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르라제주 Feb 09. 2018

전통 있는 제주 시내를 만나다
제주한짓골 중앙로상점가

제주한짓골 & 골목시장



제주에는 수많은 관광지가 있습니다. 오름, 바다, 한라산, 올레길을 제외하고서라도 해녀 박물관, 분위기 좋은 해안도로 카페, 미술관, 목장 등 여행객들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40-50년의 전통을 가진 제주시의 상점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주 도민들의 삶을 함께 느껴보고 싶으시다면, 제주한짓골 중앙로상점가는 어떠신가요?   



오래전 제주시의 가장 큰 번화가로 젊은 학생들이 많이 찾아와 제주의 대학로 역할을 했던 제주한짓골 중앙로상점가. 현재 시즌 2가 진행되고 있는 '효리네 민박'에서 시내 나들이로 이효리가 언급한 곳이기도 하죠! 



1960년부터 90년대 사이 약 500여 점포가 활성화되었던 중앙로 한짓골. 골목마다 옛 한짓골의 모습을 그려놓은 벽화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중앙로 한짓골 입구에 자리 잡은 영화문화예술센터에서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시즌별로 다양한 테마의 영화제가 대부분 무료로 진행되니 함께 관람해보세요!



또한 오랜 전통을 가진 맛집들이 구석구석 자리하고 있습니다. 해장국, 고기국수, 백반집, 분식집 등 기본적으로 모두 40-50년 전부터 도민들과 함께 제주를 지켜온 상점들이라는 사실! 



이와 함께 제주한짓골 골목 건너편에는 중앙로 상점가 골목시장이 위치하고 있답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동네마다 하나씩은 자리 잡고 있었던 전통시장. 떡집, 분식집, 옷가게, 신발가게, 잡화가게 등 다양한 물건을 판매하고 있으니 함께 둘러보면 좋겠죠? 

    


현재는 많은 지역에서 사라진 전통시장을 지켜나가고 있는 중앙로상점가 골목시장. 골목시장이라는 이름만큼 일자로 이어진 골목길에 작은 상점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답니다~ 

 


최근 중앙로상점가는 새단장을 막 마쳤는데요. 가게를 한눈에 나타낼 수 있는 귀여운 그림들과 함께 이 상가의 특징을 적어놓은 현판을 가게마다 설치했습니다! 이곳이 뭘 파는 곳인지 궁금하시다면, 가게 앞 현판에 집중해주세요^^



중앙로 상점가 주변 골목을 한 발 한 발 걷다 보면 느껴지는 제주의 여유로움. 여행지의 제주가 아닌 삶의 공간인 제주를 이곳에서 만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골목길을 걷다 보면 역사의 흔적들도 함께 만날 수 있답니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정원루 터, 오현단, 제주성지가 있으니 중앙로상점가에서 제주가 탐라국이었던 그 시절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주변 관광지로는 여행객들의 최종 관광지인 동문시장과 유명한 치킨집이 있는 서문시장, 그리고 아라리오 뮤지엄과 수제맥주집 더부스가 있는 탑동 광장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있는 숨은 명소 중앙로 상점가. 제주공항에서 약 2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이니, 여행 전후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제주를 말하다 고르라 제주




매거진의 이전글 제주도 오름, 웅장함이 남다른 동검은이오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