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ppy dwarf Apr 04. 2022

주변정리의 효용성

성장을 하고 있다면 꿈을 이루고 있는 상태입니다.

어떤 일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거나 큰 업적을 남긴 위인들에게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하는 일에 온전히 '몰입'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우리는 왜 몰입이 힘든 걸까요? 제가 생각하기에 그 원인 중 하나는 주변정리를 잘 하지 못했다는 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평소에 습관적으로 행동하던 것들 중에 나의 성장을 방해하는 습관들이 매우 많았음을 기억하고 그 습관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1. 핸드폰에서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앱 알림도 울리지 않도록 설정을 바꾸었습니다.

-위의 조치를 통하여서 항상 울리던 핸드폰의 여러가지 쓸데없는 알림(광고 등)에 신경을 빼앗기지 않게 되었습니다. 저는 심지어 카톡마저 무음으로 설정하여서 제가 원하는 시간에만 들어가 확인하는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이것은 급한 용무는 전화로 올 것이기에 사소한 일들로 나의 에너지를 빼앗기지 않기 위한 전략적 행동이었고 매우 유익한 효과를 느끼고 있습니다.


2. sns를 하지 않습니다.

-원래도 잘 하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계정이나 정보들을 보던 습관도 버리기 위해 어플자체를 삭제하였습니다. 제가 원하는 정보는 정확히 집어서 제가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sns사용은 저의 많은 시간을 허무하게 날려버렸기에 과감히 삭제라는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3. 뉴스는 저녁에 한번만 확인합니다.

-아침마다 보던 뉴스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하염없이 보게 되는 면이 있었고 대부분의 뉴스는 부정적인 사건, 사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에 나의 하루의 시작에 무의식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기에 저녁을 마무리하며 뉴스를 한번정도만 보면서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만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4. 유튜브를 프리미엄 결제하여 사용합니다.

-유튜브는 최고의 교육통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유료결제로 이용하지 않으면 중간중간 광고들로 인하여 시간낭비뿐만 아니라 컨텐츠의 정보를 습득하는데에도 방해가 되어 집중력을 떨어뜨립니다. 저는 비싸다고 생각했지만 시간을 아끼고 더 생산적으로 집중하기 위해서 프리미엄 결제를 하고 저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는 재생목록을 만들어 반복하여 보면서 되새기고 성장의 발판으로 삼고 있습니다.


5. 창의적인 생각을 위해서 오래된 방식을 애용합니다.

-스마트폰과 유튜브 및 컴퓨터로 이렇게 글을 쓰는 것은 너무나 유용하고 편리한 일임에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양한 전자기기 안에서 자신이 정말 제대로 그것을 다루고 있는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얼마나 많은 자극과 유혹이 도사리고 있는지 우리는 그것에 대하여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펜으로 노트에 글을 쓰는 시간을 일부러 따로 가집니다. 또 가만히 눈을 감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거나 산책을 하면서 자연과 사람이 주는 영감을 느끼려 노력합니다. 이렇게 오래된 생활방식은 전반적으로 디지털시대의 유능한 인재를 만드는 밑바탕으로서 훌륭하게 작용할 것을 믿습니다.


6.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정리합니다.

-습관적으로 맺어져 있던 부정적 관계를 정리합니다. 그 단절로 고통스러운 것은 잠깐이고 자신이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만 있다면 세상에 혼자 버려진 것처럼 여겨지더라도 금방 행복해질 것입니다. 진정한 행복은 남이 만들어 주거나 찾아주지 못합니다. 오직 자신만이 자신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7. 아무도 방해하지 못하는 시간에 자기계발 시간을 우선적으로 배당합니다.

-24시간 어떠한 일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지만 확률적으로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은 정말 긴급한 일이 아니라면 전화가 울리지 않을 정도로 나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이러한 시간들을 따로 내어서 자기계발 및 자신의 성장의 시간으로 소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이른 아침의 시간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아침에 명상을 하거나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할 지 생각할 수 있다면 훨씬 의미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녁시간도 아주 중요합니다. 잠자리에 들기전 하루를 돌아보며 자신의 실수를 점검하고 배웠던 것을 정리하며 감사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그렇게 시작과 마무리가 좋으면 대부분 과정도 점차적으로 좋아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8. 자신이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때까지는 다른 사람의 평가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수준에 있으면서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으려고 하다가 공연히 상처를 입고 맙니다. 인류의 발전에 기여한 위인들은 모두 자신의 생각을 가장 중요시하며 밀고 나갔던 사람입니다. 특히 대중들이 모두 아니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맞다라고 여긴다면 그것은 자신에게 가치가 있는 것임을 알아야하며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명을 부여받은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그저 실패한 괴짜로 전락하고 말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과가 우리를 증명하기에 앞서서 우리는 외부의 무차별적인 편견과 싸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그런 의견들과 신호들을 차단하십시오. 세상이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에 닿고 싶다면 우선 외톨이가 되어야 합니다. 이왕 외톨이가 되었다면 즐기십시오. 나중에 당신의 그 시간들과 행동들의 보상은 필연적으로 따라올 것입니다.


9. 성장이 유일한 목적이며 꿈이라는 것을 인식합니다.

-나의 성장 과정중에서 명예를 얻거나 어떤 작은 성공을 얻게 되면 원래 가지고 있었던 바램들이 퇴색되며 오히려 그런 외부환경에 도취되거나 그것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로 다시 추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장 과정중에서 오는 어떤 성공에도 실패와 같이 그저 징검다리를 지나는 중이라 생각하고 모두가 박수치는 상황에서도 더 발전하기 위해서 실패의 때의 마음, 즉 순수하게 발전을 꾀하는 것을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무엇을 이루는 것을 꿈이라고 여기지만 실상은 잘못 교육되어진 개념입니다. '꿈'이란 무엇이 되어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꿈'이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해야하는 일로 사명처럼 다가오며 그것을 죽는날까지 계속해서 집중하여 이루어내는 그 성장의 연속성입니다. 곧 좋아하는 일에서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꿈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꿈은 과거형으로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 이룰 것이라고 미래에 있는 것도 아닙니다. 오직 꿈이란 현재에 있는 것으로서 내가 그 꿈  속에 머무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성장하는 것, 바로 그 자체가 꿈을 계속 느끼고 이루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다고 꿈을 이루지 못한 것도 아니며 그것을 달성하여도 꿈을 이룬 것은 아닙니다. 성장이 멈춘 사람은 꿈이 멈춘 사람이고 계속 성장하는 사람은 계속 꿈을 이루어가는 사람입니다. 꿈은 그 사람의 성장에 따라 계속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하며 정체되기도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권리와 책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