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T메거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이폰X 인물사진기능 오류

아이폰 X 인물사진의 심각한 피사체 인식문제 

아이폰 X의 선택이유중에 인물 사진 기능때문에 구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을겁니다.
최근 몇몇 사진에서 보이는 사진의 문제점들이 있는데 이점은 애플에서 발표한 기능으로 보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치킨을 찍은 겁니다. 그런데 가루가 많은 부분에서 아이폰 X는 확실히 오류가 있습니다. 
가루가 많은 부분에서는 완전히 프로그램 오류가 나타납니다.

완전히 개판이되더군요. 그래서 다시 또 촬영해 봤어요. 제가 잘못 찍을수 있잖아요. 
그런데 꼭 얇은 피사체와 가루의 경우는 인물사진에서 오류가 나옵니다.


상주 시청에서 찍은 사진 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얇은 피사체는 확실히 깨집니다. 100% 깨집니다. 물론 거리를 바꿔서 다시 찍어서 해보려고 했는데 그래도 깨집니다.

얇은 피사체와 가루형태의 사진에서는 최악

위 사진과 같이 가루 형태와 사진에서는 최악의 사진이 나옵니다. 갤럭시 S7보다 못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7 플러스도 같이 테스트 했는데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애플의 인물사진이 문제가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8의 사진의 경우

갤럭시 노트 8의 사진의 경우는 어떤지 봤습니다. 같은 장소를 촬영하지 못한점은 양해를 구합니다.

갤럭시 노트8의 사진입니다. 같은 패턴이 있어죠. 초점을 제대로 유지 합니다. 

애플의 설명으로 보면 저 상황이 생기지 않아야 되는데 싱글 렌즈 제품과 다를바 없이 처리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인물만 촬영해야 된다고 하시는 분들 계신데요.이문제점이 왜 문제인지 사진한장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보시면 고양이의 경우 이렇게 마음대로 잘라 버립니다. 그리고 위 치킨 사진의 경우 최악입니다.
물론 잘나오는 사진도 있습니다. 이쁘게 나오기도 하고요. 그런데 인물사진의 기능의 애플 설명과는 다른 현상이 있습니다.

애플에 대한 의심이 계속 되는것은 이 문제는 아이폰 7 플러스 부터 계속 되었다는 점도 있습니다.
정말 아쉬운 부분인데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보면 먼저 개발 되었지만 이 기능의 에러를 그대로 유지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 사진찍다 보면 가끔 이런 현상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고양이나 강아지의 경우 털이 많을때 이런 경우가 나타납니다. 가루나 뿌려 먹는 치킨의 경우도 확실히 나타나고요.

아이폰의 인물사진 기능 이문제가 없으면 더 완벽할건데 상당히 아쉽습니다.
가끔은 화도 나기도 합니다. 알고 있을건데 또 무슨 이유를 가지고 고치지 않는지도 의심스럽기도 하고요.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폰 X 카메라 기능, 음식 사진 (인물사진기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