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은마마 JULEE Jan 26. 2023

내 인생을 바꾼 하브루타에서 배운 것


안녕하세요! 맘클래스대표 이현주입니다!

오늘은 책 한 권을 소개해볼게요!


《내 인생을 바꾼 하브루타》 임성실 저자님의 책입니다.

저도 영어교육에 잠시 있었던 터라 하브루타 라는 것에

상당히 관심과 실제 적용을 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었어요.





그런데 사람들은 하브루타를 단순히

"말하기", "둘이 토론 또는 소통하기"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 등

이렇게 함축적으로만 알고 계시더라고요.


저는 여기서 하브루타의 기본 이해 부터

또 이것을 실행하기에 앞서 어떤 것들을 해야 하는지를

알수 있었습니다!








교육이란 알지 못하는 바를 알도록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행동하지

않을 때,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마크 트웨인,



저는 이 부분에서 큰 울림을 받았습니다.

'내가 하고 있는 교육 또는 코칭이

상대방에게 동기부여가 되어 그들을

움직이게 하였는가?'

이런 생각을 가지게 만들었죠.



처음 저 역시 퇴사를 하고

내가 하고 싶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며

가치있는 제품을 만들고 전하자! 라는 생각으로

달려왔는데, 실제 나의 삶과 매칭이 되고 있느냐!

그 부분도 다시 되짚게 되었습니다.


수업에서 제가 하는 티칭 내용이

상대방을 움직이게 함과 동시에

참여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일방적인 원웨이 강의 인지까지도 말이죠!



그들의 눈높이에서 소통하고

그리고 스스로 말할 수 있는 자유로운 클래스

그리고 그 부분에서 선생님의 역할~!

등을 책에 녹여 주셨어요.

정말 제게는 큰 도움이 된 책입니다.




서평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임성실 작가님,

그리고 그 커뮤니티에 함께할 수 있게 해주신

강진아 작가님~ 모두 너무 감사합니다.


새로운 도전은 언제나 절 더 행복하게 합니다.

책에서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제 맘클래스 수업 뿐 아니라

딸과의 엄마표 영어에도 꾸준히~ 접목 시켜볼게요^^



성공적인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p. 209)

그것은 바로, 관계를 맺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지금 여러분 주변에는 행복하고 유익한

어떠한 조건없이도 내 곁에 있어 줄 그런 관계를 가질 분이

계신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주는 5가지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