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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로우앤베터 Sep 19. 2023

PM은 어떻게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공유할까?

프로덕트 매니저가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법

프로덕트 매니저, 서비스 기획자,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에게는 업무와 산업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붙곤 합니다. 하지만, 많은 스타트업에서는 각 직무를 크게 구분하지 않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직무의 이름보다는 하는 일에 더 집중해야 하죠.


아마 그로우앤베터의 콘텐츠를 꾸준히 봐오신 분들이라면 프로덕트 기획자,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는지 여러 아티클을 통해 이미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참고 아티클 : 당신과 팀을 성장시킬 PM 직무 가이드)


모든 회사에는 프로덕트가 있기 마련이고, 이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사람은 어떠한 조직에서든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런 프로덕트 매니저에게는 기획부터 프로덕트 출시까지의 여정을 설계하기 위해 아이디어, 팀 구성, 리소스를 조화롭게 조율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죠.


그렇다면, 프로덕트를 제대로 기획하고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프로덕트 매니저가 계획을 수립하고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서 프로덕트 담당자들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떻게 계획을 수립해야 할까?


프로덕트 계획은 기본적으로 조직의 목표와 목적과 맞아야 합니다.


물론 말처럼 쉽진 않겠지만, 이 기본적인 부분에서 어긋나기 시작하면 결국 제대로 된 계획이 실행될 수 없는 것이 현실이죠.


이러한 조율을 통해 프로덕트 매니저는 팀의 노력이 회사 전체의 성공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프로덕트 매니저가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 C레벨, 리더와의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로덕트 매니저는 회사의 리더십을 가진 팀이나 리더와 개방적이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 커뮤니케이션 대상자에는 조직의 중요한 목표와 전략을 정의하는 경영진 및 이해관계자, 리더가 포함됩니다.


그리고 프로덕트 매니저는 회사의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큰 그림을 이해함으로써 계획이 회사 전체의 목표를 어떻게 서포트할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고려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 명확한 우선순위 설정

조직의 목표와 계획이 얼라인 되었다면,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정의하세요. 여기에는 어떤 기능이나 이니셔티브가 목표 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지 분석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 과정에서 RICE(도달 범위, 영향력, 신뢰도, 노력) 모델이나 카노 모델과 같은 우선순위 프레임워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데이터와 피드백을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세요.


메트릭과 핵심 성과 지표(KPI)를 사용하여 제품 이니셔티브의 영향을 측정하세요. 특정 기능이나 프로젝트가 조직의 목표에 기여하지 않는다면 피벗하거나 우선순위를 재조정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 계획 정기 검토 및 조정

조직의 목표와 시장 상황은 급변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계획이 조직의 변화하는 니즈나 시장 상황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분기별 또는 월별, 또는 짧은 스프린트라면 주 단위의 조정이 포함됩니다.


✅ 고객 중심 접근 방식

회사의 상황을 알고 회사의 목표를 우선시하는 것은 프로덕트 매니저의 기본 소양이지만, 항상 고객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프로덕트의 핵심은 언제나 고객이 되어야 하므로 조직의 목표에 부합한다고 해서 사용자의 요구를 무시하거나 놓쳐서는 안 됩니다.


프로덕트가 고객에게 분명한 가치를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팀을 교육하자

프로덕트 팀이 프로덕트 로드맵의 전략적 맥락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팀원 모두가 자신의 업무가 조직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하면 더 넓은 목표에 가까워질 가능성이 커지게 되죠.


이처럼, 프로덕트 매니저는 계획을 조직의 목표에 맞추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적 우선순위 지정, 협업과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제품 로드맵이 회사의 전략적 방향과 일치하도록 지속해서 적응하려는 노력이 포함됩니다.




프로덕트의 우선순위 정하기


프로덕트 로드맵 내에서 이니셔티브와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전체 조직 계획과 일치하도록 하는 것은 프로덕트 매니저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입니다.


이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영진, 이해관계 팀, 고객, 시장 조사 등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계획에 반영하는 것은 실제로 실행하고자 할 때 시간적, 인적 리소스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은 어떤 요소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기준에는 조직 목표에 대한 잠재적 영향, 실현 가능성, 필요한 리소스, 시장 출시 시간, 고객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은 이니셔티브를 평가하고 순위를 매기는 요소가 됩니다.


이 외에도 각 요소들의 영향력과 들어가는 리소스를 정량화하고 관련된 위험을 평가하는 것도 꼭 점검해야 할 사항입니다. 특히 기술적 복잡성, 시장 변동성, 규제 요건과 같은 위험 요소를 고려하고 이를 기반으로 적절하게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계획은 공유로 완성된다


무사히 원대한 계획을 세웠다고 해도, 아직 끝난 것이 아니죠.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팀원은 물론 협업 팀, 그리고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할 모든 사람들과 해당 내용을 공유하고 얼라인 하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여기, 계획 공유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프로젝트 킥오프 회의

모든 관련 팀과 이해관계자가 모여 프로젝트 목표, 기대치,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프로젝트 킥오프 미팅을 개최하세요. 이를 통해 처음부터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고 공통의 이해를 구성해야 합니다.


✅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

프로젝트의 업데이트, 진행 상황 및 과제를 공유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하세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노션이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슬랙, 팀즈 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 정기적인 회의

팀원들이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하고 필요한 것과 문제점을 논의하는 정기적인 회의 또는 스탠드업 미팅을 예약하세요. 이러한 회의를 통해 모든 사람이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피드백

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서로의 업무에 대한 의견과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피드백 메커니즘을 구축하세요. 프로세스와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건설적인 피드백 문화를 장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속적인 개선

이렇게 피드백과 회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공유된 내용들이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플로우를 만드세요. 그리고 이해 관계자들이 협업 프로세스를 되돌아보고 개선 방법을 모색하도록 장려하세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프로덕트 매니저는 팀원들과 이해 관계자들이 계획 및 실행 과정에서 원활하게 협력하게 만들 수 있고 궁극적으로 조직 전체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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