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팁 Dec 02. 2019

신경성 위염, 소화장애 일으키는
‘담적병’

치료방법과 자가진단












신경성 위염, 소화장애 일으키는 ‘담적병’ 

치료방법과 자가진단

소화장애로 배 아프고, 설사하고, 속메스꺼움과 장에 가스가 차는 이유를 몰라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진료를 받아도 이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지 못하면 더 힘들어집니다. 원인 모를 소화장애가 지속되면 위장뿐 아니라 다양한 전신 건강 문제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선 이처럼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신경성 위염, 소화장애의 원인을 ‘담적증’에서 찾고, 다스립니다. 신경성 위염, 소화장애의 특징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원인 불명확한 ‘신경성 소화장애’

다양한 소화장애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도 별다른 문제가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대부분 △신경성 위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만성위축성위염 △역류성식도염 등으로 진단 받습니다. 결국 소화제, 위산억제제 등의 처방을 받지만 완치되지 않고, 곧 재발해서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위장장애 반복하는 ‘신경성 위염’  

신경성 위염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위장장애가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평소에는 별 증상이 없다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거나 흥분된 상태에서 식사를 하면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신경성 위염은 일반적인 다른 위장질환과 달리 증상이 개선됐다고 해서 완치된 것이 아닙니다. 스트레스 등 자극요인이 있으면 재발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신경성 위염 주요 증상 

-속쓰림

-속메스꺼움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함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고 가스가 많이 참

-체한 듯 명치 부위가 딱딱함

-구토, 설사를 자주 함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관의 원인 질환 없이 △복통 △복부 불편감 △배변장애 같은 소화기 증상을 동반하는 만성 장질환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가 호소하는 복통은 아픈 부위를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설사와 변비가 교대로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두통, 월경불순, 배뇨장애, 불안, 초조, 우울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주요 증상

-복통 

-복부 불편감 

-배변장애

-두통

-월경불순

-배뇨장애

-불안

-초조

-우울 


만성위축성 위염 치료

만성위축성 위염은 위 점막이 점차 얇아지면서 자극을 받아서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위염, 위궤양 같은 위장질환이 발생했다가 회복하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위축성 위염은 맵고 짠 음식, 불규칙한 식사습관, 과음, 흡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증상 재발이 반복하며 점차 악화되기에 만성위축성위염 치료에서, 신경성소화장애 치료와 병행하여, 이에 대한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만성위축성 위염 증상

-명치가 쿡쿡 찔리는 느낌이 있다

-소화가 잘 안되고 배가 불편하다

-배가 뒤틀리는 듯한 복통이 있다  

-식사 후 방귀 냄새가 강하다  

-공복일 때 속이 쓰리다


▶다양한 소화장애의 한의학적 원인 ‘담적증’ 

원인을 알 수 없는 소화장애를 한의학에선 체내에 쌓인 담적(痰積) 때문인 것으로 보고 이를 치료합니다. 오랫동안 만성위염과 위장 문제를 겪은 환자들의 복부는 덩어리가 딱딱하게 뭉쳐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를 담적이라고 합니다. 담적은 탁한 담이 가슴과 격막에 쌓이고, 뭉쳐서 발생합니다. 


▶담적병 진단 이렇게 이뤄져요


Ⅰ. 설문검사 

식습관‧증상 등을 직접 체크하는 설문 검사


Ⅱ. 자율신경 균형검사

소화력을 좌우하는 위장 근육 움직임 확인을 위한 자율신경 검사


Ⅲ. 위장기능 검사

장관운동‧배출기능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설문검사


Ⅳ. 복진

담적의 부위, 통증 정도를 직접 파악하는 검사


Ⅴ. 맥진

진맥을 통해 장부의 허실을 판단하는 검사


▶담적병의 한의학적 치료방법과 생활관리 

담적병은 인체의 기혈순환이 순조롭지 못하고, 오장육부의 진액 수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한곳에 몰려 생기는 증상입니다. 때문에 1차적으로 중초비위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방향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또 스트레스와 과도한 긴장, 자율신경실조로 중초비위 기능을 2차적으로 악화시킬 수 있어서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치료와 함께 두뇌의 민감도와 제어력의 균형을 잡는 치료도 병행합니다.

이를 위해서 한의학에서는 한약, 약침치료, 뜸치료, 경혈자극, 생활지도 등을 병행해서 담적병을 치료합니다. 담적치료와 함께 음식과 생활습관을 조절하는 것도 담적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담적병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습관 

담적병에 좋은 음식은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돕는 △양배추 △매실 △마 △브로콜리 등입니다.  

양배추는 위장을 편안하게 하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식이섬유와 비타민U가 풍부해서 장 운동을 돕습니다. 아울러 양배추에 풍부한 뮤신 성분은 위를 보호합니다.

매실은 쓰린 속을 달래며, 신맛은 위장기능을 촉진해서 배탈‧소화불량 개선에 좋습니다. 마는 아밀라아제 성분이 풍부해 소화를 촉진합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저칼로리‧저지방이어서 위장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자극적이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줄이고, 술‧담배와 커피‧탄산음료 같은 카페인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분당점 손지웅 원장
작가의 이전글 ‘뇌졸중 환자’ 응급상황 넘기면 바로 재활치료 시작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