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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Mar 19. 2021

자사몰 왜 해야 할까?
자사몰을 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

자사몰? 마켓플레이스?


여러분은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소셜커머스 및 오픈마켓 등) 중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둘 다 포기할 수 없나요?

만약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 중 한 곳만 선택하여 상품을 판매하게 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판매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이 자사 브랜드와 상품 및 서비스를 대중적으로 알리는 데 유리하고, 이는 곧 궁극적으로 매출 상승하고도 연결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판매 채널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


판매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조건 판매 채널을 많이 늘리는 것이 답이 될 수는 없겠죠.

판매 채널별 특징과 운영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각 채널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목적에 맞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판매 채널을 '자사몰'과 '마켓플레이스'로 나누어 각각의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마켓플레이스 (소셜/오픈마켓) : 최저가 컨셉, 브랜드보다 상품에 초점, 단기적 매출 목표

자사몰 : 브랜드에 초점, 장기적 매출 목표


고객이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를 할 때에는 '상품' 그 자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구매를 원하는 상품의 브랜드나 이미지는 관계 없이 오직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찾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마켓플레이스에서 효과를 보려면,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저가에도 불구하고 이윤이 남을 수 있도록 대량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자사몰에서 구매를 하는 고객은 해당 자사몰의 이미지와 브랜드 콘셉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상품을 구매합니다.

즉, 해당 자사몰의 상품이 나에게 잘 어울린다거나, 자사몰의 분위기가 마음에 든다는 것이죠. 

그래서 자사몰에서 구매하는 고객들은 기본적으로 자사몰에 대한 신뢰도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고객의 신뢰도가 높은 자사몰이라면, 고객은 경쟁사의 가격 경쟁에 흔들리지 않고 자사몰을 선택할 것입니다!

그리고 입소문이 나면 자사몰을 찾아오는 고객은 더욱 더 늘어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경쟁력 있는 판매 채널을 키우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자사몰을 선택하여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사몰이 메인이 되어야 하는 분명한 이유


특성이 다른 판매 채널을 운영할 때, 자사몰을 메인으로 선택하고 그 외 채널은 서브 채널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자사몰이 메인이 되어야 하는 분명한 이유, 그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사몰에 대한 ‘노하우’를 직접 쌓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어떤 노하우인지 알아볼까요?

 


1. 나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고객이 곧 자산!



마켓플레이스의 구매 고객은 나의 고객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정확히 말하면 자사몰의 고객보다는 해당 마켓플레이스의 고객입니다.


마켓플레이스의 고객들은 지속적인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마켓플레이스의 특성상 시즌이 지나면 과거에 상품을 구매한 고객 정보가 사라지기 때문에 구매를 했던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지속적인 고객 관리가 힘든 것이죠.

지속적으로 방문 고객을 관리해야만 여러 번 자사몰을 방문하고, 자사몰 상품/서비스를 구매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몰의 충성 고객을 많이 확보할수록 매출은 증가하고 자사몰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투입되는 각종 비용들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에 부담하는 높은 수수료 대신, 자사몰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바꾸는 것은 어떨까요?

자사몰의 고객들을 충성 고객으로 이끄는데 커다란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2. 후기와 Q&A는 자사몰의 신뢰!


대부분의 고객은 상품을 구매할 때, 상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후 결정합니다.

특히 다른 고객의 후기는 의사결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죠. 아무리 마음에 드는 상품일지라도, 이용 후기가 부정적이면 구매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상품 후기나 고객의 Q&A를 잘 쌓아두면 자사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신뢰도가 높아지면 고객의 구매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사몰의 경우, 고객들이 Q&A를 언제든지 읽을 수 있고 남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할 경우, 상품의 딜이 종료되면 고객들이 남긴 내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기 어렵습니다.



3. 자사몰 운영 데이터, 판매 채널에 적용!   



앞서 살펴본 것처럼 자사몰을 운영하면서 데이터를 누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판매자들은 고객 데이터를 통해 성별, 연령, 구매 상품 등을 파악할 수 있고, 향후 자사몰에서 취급해야 하는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 후기를 통해서는 판매하는 상품 또는 자사몰을 개선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겠죠?

자사몰 운영 데이터의 경우, 자사몰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마켓플레이스와 같은 입점몰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사몰은 노력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자사몰에 집중해보세요!




자사몰 활성화, 그루비로 해결하세요!



자사몰에 집중하는 것으로 결정을 내리셨다면? 

그 다음은 자사몰 활성화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실 것입니다.

자사몰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페이지뷰나 고객의 사이트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혹은 고객들이 놓칠 수 있는 정보를 상기시켜주어 쇼핑몰 내의 액션을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죠.


자사몰 사업 역량을 키우고자 할 때 가장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개인화 마케팅입니다. 통상 자사몰은 고객 유입을 늘리기 위한 채널 마케팅(광고) 등에 우선적으로 집중하지만, 어느 정도 고객 유입이 확보되면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고민하게 되기 때문이죠.


개인화란 간단하게 말하면 자사몰 방문 고객들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고객의 성향,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형적인 사례 중의 하나는 고객들을 성별, 연령대, 지역을 기준으로 세분화하여 마케팅 메세지(이메일 등)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고객 행동이나 패턴을 기준으로 세분화하는데 특히 자사몰에서는 매우 유용한 개인화 마케팅 방법입니다.


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는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기술과 머신러닝·딥러닝 기반의 AI를 활용해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다양한 이커머스 서비스와 플랫폼에 최적화된 개인화 마케팅 기능을 SaaS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그루비를 통해 고도화된 개인화를 지원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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