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약속일정으로 회사 회의실관리

구글 캘린더의 약속일정 기능으로 회의실 신청, 관리하기

by 조코디

새로운 구글 캘린더를 이용하여 회사의 회의실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용자는 쉽게 신청하고 회의실 관리자는 회의실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솔루션이나 개발없이 쉽게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약속을 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초대를 하거나 아니면 내가 가능한 시간을 알려주고 상대방이 약속결정을 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Google Workspace 원격교육 자료 - 04. 캘린더.jpg

내가 가능한 일정을 알려주고 상대방이 약속을 정하면 나의 캘린더 일정에 자동으로 약속이 등록됩니다. 상대방과 시간을 조율하기 위하여 여러번 소통할 필요없이 가능한 리스트에서 선택하면 쉽습니다.


이 기능은 구글의 새로운 '약속 일정'(기존 약속 시간대)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일정을 결정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약속일정은 개인이 회사나 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경우 손님의 예약을 쉽게 하고 관리하기 편합니다. 예. 1인 미용실, 1인 레스토랑 등


이 기능을 회사 회의실에 응용도 가능합니다. 회사 회의실 관리자는 약속일정을 만들고 일정 등록 페이지의 링크를 QR로 만들어서 회의실에 부착합니다. 사용자는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회의실 QR에서 쉽게 회의실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예약된 내용을 확인하고 조정하고 싶으면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회의실 관리 기능과 비교하면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 개인 계정에서도 쉽게 사용, 관리가 용이

단점 : 예약 승인, 사용율 자동 제공, 사용자에게 회의현황 미제공


스크린샷 2024-07-23 135413.png


일정을 공유하면 링크나 HTML 형태로 제공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나 신청링크로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z0ralthoRwA


keyword
작가의 이전글디지털 업무의 정석 시리즈 (작성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