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뇌가 사이코패스의 뇌와 똑같다면?!

<사이코패스 뇌과학자>를 읽고

by 여르미


뭐랄까.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뭔가 '집안 내력'같은 성격이 있다. 예를 들면, 나의 아버지 쪽 친척들은 모두 '자폐적'인 특징이 있다. 꽤 강력하다. 물론 장애등급을 받을 정도로 심각한 건 아니지만. 다들 공감능력이 떨어지며, 혼자 있는 걸 좋아하고, 인간관계에 매우 서툴다. 나도 그런 경향이 있으며, 무엇보다 내 아들이 그렇다. 그래서 가끔 뇌 사진을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정말 나의 뇌는
그렇게 생긴 걸까?




<사이코패스 뇌과학자>의 저자는 뇌과학자이다. 그는 사이코 패스를 연구하는 사람이며, 무엇보다 그 자신이 '사이코패스적인 뇌'를 가지고 있다. 물론 그도 처음엔 자신이 그런 뇌를 가지고 있는 줄 몰랐다. 그는 자신의 가족 뇌 스캔 사진을 살펴보다 어떤 사진을 보게 된다. 안와피질, 복측피질, 측두피질 뿐 아니라 연결 조직까지 전형적인 사이코패스의 특성이 드러난 사진이었다. 저자는 자신의 눈을 믿을 수 없었다.




"말도 안 돼!"
그것은 바로 그의 뇌사진이었다.






사이코패스의 뇌




사이코 패스의 뇌는 몇몇 특징이 있다. 안와,즉 눈의 윗부분복내측전전두피질에서 활동이 저조하다. 이들 부위는 억제, 윤리, 도덕성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보통 사이코패스라면 측두엽의 앞쪽에도 손상이 있다. 감정을 처리하는 편도체가 거기 있어서, 그곳이 손상되면 결국 냉정하게 행동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뇌섬엽 역시 활동 저하를 보인다. 이는 공감 능력 저하로 이어진다.







충동적인 사람들은 흔히 안와피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성욕이 과다하며, 쉽게 욱하는 사람들은 흔히 편도체의 기능 문제가 있다. 대상피질 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기분을 조절하고 행동을 제어하는 데 문제가 생긴다. 하지만 보통 일반적인 살인마들은 이 중 한두 개의 문제만 보인다. 하지만 변연피질, 전전두피질, 측두피질 복합체 전체에 걸쳐 기능이 저하되는 패턴은 사이코패스의 뇌가 유일한 것처럼 보인다.




한편, 세로토닌 도파민도 중요하다. 세로토닌 유전자에 변종이 있으면 알코올 중독, 우울증, 고혈압, 강박장애뿐 아니라 공격적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도파민은 이들의 뇌 속에서 도파민은 과도하게 분출되는데, 도파민이 많다는 건 보상을 추구하는 욕구가 과다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들은 마약이든, 성행위든, 폭력이든 점점 더 많은 자극을 찾기 헤매게 된다.






나의 조상들은 살인마였다




저자는 자신의 이러한 뇌 특성이 유전인 것인지 궁금해한다. 그래서 족보를 뒤진다. 그는 자신의 부계 조상 중 살인을 저질렀거나 살인 혐의를 받은 사람이 꽤 있음을 발견한다. 본인의 할아버지는 싸움을 끔찍이 좋아했고, 형제와 사촌 중에서도 다섯은 권투 선수나 싸움꾼이었다. 이들은 실제로 싸움을 좋아하고 공격적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엄청나게 파티를 좋아하고, 재미있고, 영리하기도 한, 보통 사람이었다.




그렇다면 사이코 패스는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




분명 저자는 사이코 패스를 일으킬만한 유전자를 물려받았다. 하지만 특정 뇌 기능 상실이 사이코패스를 만드는 데 필요한 조건일지는 몰라도 충분한 조건은 아니다. 저자가 범죄자가 아닌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사이코패스 살인자들은 어린 시절 학대를 당한 적이 많다고 한다. 따라서 저자는 이렇게 결론 내린다.



나는 '운이 좋은 사이코패스'다.




저자는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어머니에게 받은 훌륭한 양육을 떠올린다. 그는 자신의 정체성의 많은 부분이 어머니가 자신을 기른 방식에서 왔다고 말한다. '어떻게 키우느냐'는 범죄자와 비범죄자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성도 중요하지만 양육 또한 매우 중요한 것이다.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사이코패스




사이코패스는 모든 사회에 존재한다.
비율은 약 2퍼센트이다.




이 사실은, 사이코 패스의 특징이 어떤 식으로든 인류에게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아니라면 이들은 진화 과정에서 제거되었어야 할 것이다. 이들은 인류를 존속시키는 데 기여하기도 한다. 유능하면서도 냉혹한 지도자들 중 이런 사람들이 많다. 자기주장도 강하고 자아도취가 강한 사람들. 이들은 강력한 추진력이 있다. 전쟁에 강한 전사나 금융계 거물들은 한 번 의심해보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주위에 사이코패스가 있다면? 어떻게든 취약해 보이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엮이지 말라.
미소만 짓고 걸어가버려라.




교재 중이라면 상대를 주의 깊게 지켜보고 기묘한 행동을 놓치지 말라. 무엇보다 이들의 행동에 대해 소동을 벌이지 말라. 그가 보복할 수도 있다. 그는 당신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보복을 잘 한다.




당신 주변의 사이코패스를,
늘 조심하라.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