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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피칭 앞두고 봐야 하는 글

by 마케터 장영운

바쁜 당신을 위해, 이 글은 이런 내용을 다룹니다.

스타트업 피칭의 뜻

좋은 피칭의 구조

실제 피칭 사례 모음

좋은 피칭의 구조는 컨설턴트 출신의 외국인 파운더에게 배운 내용이니 신뢰할 수 있으며,

특히 실제 피칭 사례 모음은 피칭을 준비중인 분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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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타트업 피칭의 뜻

스타트업에서 피칭(Pitching)이란 투자자들 앞에서 회사와 사업을 소개하여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발표를 말합니다. 피칭에 주어진 시간은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5분, 길어도 10분을 넘기지 않습니다.

피칭이야말로 사업가가 투자자와 진지하게 만나는 첫번째 단계입니다. 투자자들은 항상 수많은 기업들을 검토하고 있고, 정말 준비가 부족한 팀은 피칭의 조차 없을테니까요.

상대방은 들을 준비가 되었고, 멋진 피칭으로 대답해줄 차례입니다.

그렇다면 피칭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까요?


2. 좋은 피칭의 구조

피칭은 주어진 시간동안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보통의 소설이 기승전결 구조를 그리듯, 피칭에도 암묵적으로 정해진 구조가 있습니다.


1. 타이틀 Title

첫 장에서는 회사 이름과 함께 한 문장으로 사업을 설명하는 한 문장을 제시합니다.
피칭을 시작하기도 전에 화면에 뜬 짧은 문장만으로 “무슨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회사인지”를 바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문제 Problem

해결하려는 문제가 충분히 크고 시급한지 숫자와 실제 사례로 보여주는 단계입니다.
정량적 근거(시장 규모, 손실 비용 등)와 생생한 사용자 목소리가 함께 들어가면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다만 투자자는 투자의 전문가이지, 당신이 풀려는 문제에 대한 전문가가 아닙니다. 충분히 쉽고 간결하면서도, 공감할 수 있게 내용을 전달하세요.


3. 왜 지금인가 Why Now

좋은 아이디어라도 시기가 맞아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사업들이 시대를 너무 앞서가서 실패했지요.

기술 변화, 규제 변화,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등을 분명하게 제시하면 투자자가 시장 현황을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솔루션 Solution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당신의 솔루션(제품 혹은 서비스)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당신 제품이 소프트웨어인지, 로봇인지, 서비스인지에 따라 적절한 제품 화면, 데모 영상 등 직관적 자료가 있으면 좋습니다. “이 솔루션을 통해 기존의 고통이 사라진다”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돼야 합니다.


어차피 제한된 시간으로는 모든 내용을 전달하지 못하니 전체적인 개념과 차별성을 위주로 전달합시다.

피칭이 좋았다면 더 깊고 자세한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따로 주어질테니까요.


5. 트렉션 Traction

현재까지의 성과를 보여주는 부분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장이기도 합니다.

MRR, 리텐션, 성장률, 활성 지표 등 가능한 모든 성과를 제시해 신뢰를 확보합니다.

아직 사업 초기라면 긍정적인 고객 반응등 정성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6. 시장 규모 Market Size

시장 규모는 가능하면 신뢰할 수 있는 통계 수치를 사용합니다.
구체적 단위(고객 수, 평균 지출 등)를 제시하면 투자자에게 좋은 판단 근거가 됩니다.


7. 사업 모델 Business Model

수익 구조를 간단히 설명하고, 유닛 이코노믹스가 제시되면 더욱 좋습니다.


8. 팀 구성 Team

팀의 적합성을 증명하는 장입니다.
학력, 관련 분야 경험, 문제 해결 경험 등 “이 팀이어서 가능하다”는 사유를 제시합니다.


9. 재무계획 Financials

지금 라운드에서 필요한 금액과 그 자금으로 만들어낼 성과를 적습니다.
기간, 인력 확보 계획, 시장 점유 목표 등 구체적 목표를 제시하면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10. Closing

마지막 장에서는 회사의 비전을 한번 더 언급하고 피칭을 종료합니다.


사실 7장과 9장은 초기 기업에는 덜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이전 동료에게 배운 내용을 온전히 전하고 싶어서 그대로 남겼습니다. 그동안의 사업 성과로 증명해야 하는 단계의 팀에서는 중요도가 더 높아질 수 있겠습니다.


3. 실제 피칭 사례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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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실제로 투자자 앞에서 피칭을 진행한 사례들을 모아왔습니다.

실제 피칭이 방금 소개한 10단계 피칭 구조를 얼마나 따르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1. 프라이머 유튜브

2. 아산나눔재단 유튜브

3. 앤틀러 코리아 유튜브

4. 컴업 유튜브

5. 유니콘 하우스 재생목록


아래는 외국의 피칭 사례들입니다.

6. Startup Pitches 유튜브 채널

지금은 크게 성장한 기업들의 초기 피치들을 모아놓은 채널입니다.

7. 앤틀러 글로벌 유튜브 채널

8. 테크스타 유튜브 채널


채널 하나하나 모두 유명한 곳입니다.

그런 채널에서 소개가 되었다면, 적어도 보통 이상은 되는 피치들일 것입니다.

피치를 준비하는데 참고해 보세요.

꼭 필요한 내용만 간결하게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저는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일을 하는 장영운 입니다.

동남아시아 시장에 관심이 있으며, 동남아 시장 진출 경험이 있는 분과 커피챗을 하고 싶습니다.

동남아시아야 말로 굉장한 기회가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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