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형 누나들~ 지금껏 블로그로 우러 500백만원 돈 버는 방법 시리즈로 정리하면서 슬슬 앞단에 설명이나 밑밥을 쫙 깔아놨으니 이제는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
오늘은 블로그를 시작할때 많이들 이야기 하는 주제나 컨셉 뭐 매혹적인 글쓰기!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이런게 아닌 블로그를 시작한 만큼 사용자 설명서를 읽어보며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하거든!
으응? 갑자기 무신 소린교? 사용자 설명서?
응 맞어 사용자 설명서! 우리가 뭐 예를 들어 가전을 산다고 하면 안보는 분들도 있겠지만 작동 원리와 여러 옵션들을 살펴보기 위해 매뉴얼을 살펴보잖아 그러면서 어떻게 하면 잘 관리할 수 있는지 체크를 하는거지. 그런데 블로그에도 사용자 설명서가 있다? 들어본적 잘 없을텐데!
네이버 메인페이지 제일 밑에 가보면 "이용약관" 이라고 표시된 곳이 있어 바로 우리가 앞으로 써내려갈 블로그의 이용 수칙과 같은 매뉴얼이 함께 포함된 곳이지. (그렇습니다. 네이버느님은 정말 친절하시다능)
앞으로 우리의 블로그의 사용자 매뉴얼인 이용약관 - 네이버 운영정책이 우리가 필수로 알아두면 좋을 그러한 설명서라고 할 수 있어 이는 블로그 / 카페 / 포스트 등 네이버 각종 SNS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준이기에 알아두면 좋은거지.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으로 잘못하는 부분을 알아보록 할게!
내 궈닐도 소중하듯이 타인의 권리도 소중하니까!
우리가 블로그 하면서 가장 무서워서 하는게 검색노출이 안되는 일명 저품질 블로그인데 이게 다 네이버 운영정책 및 관련 법규를 지키지 않은 패널티가 쌓여서 발생하는 현상이거든! 윽.. 저품질.. 걸리면 진짜 멘붕이라고...
네이버가 하지 말아주세요 라고 하는 첫번쨰는 바로 다른 사용자의 권리 보호야. 즉, 지적 재산권 등에 대한 보호조치라고 할 수 있지. 여기서 많이들 블로그 운영하면서 실수하는게 TV 프로그램 캡쳐 거든 진짜 이거 잘못 걸리면 네이버 패널티는 두번째고 관계사로부터 저작권 위반 딱지랑 벌금 받을지 합의를 할지 결정하게 되니까! 진짜로 방송사 로고가 포함된 화면은 캡처 하지 않도록 해요 우리!^^
연예인 사진도 사실은 안된다!
문제를 삼지 않을뿐이지 연예인 사진에는 다 초상권이 있는 만큼! 사실은 쓰면 아니되거든.. 물론.. 이거야 뭐.. 특히 연예인들의 경우에는 언론이나 인터넷에서 나쁜 이슈로만 아니면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나쁘지는 않기 때문에 문제를 삼지 않지만! 문제를 삼으면 문제가 될 수 있는거지.
이 밖에도 성적 표현이나 상거래가 불법인 품목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 그만큼 생각보다 네이버가 자세히 이런 것은 삼가해주세요. 라고 설명서를 정리한 것이지.
물론 이것을 지키지 않는다고 해서 정말 심한 것 예를 들어서 주류나 담배를 판매한다거나 이런 크리티컬한 이슈가 아니라면 크게 문제는 되지 않을꺼야.. 그냥 패널티가 조금씩 조금씩 쌓여 가다가 언제가 뻥 터지게 되는거지!
이렇게 오늘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기에 앞서 설명서가 어디에 있는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간략히 살펴봤는데, 심심하면 한번 읽어보는 것도 참 좋을거 같으니까 우선 읽어두고 아하~ 하지말라는 것은 하지 않아야 겠네~ 이렇게 생각하고 시작했으면 좋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