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유디v Jun 25. 2019

엣지 있는 사람이 되는 3가지 비결

엣지 있는 사람과 평범한 사람의 차이


엣지는 어떻게 생기는가


[ 요약 ]

 1) 자기 의사결정의 이유와 히스토리를 기억한다.
 2) 관점의 차이는 “핵심은 A이다”가 아니라 “핵심은 B가 아니라 A이다”에서 온다.
 3) 기본적인 데이터의 종류/질/양이 전제다.




엣지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스타트업에서 일한다는 건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는 것과 비슷하다. 대부분 도전적으로 시장에 부딪혀보는 일이 많기 때문에 스스로 다양하게 시도하고, 실패에서 학습하며 인사이트를 쌓아갈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성장하려면 나만의 '엣지'를 만들어야 한다.


 똑같은 과정을 거치더라도 엣지 있는 사람과 평범한 사람이 나뉜다. 나는 평범한 사람 축에 속했는데 대체 저 사람과 나의 차이가 무엇일지 너무너무 궁금했다. 똑같은 기획안을 쓰는데 나름 고민을 많이 해도 결과물이 다르게 나오니까 그렇게 답답할 수가 없다. 그래서 굳이 짬을 내서 나와 그의 차이를 면밀히 분석한 결과, 엣지라는 건 다음과 같은 차이에서 나온다고 결론 내렸다.




1) 자기 의사결정의 이유와 히스토리를 기억한다.

나만의 길을 기억한다.

 실력은 여기에서 나온다. 가설 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으로 검증하는 사람은 자기 선택의 이유를 기억한다. 그게 무엇보다 강력한 설득의 근거와 판단 기준이 된다. 그냥 SNS마케팅 비용을 낮춘 것과 타겟 고객의 마케팅 채널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비중을 높인 것은 다르다. 강력한 엣지는 자기 사업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을 ‘기억하는 것’에서 온다.




2) 관점의 차이는 ‘핵심은 A이다’가 아니라 

‘핵심은 B가 아니라 A이다’에서 온다.

왜 아닌지 설명하시오.

 마케팅은 중요하다. 영업도 중요하다. 모두가 보편적인 말은 할 수 있다. 하지만 엣지 있는 말의 차이는 이런 데서 온다. “마케팅은 정말 중요하지만, 얼리 스테이지에서 중요한 건 마케팅이 아니라 영업이다”


 자기만의 관점이란 건 A라는 선택의 이유만 가지고 있을 때 생기는 게 아니다. 왜 B, C, D가 아니라 A여야만 하는지를 알 때 생긴다. 즉 자신의 모든 선택지에 대해 이해하고 의사결정의 고민과 근거를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경험들이 말에 녹아들 때 엣지가 생긴다.




3) 기본적인 데이터의 종류/질/양이 전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술하시오.

 정보가 없으면 당연히 근거도 빈약하다. 리서치와 스터디는 아는 게 없는 사람이 하는 게 아니라, 아는 게 없다는 걸 아는 사람이 한다. 리서치와 스터디를 안 한다는 건 시간이 없든 무슨 이유에서든, 지금 이 순간에도 근거 없는 판단들을 내리고 있다는 거다. 지식의 가난에는 이자가 붙는다고 한다. 내가 그 이자를 갚고 있다.


 아직까지도 나에게 엣지가 없는 건 위와 같은 포인트들을 완전히 놓치고 살아왔기 때문이다. 강력한 설득의 포인트라던가 관점이 뚜렷한 결과물 같은 것들은 결국 이런 데서 나오는 것 같다. 왜 B, C, D가 아니라 A를 선택했는지에 대해 데이터를 근거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게 핵심이다.

 



지금 당장 해야 되는 건...


 기록하는 일이다. 자기 생각을 항상 기록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기억이 사라져간다. 특정 선택을 했을 때 무슨 데이터를 근거로, 왜 B가 아니라 A를 선택했는지, 자기 자신의 선택을 기억하는 게 비결이다. 이를 위해서 당장 해야 되는 건 매일의 업무에 대해 회고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만 회고하고 반성한다. 혹은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서 개선점을 짚어보고 피드백한다. 하지만 업무적인 판단력과 주관을 키우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업무에 대해서도 성찰하고 기억해야 한다. 매일 일기 쓰듯이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면 그 분야에 대한 자기만의 엣지가 생긴다.


 일에 치이며 살다가 몇 개월에 한 번씩 되짚어보고, 돌아보니 나도 모르게 그냥 성장해 있는 그런 삶보다 더 압축적으로 성장하려면 기록을 하자.


 그런 교훈을 얻었다.




- 끗 -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