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자동으로 프롬프트화 — Describe
한 번쯤은 좋아하는 느낌의 일러스트, 완벽한 색감의 풍경, 감탄이 나오는 인물화 등 그 이미지를 저장은 해두었지만 '이 이미지도 프롬프트로 만들 수 있을까?', '이 이미지를 이렇게 변형할 수 있을까? 등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은 경우가 있었을지 모르겠다. 특히나 디자이너들은 레퍼런스 이미지를 활용하는 경우가 잦은데,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가 있는 반면, 변형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실무에선 많다. 바로 이때 미드저니에서 해경 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Describe(묘사)이다. 미드저니는 이미지 한 장으로도 어떤 키워드가 숨어 있는지 자동으로 묘사해서 알려주는데, 이 기능에 대해 천천히 소개하고자 한다.
미드저니에서 사용 가능한 /describe 명령어는 단어 그대로 '묘사'하는 기능으로, 이미지를 미드저니에 업로드하면 이미지에 대한 4개의 텍스트 프롬프트를 자동 묘사해 주는 기능이다.
- 원하는 이미지의 스타일과 요소를 참고하고 싶을 때!
- 프롬프트 작성이 막막하거나 빠르게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 나만의 작업을 분석하고, 어떤 키워드를 더 디벨롭할지 판단하고 싶을 때!
*킥!: describe 기능은 '이미지 자동 해석기'라고도 볼 수 있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자.
1. 디스코드 채널에서 /describe 입력
2. 첨부할 이미지 또는 링크로 업로드
3. 약 몇 초 후, 4개의 프롬프트가 자동 출력
4. 자동 생성된 프롬프트를 체크해서 1번에서 4번 중 원하는 번호를 선택해서 이미지 생성
*킥!: 각 프롬프트는 이미지의 구도, 색감, 스타일, 피사체 등을 기준으로 분석되며, 미드저니가 현재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키워드 조합으로 구성된다.
붉은 석양 아래 고요한 호수와 작은 나무배
*킥!: 이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스타일, 구도, 색감, 매개변수(파라미터)등을 추가로 적용해서 재생성 가능하다.
네온사인이 가득한 야경 속 사이버펑크 도시
*킥!: 자동 생성된 프롬프트에서 중요한 키워드는 유지한 채, 다른 키워드로 변경하면 나만의 독창적인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1. 전문성 있는 프롬프트 스터디
Describe 결과를 Notion, 메모장 등에 정리해 두고 키워드별로 분류하면 나만의 ‘프롬프트 사전’이 된다.
2. 다른 스타일과 섞어보기
프롬프트에 isometric, 3d style, flat vector 등 다른 글에서 다뤄왔던 다양한 스타일 요소들과 섞어서 생성해 볼 수도 있다.
3. 불필요한 키워드는 걸러내기
종종 ‘관계없는 단어’나 ‘중복 키워드’가 포함되기도 하기 때문에 최종 프롬프트는 꼭 직접 체크하는 것을 권장한다.
Describe은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구체적인 언어(키워드)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효과적인 기능 중 하나이다. 그저 저장만 했던 수많은 이미지들을 이제는 누구나 '재밌게 응용할 수 있는 소스'로 바꾸는 방법인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을 더 정확히 설명하고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상상한 대로 생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describe은 입문자나, 아직 ‘프롬프트’에 대한 감이 약한 사용자일수록 더욱 유용할 것이다.
다음 글에서는 프롬프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듬어주는 'Shorten'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필자의 미드저니 사용법은 결코 정답은 아닙니다. 열린 시선으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미드저니 프롬프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instagram.com/spacemaker_gray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