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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행간읽기 Apr 12. 2017

[MARU] 부산비엔날레, 집행위원장 선임 논란

2017. 4. 12 by MARU




부산비엔날레, 집행위원장 선임 논란
by MARU

1. 이슈 들어가기

지난 4월 7일, 공개모집을 통해 투표를 하고, 과반이 되지 않자 재투표까지 하며 치열한 접전양상을 보였던 부산비엔날레 집행위원장에 임동락 전 부산비엔날레 집행위원장이 내정되었습니다. 임동락 전 집행위원장은 동아대 미술학과 교수로 활동하며 부산의 주요 미술행사의 운영위원장을 역임해왔으며, 이번 선정을 통해 2017 바다미술제, 2018 부산비엔날레를 총지휘하게 됩니다.


그러나 임 전 위원장의 지난 행적을 봤을 때 연임에는 석연치 못한 부분이 많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2월에는 윤재갑 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의 폭로도 있었죠. 임동락 전 집행위원장의 직원에 대한 폭언, 작품선정의 불투명성 등을 두고 기자회견을 연 것입니다. 

[뉴스1/170407] 부산비엔날레 임동락 집행위원장 재선임 '논란'


[부산비엔날레]

부산광역시에서 2년마다 개최하는 통합 미술제.

부산광역시와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격년제 통합 미술제이다. 1981년 발족해 제7회까지 치러진 '부산청년비엔날레', 1987년 발족해 제9회까지 치러진 '바다미술제', 1991년부터 치러진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을 통합한 미술 행사로, 1998년과 2000년에는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PICAF)이라는 명칭으로 개최되었다.


그러다 2001년 1월 부산청년비엔날레의 정통성을 잇고, 세계적 규모의 격년제 미술행사로 거듭나기 위해 부산비엔날레로 명칭을 바꾸어 2002년 9월 15일부터 제1회 비엔날레를 개최하였다. / 두산백과



2. 이슈 디테일

윤재갑 전시감독의 폭로

MARU : 2016년 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을 맡았던 윤재갑 큐레이터는 지난 2월 각 언론사에 보도 자료를 배포하여 부산비엔날레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훼손한 임동락 전 집행위원장의 사퇴를 공식적으로 요구했습니다. 사무실 내에서의 일상적인 폭언과, 작가 선정의 불투명성, 얼마 전 부산 수영강변에 설치된 조각프로젝트 등의 진행과정이 석연치 않음을 문제 삼은 것입니다. 기사 내의 윤재갑 감독의 보도 자료에 자세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뉴스1/170220] 윤재갑 "전횡 일삼은 임동락 부산비엔날레 위원장 사퇴하라“


끊이질 않는 크고 작은 논란들

윤 전시감독의 입장문을 통해 이 작품이 '원작'이 아니라 원작의 설계도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제작한 작품임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작가 사후에 설계도를 보고 제작한 작품이 수억 원 예산을 들일 가치가 있느냐는 지적이다. 이영준 큐레이터(김해문화의전당 예술정책팀장)는 "복제예술은 판화든 조각이든 작가가 에디션 번호를 적고 사인을 해야 한다. 사후에 제작해 에디션 번호가 없는 작품은 가치가 없다"며 "공적 자금이 들어가는 공공미술 프로젝트에 이런 작품을 설치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국제신문/170221] 부산비엔날레 '수영강변 조각 프로젝트' 논란


부산에 비평 문화가 활발하지 않아서일까. 부산비엔날레조직위는 본지 기사를 '편향적 보도'로 규정했다. 쉐퍼 작품의 제작을 대리한 기관의 이름과 예산 사용 내역에 대한 질문은 '고압적 취재'로 받아들였다. 급기야 기자에게 "취재에 어떤 형태로든 도움을 주지 않겠다"는 항의성 메일을 보내오기도 했다.

지난해 부산비엔날레의 주제는 '혼혈하는 지구, 다중지성의 공론장'이었다. 작품에 대한 가감 없는 비평이 오가는 '공론장'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부산비엔날레조직위가 이 같은 주제를 다뤘다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국제신문/170319] '공론장' 거부한 부산비엔날레 /박정민


임 위원장이 자신을 '총감독'이라 부르며 작가·작품 선정의 최종 권한을 행사한 점도 도마 위에 올랐다. 윤 감독은 "임 위원장은 작가 섭외 명목으로 외국 출장을 다니고, 직접 작가들을 선정하기도 했다"며 "급기야 전시감독의 공식 메일에 몰래 들어가, 나와는 어떤 상의도 없이 자신이 원하는 작가에게 공식 초청 레터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러한 행위는 공문서 위조에 해당하며 법적으로도 큰 문제가 된다고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임동락 위원장은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이름으로 즉각 반박문을 내고 "전시팀 직원 사직 문제는 본인들이 원해서 사직한 것으로, 인격적 비하와 폭언을 일삼은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또 조각 프로젝트에 부산시 예비비를 지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해당 예산은 부산시장 특별교부금으로, 수영강변 문화예술환경 조성사업에 사용돼야 한다"며 "비엔날레 행사 사업비로 사용할 수 없는 예산"이라고 못박았다.  

[아주경제/170221] "전횡 폭로" vs "사실무근"…부산비엔날레 내홍


이번 뿐 만이 아니다.

MARU : 부산비엔날레 내홍은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지난 2014년에도 전시감독 선임 문제로 언론의 도마에 오르내린 적이 있습니다. 당시 이 문제로 인해 부산 지역 미술계에서는 200명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보이콧을 선언하며 민간 주도로 대안적인 행사를 개최한 적이 있었죠.

한편 부산비엔날레 조직위원회는 막대한 예산과 전시기획의 핵심축이랄 수 있는 전시감독을 정하기 위해 지난 10월 4일 선정위원회를 열었다. 토론 끝에 ‘1인 감독' 후보 5인을 놓고 9인의 선정위원이 투표까지 했다. 결과는 부산 내외에서 탄탄한 기획력을 선보여온 K씨가 5표를 얻어 1위를, 선정위원으로 참여한 수도권 작가 1인이 추천해 뒤늦게 후보군에 포함된 프랑스 기획자가 3표를 얻어 2위를 차지했다. 수순대로라면 K씨는 2014년 부산비엔날레를 총책임지는 중책을 맡음과 동시에 그렇지 않아도 늦은 감이 있는 행사 준비에 전념하면 됐다. 한데 뜻밖의 일이 벌어졌다. 오광수 운영위원장이 갑자기 1, 2위자에게 공동감독을 뒤늦게 제안하는 전례 없는 행동을 보였던 것이다. 오늘의 논란은 여기서 시작됐다.

운영위원장은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채 두 후보에게 보수는 절반으로 나눠가지되, 각기 다른 섹션을 맡는 게 어떠냐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프랑스 기획자는 승낙했고, K씨는 답을 하지 않았다. 1위로부터 확답이 없는 상황에서 2위에게 먼저 허락을 받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진 셈이다. 그러자 여기저기서 비난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부산시청 홈페이지에는 시민들의 항의성 민원이 상당수 올랐고, 언론들도 관련 기사를 내보냈다. 미술인들은 선정위원회 다수에 의해 선정 및 합의된 사항을 운영위원장 독단으로 뒤집는 반민주적, 반공공적 처사라며 비판의 수위를 끌어 올렸다

[경향신문/131101]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부산비엔날레’ 감독 선임 논란


미술계 뿐 만이 아니다.

 MARU : 이미 부산 문화행정의 현실인식수준은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전국에 널리 알려진지 오래입니다.


서병수 부산시장 취임 이후 부산시 문화 행정 전반에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시장이 물러나고 민간 이사장을 들인다고 해놓고 사전에 내정한 특정인 임명을 강행한 부산문화재단 파동을 시작으로 부산국제영화제 사태, 부산문화회관 관장, 부산시립미술관 관장, 부산시립교향악단 지휘자 등 ‘인사’마다 뒷말이 무성했다. 최근 전격적으로 처리한 ‘느닷없는’ 부산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 선임도 같은 맥락이다.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이라는 거창한 ‘시정 목표’가 구두선에 지나지 않았다는 사실은 드러난 지 오래다. 게다가 현실과는 영 딴판으로 가고 있는 ‘시책’으로 보아 이미 부산이 ‘문화로 융성’하기는 틀려먹은 듯하다. 이미 만신창이가 된 부산국제영화제를 어떻게 복원할지 머리를 싸매도 모자랄 판에 또 하나의 시한폭탄이 기다리고 있다. 이름부터 예사롭지 않은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이라는 전형적인 관제 냄새가 흠씬 나는 행사다.

[Cine21/160404] [한국영화 블랙박스] 산으로 가는 부산시 문화 행정



3. 필진 코멘트

부산 문화예술계는 현재 큰 충격에 빠진 듯합니다. 부산에서 활동 중인 작가, 큐레이터 등은 SNS 등을 통해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하고 있는 상황인지라 당장 올해 열릴 바다미술제와 내년 부산비엔날레까지 원활한 진행을 기대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 파행,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 논란 등으로 부산시 문화행정에 대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또 한 번 부산시의 행정에 대한 신뢰도는 점점 떨어져만 갑니다. 단순히 부산 미술계의 문제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부산시의 문화행정에 대한 재검증이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당장 내년 3월에 개관할 부산현대미술관 관장 선임이 남아있는 가운데 이 사안은 어떻게 흘러갈지도 궁금해집니다.


지역 우수 인력들이 외국 또는 서울 등 큰 시장으로 옮겨가는 현실에서 부산에서도 마음 놓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서병수 시장의 선언과는 달리 여전히 앞뒤가 다른 행정은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힘만 빠지게 합니다.


[국제신문/170312] [기자수첩] 부산 미술계의 갈 길 /박정민


by MARU

iamdaehan@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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