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스턴트(Instant)사회

글 사진 by 이승민(Tomás Lee)

by Tomas Lee 이승민

인스턴트(instant)라는 말의 사전적인 의미는 즉석에서 '간단하게 이루어지는것'이라는 뜻이다. 가령, 간단하게 먹을수있는 음식을 우리는 인스턴트 음식이라고 한다.


스페인어로는 인스턴트 음식은 Una comida chatarra(우나 꼬미다 차따라)라고 불리어 지는데 이것의 의미는 고물상의 '고철 음식' 즉 '쓰레기 음식'이라는 뜻이다. 이런 고철음식에 영양가가 있기는 만무하다.


하지만 우리사회에서 인스턴트는 바야흐로 하나의 트렌드이다. 한국사회의 빨리빨리 문화와 겹쳐 즉석에서 간단하게, 어떤일이든 한번에 빠르게, one touch one bottom(뭐든지 한번에)이 주는 혜택에 우리는 이제 익숙하다.


이러한 인스턴트는 대한민국 사회의 빨리빨리 문화풍조와 맞물려서 우리의 모든것을 점령해가고있다. 편의점 도시락, 패스트푸드 등 먹거리에서 부터 이미 우리 몸은 망가져가고 있다.


그런데 이런 인스턴트(instant)가 사람들의 사고(생각)에 주는 영향력도 심각하다. 무언가 빠르게 결과를 얻기를 원하고 결과가 없거나 느리다는것에 엄청난 '짜증'과 심하면'히스테리'적으로 변한다. 결국 인스턴트는 빠른 결과를 바라는것이기에 이미 사람들에게서 과정(방법)의 소중함을 잊게 만든다.


음식이야 자기 몸 하나 망가지는것으로 끝나지만 사람들의 사고(생각)이 인스턴트(instant)적으로 바뀌면 사회나 다른사람들에게 불만이 생긴다.


한번의 시도에 좌절하는 젊은이들, 일년 투자했는데 성과가 안나 아랫사람들에게 화내는 상사들, 실컷 과외 학원 보냈는데 애가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한탄하는 부모님들...


한번 쯤 다시 생각하 보자.


인스턴트(instant)가 주는 혜택을...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