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신웅 Mar 20. 2023

선한 영향력

Self-Portrait. 2023년 3월 20일 월요일, 미세먼지.

지난주 수요일인 15일부터 오늘까지 6일간의 일정은 내포와 서울, 죽전(단국대학교), 충주, 그리고 다시 내포로 이어지는 일정이었다. 나름 바쁘게 살다 보니 내 삶을 기록하는 일을 뒤로 미룬 채 오늘에 이르렀다.      


핑계지. 

일기 쓸 시간이 없다는 건.      


내가 어떻게 지내고 무슨 생각을 했는지, 즉 내 ‘삶’을 기록하는 것만큼 내게 중요한 일이 있을까? 아무도 알아주지 않더라도, 나는 나를 알아봐 주고 또한 위로까지 해줄 수 있는데 그 중요한 일을 띄엄띄엄하다니. 그래도 오늘은 이렇게 마음을 먹고 차분하게 지난 며칠을 돌아보며 정리할 수 있어 다행이다. 이런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할 따름이다. 


우선, 수요일 저녁에 버스를 타고 서울에 올라간 뒤 목요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저녁 7시 30분까지 3과목의 수업을 부지런히 들었다. 오전 10시 수업을 듣기 위해서 난 아침 6시 전에 일어나 준비했다. 수업을 모두 듣고 다시 1시간 반에 걸쳐 버스와 지하철을 타고 집에 도착하면 밤 9시 30분쯤. 대충 씻고, 간단히 저녁을 먹으면 어느새 시간은 밤 11시에 이른다. 잠시 피곤한 몸을 지탱하며 얼빠진 사람처럼 텔레비전을 보다가 잠든다.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수업 들으러 간 지난주 목요일, 분수가 나오길래 한 번 찍어봤다.


금요일에는 대학원 수업 과제를 하러 충주에 내려가느라 다시 아침 일찍 일어났다. 오전 9시 30분 버스를 타기 위해 역시 6시 정도에 일어나 준비했다. 고향 집에 도착하니 정오쯤. 점심을 먹고 난 무너져 내렸다. 지금 돌아보니 감기 기운이 있던 것 같다. 몸이 노곤해져 잠깐 낮잠을 자자고 했는데 2시간이 넘게 자버렸고, 그렇게 금요일의 오후는 지나갔다. 저녁을 먹는 둥 마는 둥 하며 다시 누웠다. 나를 덮치는 피곤을 감당하기 힘들었나 보다. 목요일부터 누적된 피로에 져 금요일은 그렇게 지나가 버렸다.


토요일은 조금 기운을 차려 아침부터 부지런히 움직였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모습을 아침부터 동영상에 담고, 아침 식사 후에 카메라를 들고 예전 내가 살았던 아파트단지에 가 열심히 사진을 찍었다. 이것도 대학원 수업 과제기에 열심히 찍었다. 작년까지 꽤 많은 사진을 찍었는데 오랜만에 다시 오니 또 찍을 게 많았다. 나간 김에 산책하며 운동도 하고 집에 돌아와 시원하게 샤워하고, 다시 대학원 수업 과제를 했다. 그러다 보니 오후가 지나갔고, 저녁에는 부모님, 큰형과 함께 동네 작은 횟집에 가 우럭회와 매운탕을 먹었다. 내가 계산해 좀 뿌듯했다.      


일요일은 다시 충주에서 기차를 타고 대전역에 도착해 다시 지하철로 구암역까지 간 후 거기서 시외버스를 타고 내포로 돌아왔다. 오피스텔에 가기 전 도서관에 들러 대학원 수업 때 얘기한 책을 빌렸다. 오피스텔에 도착해서 바로 방 청소하고, 빨래하고, 샤워하고, 저녁 먹고, 뉴스 보면서 걸음걸이 만 보를 채우니 밤 9시. 4시간이 넘는 이동이 역시 힘들었는지 또 피로에 못 이겨 잠들었다. 그리고 내포에 도착하니 잠시 사라졌던 감기 기운이 다시 올라와 새벽에 몇 번을 깼다. 


감기 기운도 있고, 피로도 풀리지 못해 오늘은 출근하기 정말 싫었다. 그렇지만 힘을 내 출근했고, 이렇게 무사히 하루를 마감하고 있다. 오늘은 업무가 그리 많지 않아 대학원 과제에 시간을 투자했다. 그리고 이렇게 이 글을 쓰고 있다. 




내 다이어리에는 매일 ‘영어 공부’, ‘영화 편집’, ‘프리미어 프로 CC 공부’ 등이 적혀있는데 이 단어에 체크 표시를 한 적은 거의 없다. 내 가치를 더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일들인데 도대체 왜 나는 이것들을 실천하지 않는 걸까? 아니, 왜 항상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걸까? 시간이 부족해서? 아니다. 시간은 만들면 어떻게든 나오는 법이다. 문제는 내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일하느라, 대학원 수업 듣느라, 열심히 이동하느라 바쁘고 피곤한 건 알지만 그렇다고 항상 습관처럼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난 이곳을, 이 수준을 영원히 벗어날 수 없다. 반성해야 한다. 어떻게든 시간을 만들어보자. 그리고 실천하자. 작심삼일조차 안되면 작심이일, 작심일일이라도 좋으니 오늘부터 달라지자. 


역시 이렇게 차분히 마음을 가다듬고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니 지금 내 위치와 부족한 부분, 앞으로 해야 할 일에 관해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눈이 생긴다. 이런 통찰력으로 계속 성장하고, 성장한 만큼 내가 숨 쉬고 발 디디며 사는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자.      


선한 영향력 얘기가 나오니까 생각났는데 어제 드디어 유니세프 팀팔찌가 도착했다. 적은 액수지만 매월 정기적으로 후원하는 마음이 세상의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으로 닿기를 기대한다. 더 많이 벌게 되면 더 많이 후원해야지.


새로운 한 주의 시작, 이렇게 시작할 수 있어서 다행이고 감사하다. 이번 한 주도 열심히 살아보자.      


고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어제의 나와 비교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