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하남 Mar 08. 2024

우리는 왜 내 보험에 관심이 없을까?

돈을 버리고 있는데도 말이다.


안녕하세요. 솔직하고 건강한 보험만을 안내하는 영하 남입니다. 우리는 평소에 '내' 보험에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그렇다'라고 생각됩니다. 영하남은 주변에 가끔 '혹시 가입하고 계신 보험에 대해 정확히 어떤 부분으로 가입되어 있는지 알고 계세요?"라고 물어보면, 100명 중 1명도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보험을 그냥 주변 지인이 가입하라고 해서, 또는 그냥 암보험이 필요해서 가입하신 분들이 많죠. 하지만, 보험은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월납 보험료를 납부하는 의미가 사라집니다. 또한 보험을 추후 청구했을 때 생각한 부분으로 청구가 안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 '내' 보험을 잘 알고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죠. 보험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내' 보험만큼만은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건강 종합보험만이라도 제대로 알기 위해 해당 내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장성보험(종합보험) 이것만은 알고 있자.


  

우선, 보장성 보험이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겠지요.

    보장성보험(종합보험이란?):   

보장성 보험이라는 것은 '상해' 또는 '질병'으로 부터보장을 받는 것이 바로 보장성 보험이랍니다. 예를 들어 암에 걸렸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암에 걸리게 되면, 보장성 보험에서는 '암진단'특약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때 특약에 진단금이 얼마로 보장되어 있는 가? 가 중요합니다. 그렇게 해야지만, 내가 어떠한 질병에 걸렸을 때 얼마에 진단금을 받을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알고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보험 납기일이란?:  

보험납기일은 항상 헷갈리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납기일이란 보험료를 납기 하는 기간입니다. 보장성 보험 중 암보험을 한번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암보험 보험료가 월 3만 원이라고 가정을 하고, 나의 보험을 살펴보면 20년 납이라고 되어있거나, 30년 납이라고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월에 나가는 보험료를 20년 납부 또는 30년 납부라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즉, 내 보험 특약과 계약 내용을 잘 살펴보면 좋습니다.

  

    보험 만기일?  

보험 증권에 보면 특약 옆에 20년 납 30세 만기 또는 20년 납 90세 만기 이런 형식으로 적혀있는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앞에 20년 납 또는 30년 납은 위에서 말씀드린 보험료 납기일이고, 만기일이라는 것은 '내가' 보험료를 20년까지 납부하고 90세 또는 100세까지 보장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이제 이 아래서부터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 시작되니, 꼭 정독을 부탁드립니다.



보장성 보험은 나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비싸다.

우리가 보험사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네요. 보험회사에서는 월 보험료에 비해 보장성이 큰 특약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면, '심장질환 진단비' 2,000만 원이라는 특약이 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내가 월 보험료 7만 원씩을 내고 있는데 6개월 차에 '심장질환 진단'을 받았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럼 42만 원에 보험료를 내고 2,000만 원에 보장을 받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보험회사에서는 손해일 수 있겠죠. 하지만 소비자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보험회사에서는 나이가 많아질수록 질병에 걸릴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싸질 수 밖에는 없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도 머리를 잘 굴려야 한답니다. 저렴한 보험료가 적용될 때 (20~40세) 암, 뇌, 심 등의 특약을 가진 건강보험을 가입하고, 20년 납 100세 만기 또는 20년 납  90세 만기의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대부분 40세 또는 50세가 되니 노후를 편안하게 대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요즘에는 태어나자마자 '태아보험'을 가입하게 되잖아요. 그래서 이 태아보험을 잘 가입해 놓으면 대부분 90세 만기로 가입하실 경우 우리 아이가 20대 때 만기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고 90세까지 해당 특약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니, 해지하지 않고 꾸준히 유지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