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영리더 Nov 16. 2020

야, 너도 강점으로 성공할 수 있어!

1. 

구독자 분들은 본인의 강점을 잘 알고 계신가요?


인사팀장으로 회사에서 직원들에게 강의를 할 경우가 많은데요.

많은 강의 중에서 '강점경영'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할때는

강의 할때마다, 늘 아래 한문장을 강조해서 이야기 합니다!



단점을 보완해서 평범한 사람이 되기 보다,
강점을 극대화해서 특별한 사람이 되라!


2.

위 문장에 동의하시나요?


많은 분들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하시는데요.

정말 크리티컬한 단점의 경우에는 '관리'를 해야 하지만,

본질적으로 본인이 갖고 있는 강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회사생활을 하며 많은 케이스를 보며

깨닫고 있습니다!




3. 

예를 들어, 저는 MBTI가 ENFJ이고,

DISC가 ID(사교주도형)이고,

컴스타일은 ID(사람-아이디어)이며,

34가지 강점 중 5대 강점은

'발상 / 매력 / 긍정성 / 전략 / 개발자'입니다.


하영리더의 강점은?
MBTI = ENFJ
DISC = ID(사교주도형)
5대 강점 : 발상 / 매력 / 긍정성 / 전략 / 개발자
컴스타일 : PE-ID(사람-아이디어)

4. 

강점은 여러가지 검사결과를 복합적으로 '해석'해야 하지만,

일단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5대 강점을 토대로

제 강점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제 5대 강점은 다음과 같은데요.

발상 / 매력 / 긍정성 / 전략 / 개발자

5가지 강점이 각각 아래와 같이 발현되고 있습니다.



1) 발상

저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선호하는 '발상' 강점이 있기에,

창의력을 강화시켜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활력을 불어 넣습니다.


적용 : 회사 문화팀장으로 WE-CAN 문화 등 다양한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2) 매력

저는  새로운 이들을 만나 그들의 마음을 얻는 일에 도전하기를 무척 즐깁니다.

저는 어색한 분위기를 깨고 다른 사람들과 인맥을 쌓는데서 만족감을 얻기 때문에,

혼자 집에 있기보다는 외부로 나가서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일을 할때

성장하고 성공할 확률이 더 높죠!


적용 : 연구를 해야 하는 공무원이 아닌 많은 사람을 만나며 소통해야 하는 인사 과업을 하고 있는 이유죠!


3) 긍정성

저는 주변 사람들을 쉽게 사로잡는 긍정적인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낙관적이며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하려는 일에 열의를 갖게 만들죠.

그리고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능한 방법을 찾는 것을 선호합니다.

'리스크' 보다는 '가능성'에 주목해서 돌파해 나가곤 하죠.


적용 : 회사 동료들로부터 '역경지수'가 높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를 잘한다는 피드백도 많이 듣는데요.

의도적으로 위보다는 아래를 보고, 앞보다는 뒤를 돌아보며, 감사할 조건을 찾는 노력을 통해,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편입니다. 


4) 전략

저는 일을 진행함에 있어 여러가지 대안을 수립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저는 어떠한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신속하게 그 상황에 관련된 패턴과 이슈를 파악하곤 하죠.

그래서 파악된 정보를 본깨적(본것-깨달은것-적용할점) 또는 WHAT-WHY-HOW로

정리하는 것을 선호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컨셉 강의안을 만들거나,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적용 : 상사에게 보고할 때, 저는 늘 대안과 대안별 장단점, 그에 대한 제 의견을 이야기 하는 편입니다.

        강의를 할때도 컨셉화해서 WHAT-WHY-HOW로 정리해서 강의를 하곤 하는데요.

        흩어져있는 지식을 프로세스로 정리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만족감을 얻기에,

        이러한 일하는 방식이 체득화되어 있습니다.


5) 개발자

저는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포착해 이를 키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발전을 보여주는 작은 징후들을 알아차리고 사람들이 발전해가는 모습을 통해 만족을 얻습니다.

교회에서 고등부 교사를 하는 것도, 대학교에서 후배들을 위해 코칭을 하는 것도

회사에서 어려움에 처한 직원들과 팀원들을 위해 시간을 내어 코칭과 도움을 주는 것도

다 '개발자' 강점이 있기 때문이죠.


적용 : 시간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팀원을 위해 매주 시간을 고정화해서 코칭을 해주었고,

직원들과 소통할 때도 인사팀장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한다.'는

원칙 하에 잘 경청한 이후에 그 사람 관점에서 도움되는 대안을 제시해 주곤 합니다.


5.

모든 사람들마다 이렇게 본인 만의 강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강점을 잘 파악하고, 활용하면,

본인이 성취하고자 하는 영역에서 성공할 확률을 더욱 높힐 수 있습니다.


제가 위해서 표현한 5대 강점을 알기 위해서는

미국 갤럽사이트 통해 조사를 하시면 됩니다.

아래 책을 구입하면 조사할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하기에,

책도 읽고, 본인 강점도 조사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갤럽과 저는 전혀 관련히 없습니다~ 내돈내후)

강점으로 이끌어라저자짐 클리프턴출판김영사발매2020.06.01.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저자도널드 클리프턴, 톰 래스출판청림출판발매2017.06.30.

6.

저는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고 34가지 강점이 무엇인지

조사를 해서 1번부터 34번까지의 제 강점을 알고 있는데요.

이를 토대로 1~10강점을 활용하기 위해

아래 내용을 출력해서 늘 갖고 다니는 노트북에 부착해 놓고 있습니다!


7.

구독자들도 본인의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강점을 극대화해서 활용하며,

구독자님이 원하시는 영역에서 성장하고 성공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사랑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3) 당신의 노력은 헛되지 않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