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11월 21일 플래티어 홈페이지 블로그에 실린 글입니다. [원문 바로가기] 클릭!
오픈AI 최고 제품 책임자(CPO)인 케빈 웨일(Kevin Weil)은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데브데이' 행사에서 "2025년에는 AI 에이전트 시스템이 주류 기술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에이전트'란 인간의 개입 없이 스스로 작업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뜻합니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며, 상대방과 지능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챗GPT가 안겨준 신선한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더욱 마법 같은 도구가 본격적인 데뷔를 예고하고 있는데요. 인간과 자연어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슷해 보이는 AI 에이전트는 AI 챗봇과 서로 어떻게 다르며, AI 에이전트에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여러 산업군에서 어떻게 활용될지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AI 에이전트가 AI 챗봇과 다른 점은 바로 '자율성'입니다. AI 챗봇은 AI 기술을 활용해 사람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만든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자연어 처리(NLP) 기술을 활용해 사람의 질문을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지요. 인간의 질문에 따라 답변을 도출할 뿐, 스스로 무엇인가 제안하거나 결정하는 것은 없습니다.
반면, AI 에이전트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작업을 가장 잘 완료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 문제를 해결합니다. 업무를 할당 받으면 독립적으로 수행해냅니다. AI 형태는 소프트웨어일 수도 있고, 소프트웨어 기반의 (로봇과 같은) 물리적 실체일 수도 있습니다. 또 AI 챗봇과 같이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고, 목적에 따라 대화 기능을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① 정보 중심의 향상된 의사 결정
AI 에이전트는 감정이나 편향 없이 오직 데이터에 기반한 결정을 내립니다. 이는 더 공정하고 논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면서, 데이터에서 패턴을 감지해 정확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빠르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정보 중심의 의사 결정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② 놀라운 생산성
AI 에이전트는 지속적이면서도 실시간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연중무휴로 24시간, 인간이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목표한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끊임없이 분석하고 개선합니다. 이는 고객 서비스나 모니터링 같은 분야에서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③ 지속적인 학습과 개선
AI 에이전트는 단순한 명령을 수행하는 도구에서 벗어나 스스로 학습하여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습니다. AI 에이전트의 워크 플로에 '반성' 과정을 추가함으로써 데이터를 학습할수록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거나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데요. 기존 AI와 달리 검토 및 수정의 단계를 거쳐 지속적으로 고도화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콘텐츠 전문은 플래티어 홈페이지 > 블로그 콘텐츠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래티어 뉴스레터를 구독해 보세요!
가장 좋은 콘텐츠만 이메일로 빠르게 보내드릴게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 ఠ ͟ʖ ఠ)/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