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규영 Dec 26. 2022

꿈을 포기해야 하는 86가지 이유

캠프파이어 OOH 광고캠페인 (2019)

2019년 5월 10일, 일본의 전철 야마테(山手)선의 객차 안에 한 기업의 광고 캠페인이 도배된다. 클라우딩 펀딩기업 '캠프파이어'의 옥외 광고 시리즈다. 심플하다. 아무런 이미지 없이 단순한 타이포로만 되어 있다. 임팩트 있는 캠페인이었다. 전문잡지, 인터넷 신문 등에 소개도 됐고, SNS를 통해서 퍼지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화제가 되었다고 한다. 



출처: https://www.huffingtonpost.jp/entry/kazuma-ieiri_jp_5cd63b27e4b054da4e899398


각 광고에는 어떤 이유로도 꿈을 포기하면 안 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광고에 나온 이유들만 무려 86개다. 캠프파이어의 이에이리 카즈마(家入一真) 대표는 클라우딩 펀딩을 통해 '포기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줄이고 싶다는 목표를 이야기한다. (출처: 일본 허핑턴포스트 2019년 5월 19일 자 기사)


우선 클라우딩 펀딩의 존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이유들이 눈에 띈다. 바로 이해가 된다.  


돈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자금부족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예산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이 캠페인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해시태그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패러디를 하고 전파한 이유는 캠페인의 확장적인 메시지에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상황을 떠올리면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나이를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학교성적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바쁨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여자니까'를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남자니까'를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엄마니까'를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지방출신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또한 사회생활을 하면서 부딪히는 일들도 언급된다.



무능한 상사를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업계의 압력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신뢰하는 동료의 배신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거기에 더해 시대와 상식에 도전하는 메시지를 드러내기도 한다.


상식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시대를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좋아하는 사람의 성별을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메시지와 장소를 매치시켜 그 의미를 부각하기도 했다.

소년형무소 앞의 옥외광고에는 이런 카피를 붙여놓았다.



과거를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86개의 메시지 하나하나가 와닿는데, 가장 내 마음을 울리는 것은 아래의 메시지다.


試合終了10秒前のスコアを理由に
夢を諦めてはいけない。

시합종료 10초전 스코어를 이유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왜 저 메시지가 눈에 띄는 걸까. 인생과 커리어의 반환점을 이미 예전에 돌아버렸지만 꿈을 이루기에 너무 늦은 건 아니라고 믿고 싶기 때문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샐러리맨이라는 직업은 없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