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테크 업계 여성들이 말하는 어려움과 고민

Women TechMakers 2019 후기

by 해나

지난해 참석했던 분들이 좋았다는 평을 해주셔서 큰 기대를 갖고 Women TechMakers 2019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행사는 총 8-900명이 참석했고 지난번에 비교하면 2배 되는 규모라고 합니다. 크게 2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트랙 1(코엑스 401호)가 441석이고, 트랙 2(코엑스 402호)는 150-200명(추정) 정도 수용 가능해 보였습니다.


후기부터 말씀드리자면 여성으로서 개발 회사에서 일하면서 겪는 고충, 고민들이 있는데 이런 주제를 같이 고민할 사람이 별로 없는 것에 답답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WTM 2019를 통해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들, 혹은 이런 고민들을 이미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들은 세션에서는 자신의 직무에 대한 소개나 업무 태도에 대한 얘기가 많아서 사실 아쉬웠습니다.


기대했던 점과 달라 아쉬웠지만 2-30대의 여성 디자이너, 개발자들이 각자 자리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에너지를 얻었습니다. 또, 참석하신 분들을 봤을 때 짐작으로는 대학생 15-20% 정도에 사회 초년생도 많아 보였는데, 이분들에겐 유익한 시간이었을 것 같습니다.


총 17개의 스피치가 있었고 이 중에 기억에 남는 내용 노트한 게 있어 아래에 공유합니다. 발표하신 분이나 주최 측에서 보시기에 내용 공유가 문제 된다면 말씀해주세요.




스케줄

THINK HARD (Track 1, 401)

사람을 좋아하는 마음만으로 일을 할 수 있을까? / 옥지혜

기획자는 어떻게 SQL을 공부할까? - 배움의 자세와 도전정신 / 강미경

카르페디엠 -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 장유미

웹마스터에서 프런트엔드 개발자로의 여정 / 김현미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 - 구글 개발자/개발팀장/프로덕트 매니저를 거쳐온 커리어 이야기 / 에이미 장

과학에서의 성차별에 과학적으로 맞서기 - 재치, 생각할거리, 새로운 시각 / 박설아, 이다솔

여자답게 도전하기 - 구글 신입 엔지니어가 되기까지 / 노윤미


GO WILD (Track 2, 402)

스타트업에서 마크업 개발자로 살아남기 / 오혜진

가제- 회사에서 똑똑하게 살아남기 / 강영화

글로벌 vs 현지 - 여성 개발자/스타트업 커뮤니티 분석 / 마르타

데이터 분석 교육 프로그램 기획자의 커리어 이야기 / 이은지

성장으로 가는 길 - 어쩌다 유랑기 / 이지영

Android Animation without library / 배인진

함께 걷는 모바일 머신러닝 앱 성능 최적화, Step by Step / 신정아

웹 표준 도전하기 / 홍지혜

인생 속의 '일'에 대한 이야기. 행복하게 일을 하기 위한 직무 자존감 / 이지수

사람을 좋아하는 마음만으로 일을 할 수 있을까? 옥지혜




사람을 좋아하는 마음으로만 일을 할 수 있을까?

옥지혜, 프로덕트 매니저 / Thingsflow


프로덕트 매니저는 되는 일을 찾아서 되게 하는 사람이다, 본질부터가 제네럴 리스트이다, 소프트 스킬도 중요하다.



프로덕트 매니저를 하면서 느낀 점

가치로운 서비스는 사용자가 알아볼 것이다. → 가치롭기만 한 서비스는 살아남을 수 없다. (수익화에 실패)

앱이라면 이 정도 기능은 제공해야 한다. →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만 제공해도 된다. (스펙 구현이 오픈 후에 사용되지 않는 기능일 수도 있다)

팀이 공들인 기능은 성공할 것이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시시각각 변한다. (MVP)

나만 잘하면 우리가 잘할 수 있다. → 나까지 잘해야 우리가 잘할 수 있다. (협업)


1.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목표

사용자를 중심의 제품 설계 및 비즈니스 전략 구상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백로그 협상과정 유도

제품팀의 방향성과 업무성과를 축정 하는 척도


비즈니스 목표 중심으로

데이터로 확인한 사용자 요구 중 우선순위 결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팀이 기여할 지표 설계

스타트업의 한정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


적용하기

접근을 쉽게 만들자: 학습, 담당자, 외부 툴

친해질 시간을 가자: 기능 피드백, 대시보드

데이터를 볼 이유를 만들자


PM

데이터 분석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를 전제

데이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액션 아이템으로


2. 지속 가능한 팀

PM의 경쟁력은 팀이 완성, 팀도 하나의 제품

팀을 능가하는 제품은 없다: 팀원의 성장을 유도

채용, 온보딩 절차와 조직 문화에 장기 투자


3. 유기적인 업무 프로세스

업무 프로세스를 각 상황에 맞게 개선해야

업무 방식 자체가 업무를 결정한다: 백로그

팀의 생산성과 능력은 업무 프로세스로 배가


4. 누구나 고민하는 것에 대한 생각

완벽이 아닌 완성을 목표로 일하자

모르면 물어보자, 알게 된 사실은 기록하자

어려운 결정을 즐기자, 결정을 해야 달라질 수 있다

제품, 팀과 함께 성장하자, 멈춰 있지 않다면 괜찮다



글로벌 vs 현지 - 여성 개발자/스타트업 커뮤니티 분석

마르타 / 스타트업 위크앤드 서울 운영팀, Seoul Startups 운영진


You need commmunity to support you, cheere you up


글로벌 커뮤니티 소개

Django girls

Girls in Tech (facebook)

SHEWORX

Nomad Her


한국 커뮤니티 소개

Hey Joyce!

스여일삶 (facebook)



직장에서 성장하는 방법

에이미 장, Product Manager / Google Cloud IoT


직군의 차이

개발자 “어떻게 잘 만들 것인가?”

개발 팀장 “어떻게 프로젝트를 잘 론칭하고, 조직을 키울 것인가?” (테크 리더와 개발 팀장은 역할이 다름)

프로덕트 매니저 “어떤 문제를 풀어야 하는가? 왜?”


1. 커리어 계획하기

“5년 후 나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는 너무 먼 미래다. 그럼 어떻게 커리어를 계획할 수 있을까?

나의 경험으로 찾기

지난 프로젝트에서 좋았던/싫었던 점은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잘하는 가?

이제까지 했던 일 중 가장 좋았던 것, 보람 있었던 일은? 왜?

내가 더 배우고 싶은 스킬은?


이상형으로 찾기

같은 직군: 같이 일했던 시니어 중 되고 싶은 사람은?

다른 직군: 같이 일했거나 간접적으로 아는 직군 중 내가 좋아할 것 같은 일은?

나의 이상적인 하루 일과에 대해 적어보기


간접적으로 물어보기

그 일을 하고 있는 사람과 인터뷰해보기

일적으로 요즘 어떤 고민이 있으신가요?

어떨 때 보람을 느끼나요?

지금 하시는 일에서 제일 만족스러운 부분은?


직접 테스트하기

학생: 수업, 인턴십 등

직장인: 스터디, 컨설팅으로 프로젝트, 오픈소스 프로젝트, 회사 내에서 기회 찾기 등


욜로 마인드

현재 만족하는가 → 그 안에서 성장과 배움



2. 성장하기

A growth mindset drives motivation and ahchievement.


올해 목표, 해보고 싶었던 실현 가능한 목표 세우기

모르면 알고 넘어가자

멘토를 만들자

기회가 생기고, 조언을 얻을 수 있다


기회를 찾자

챌린지와 배움을 통한 성장

내가 부족한, 더 키우고 싶은 스킬들이 뭐가 있는가?

내가 더 배우고 싶은 프로젝트들?

교육 트레이닝, 세미나, 콘퍼런스


내 일은 내가 홍보한다

일한 것을 잘 드러내고 표현하자

문서 내에 이름 생기기

내가 관리하는 프로젝트에서 가장 먼저 답하기

조직 안, 밖에서 발표할 기회 활용하기


피드백받기

어떤 걸 잘했고, 개선할 부분에 대해 피드백받기

누가 주었는가 보다 나한테 도움이 되는 피드백인지가 중요

객관적으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자

피드백을 분석해서 내가 반영할 수 있는 개선점을 찾자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자 = 기회

일을 잘하는 사람

같이 일할 때 나를 존중해주는 사람



3. 커뮤니케이션

내 목적을 이루기 위한 메시지를 상대방의 동기를 고려하여 친밀하게

내 목적

일이 많아요 → 개발할 게 많아요.


상대방의 동기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듣기, 개인/조직의 동기 물어보기, 프로젝트 성공 결과지표 같이 설정하기

상대방의 초점에서 얘기하기

ex. 팀 매니저: 론칭 날짜, 프로젝트 매니저: 제품 퀄리티, UX: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메시지는 심플하고 친밀하게

어려운 단어 쓰지 않기

친밀도 중요하다

인사, 문화적인 예절, 긍정적이 태도 필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