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Bsmith May 04. 2021

Amazon Appstream 2.0 서비스 도입 경험

#HBsmith 강명규 Developer의

'Amazon Appstream 2.0 서비스 도입 경험기' 글을 소개합니다.


HBsmith는 왜 AppStream 2.0 을 도입했는가?

AppStream 2.0은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온디맨드 액세스를 제공하는 완전히 관리되는 애플리케이션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HBsmith 의 서비스는 QA 테스트를 개발자뿐만 아니라, 비 IT 인력도 쓸 수 있는 녹화 도구를 이용해 QA 테스트하는 서비스입니다. QA 테스트는 QA 시나리오 시트에 따라 녹화를 진행합니다. 녹화자(사용자)에게 녹화 도구가 있는 일정한 환경을 제공해야 했는데요, 녹화가 가능한 일정한 환경을 쉽게 제공할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찾아야 했습니다.
녹화 도구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이 잘 갖춰진 외부 서비스를 찾아보았습니다. 외부 서비스 도입에 대해 몇 가지를 고려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우리 서비스의 성격에 맞는지, 도입하는 서비스가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서비스인지, 실제 사용하고 있는 유저층이 많은지 등을 고려했습니다. 단순히 서비스의 성격만 보게 되면 도입한 서비스가 망할 경우 대체 서비스 탐색 및 개발에 추가 자원이 많이 들게 되는 점이 있습니다.
서비스 성격으로 App Stream 2.0을 통해 애플리케이션들을 관리하고 스트리밍의 이점을 이용해 서로 다른 스펙을 가진 컴퓨터에서도 네트워크만 연결되어 있다면 일정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녹화자가 별도의 녹화 환경을 새로 구성하지 않아도 되고, 접근의 편리함(원격접속)인 점이 갖춰져 있는 장점과 개발자는 녹화 도구 개발에 집중하면 된다는 점이 있어 매력적이였습니다. 비슷한 성격의 서비스와 여러 부분을 비교 후 최종적으로 AppStream 2.0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출처: Amazon Appstream 2.0 서비스 도입 경험기

https://medium.com/hbsmith/amazon-appstream-2-0-%EC%84%9C%EB%B9%84%EC%8A%A4-%EB%8F%84%EC%9E%85-%EA%B2%BD%ED%97%98%EA%B8%B0-3d03e93c09dd

HBsmith에서는 AWS 및 자동화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를 뽑고 있습니다. AWS, 테스트 자동화, Python, Computer Vision 기반 AI/ML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주소로 연락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ello@hbsmith.io

작가의 이전글 AWS Codebuil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