금 마련 대출 상품을 모아 총정리해보았다! “전월세”편과 “구매”편으로 나누어 먼저 전월세 관련 대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자.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에 대한 이야기는 제외하였다. 궁금한 사람들은 이쪽을 클릭!




1. 전세 목적 대출제도




1)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만 19세 이상에서 만 25세 미만의 단독 세대주를 위해 마련되어 있는 대출상품이다. 다른 상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이 제한이 폭이 좁은 편이기 때문에, 본가와 거리가 멀어 자취를 시작해야 하는 대학생이나 일찍 사회 초년생이 된 사람들을 위해 추천하고 싶은 상품이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연 소득 기준에 따라 대출 금리가 달라진다. 그리고 부부합산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 기초생활수급권자 등 우대금리가 적용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대출 신청 전 본인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란다.




2) 버팀목 전세자금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의 기준에 해당이 되지 않거나, 좀 더 면적이 넓은 집에 넉넉한 보증금 한도로 대출을 받고 싶다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알맞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또한 청년전용과 마찬가지로 연 소득 기준에 따라 대출 금리가 달라진다. 그리고 우대금리가 적용되는 항목이 있으므로 대출 신청 전 본인이 해당되는 항목이 있는지 체크하길 바란다.




3)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를 위해 마련되어 있는 대출 상품이다. 최저 금리가 1% 대로 굉장히 낮고 다른 전세자금 대출 상품보다 대출 한도가 높기 때문에 신혼 생활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이 상품을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2. 월세 목적 대출제도





1) 주거안정 월세대출


주거안정 월세대출은 월세 부담으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되어 있는 대출 상품이다. 주거급여 대상이 아닌 무주택자의 경우 다음에 속하는 사람이 이용 가능하다.



대출 대상 주택은 형태상 제한은 없으나 무허가 건물 등의 불법 건물과 고시원은 불가하다. 때문에 대출 신청 전에 원하는 주택의 건축물대장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대출 기간 연장 시에는 1회차까지는 기존과 동일한 조건으로 가능하지만, 2회 연장부터는 대출 잔액을 기준으로 25%(우대형은 10%)를 상환을 하거나 0.1% p 추가 금리를 적용해야 한다. 이러한 금리 변경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기한 연장이 불가하다. 또한 주거급여 대상자로 확인된 경우에도 기한 연장을 할 수 없다. 이 점 유의하길 바란다.




2)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은 2018년 출시된 상품으로, 1%대 저금리의 청년대상 월세 대출 상품이다. 보증금과 월세를 둘 다 지원해주기 때문에 초기 자본금이 전혀 없는 사회 초년생이 독립을 준비하기에 딱 좋은 상품이라 할 수 있다. 소득이 낮고 만 34세 이하 청년이며 단독 세대주(또는 예비 세대주)라면 이 상품을 추천한다.





지금까지 전월세 주거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대출 상품에 대한 소개였다. 각각의 상품은 해당 대출 업무를 취급하고 있는 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은행에서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다. 본인이 원하는 주택의 면적 및 보증금 기준, 그리고 대출 한도를 잘 체크해서 가까운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상담해보자. 굿초보가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의 내 집 마련 첫걸음을 응원한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매거진의 이전글 빵빵한 혜택의 지역화폐 (지역사랑상품권)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