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르 Dec 07. 2022

영화에 나온 그 암벽

El Capitan, Yosemite National Park 

몇 해 전 Free Solo라는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있다. 2017년 6월 Alex Honnold는 최초로 장비없이 요세미테 El Capitan 클라이밍에 성공한 인간으로 역사에 남았다. 그 준비과정과 암벽에 오르는 순간을 담은 National Geographic의 다큐멘터리다. 


한계와 두려움을 극복한 자에 대한 경외로 남은 그 공간에 내가 서있었다. 실제로 El Capitan을 오르고 있는 클라이머들도 보았다.  




Yosemite의 뜻은 살인자(killer)라는 뜻이다. 원래 요세미테 협곡에 살고 있던 원주민 Ahwahneechee People을 학살하고 땅을 빼앗은 군인들에게 붙여진 이름이다. 인간뿐만 아니라 이 곳에 서식하던 곰들도 인간에게 멸종당했다. 다큐멘터리로에 등장한 아름다운 자연으로만 알고 있던 요세미테에는 이 나라에서 자주 등장하는, 공생하지 않는 안타까운 역사가 남아있었다.   

 



Free Solo documentary film: https://films.nationalgeographic.com/free-solo 








작가의 이전글 살고 싶은 동네의 조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