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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Dec 07. 2020

왜 행동 타겟팅이 중요한가?

- from ECFinder-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이커머스 시장에 있다면 한 번쯤 행동 타겟팅이라는 단어를 듣게 됩니다.

행동 타겟팅이 무엇이고 왜 행동 타겟팅은 중요할까요? 


온라인에서도 사람은 넘쳐납니다.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보통 한 사람은 400개 이상의 마케팅 메시지를 받습니다.


마케팅 메시지를 주의 깊게 보는 평균 시간은 단 5초라고 합니다.


많은 마케팅 메시지 속에서 5초 이상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읽는 사람과 메시지의 관련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고객에게 적절한 제안을 하는 핵심인 것이지요.

온라인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액션 가능한 정보로 분석하는 것은 행동 타겟팅의 기본이며,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온라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러닝을 기반으로 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행동 타겟팅은 어떻게 작용할까요?

3가지의 주요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추적과 데이터 수집

의도와 관심, 선호도를 정의하는 온라인 행동을 기초로 한 분류(segmentation)

전환한 타겟 고객 프로필에 데이터 기반으로 한 제안을 연결


행동 타겟팅이 실제로 3가지의 주요 단계로만 이루어진다면 매우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 실행에 옮기게 되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결과 데이터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의도(intent), 전환 추적(conversion tracking), 액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행동 타겟팅의 시작은 웹 방문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온라인 행동을 통한 방문자들의 의도를 그룹화하는 것은 미래 방문자의 행동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측은 최적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최적화는 전환율을 달성합니다. 전환율은 수익과 이익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방문자의 의도를 알아채라: 미래를 예측하라

주요 웹 방문자 의도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사형(방문자가 배우고 싶어 한다면, 도와주세요)

참여형 (방문자가 참여를 하고 싶어 한다면, 그렇게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세요).

구매형 (방문자가 구매를 하고 싶어 하면, 쉽게 구매할 수 있게 해주세요).


방문자의 행동이 위 세 가지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는다면, 보통의 경우 30초 이내에 잃거나 이탈합니다. 조사형은 어떠한 형태의 목적으로도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해 조사할 수도 있지만, 판매와 상관없이 경쟁사에서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색상이나 제품, 페이지 레이아웃, 내비게이션을 배치하는 방법 등을 알아내기 위해 조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참여형은 순위, 댓글 공유와 같이 어떤 이벤트 참여 기회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을 구분하기 위한 방문 의도를 정의한 후, 전환 추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행동들이 구매로 이어지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구매까지 도달하는 그룹을 분류하고 추적하는 것이 행동 타겟팅의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제 전환(구매)하는 방문자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예상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이트를 최적화시켜서 전환율을 높이는데 일조하기 위해 다양한 메시지나 광고, 제안을 통해 실험을 진행하세요. 의도와 전환 추적, 액션의 결합이 행동 타겟팅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성하게 됩니다.


행동 타겟팅의 구조: 소비자는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컴퓨터를 통해 작은 데이터 조각인 쿠키를 받습니다.

쿠키가 방문자의 온라인 행동을 추적합니다. 방문자의 온라인 행동은 사이트 방문, 페이지 보기, 클릭, 사이트 도착과 출발, 검색, 최초 방문, 재 방문, 등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편집되고 분류되고 프로필화되어 관심도와 필요에 따라 그룹으로 재구성됩니다.


방문자의 의도에 따른 분류를 기반으로 한 그룹에 따라 각각의 다른 제안들이 제공됩니다.

어떻게 측정하는가?   

세션별 페이지의 수

방문자의 지리적 위치

방문자가 모바일을 사용하고 있는지의 여부

방문자의 위치(온라인상)

방문한 상세 페이지

사이트에서 보낸 시간

하루 중 시간

검색어나 참조 사이트


왜 효과적인가?


온라인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을 방해하는 것들을 (예를 들면, 쿠폰, 광고메일, 광고 메시지 등)을 무시하는 데 익숙해져가고 있습니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용자와의 관련성에 따라 방해하는 것이 될지 아니면 정보가 될지가 결정됩니다.


행동 타겟팅은 전환율을 최적화시키는 예측 행동을 통해 불필요한 정보들을 모두 제거하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내용과 일치하는 제안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여러분의 사이트로 사용자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트래픽을 유도하는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 합니다. 행동 타겟팅은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시키고 트래픽을 유도하는 투자를 통해 가장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링크] http://blog.naver.com/ecfinder/220575545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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