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호 Mar 14. 2017

360 video를 주목해야하는 5가지 이유

360 video는 곧 동영상 플랫폼의 대세 미디어로 자리잡을 것이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분야에서 360 비디오는 진정한 VR아니다'라는 평가를 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지금도 그러하다.

솔직히 말하면 그말이 맞다. 

360 비디오는 진정한 VR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현재 VR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게임영역의 VR도 미안하지만 진정한 VR이라고 볼 수 없다.

진정한 VR이란 실제인지 가상인지 알수없는, 마치 매트릭스와 같은 그러한 경지라고 본다면 360 비디오나 게임영역의 VR이나 도찐개찐이라는 말이다. 

그런데, 어떤 시장이 대중에게 먼저 어필하고, 대중화 될 수 있을까? 

여기서의 대중화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 제작에도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지난주 360 비디오에 대한 주목할만한 여러가지 이슈가 발표되었다. 

이것은 360 영상 제작자들이나 창작자들에게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뉴스이다.


차례대로 알아보기로 하자


1. 페이스북이 facebook360이라는 소셜앱을 런칭했다. ( TECHCRUCH )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올라와있는 다양한 360 비디오와 사진을 HMD를 통해 즐길 수 있고 친구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360 라이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사용자들의 참여는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GearVR의 누적 판매량은 2017년 2월기준 630만대이다.( IT조선 )


2. CNN에서 몰입형 360 비디오 저널리즘에 전념하는 뉴스 유닛인 CNNVR 을 런칭했다. CNN은 12개국에 특파원이 360 비디오로 취재를 하고 있으며, iOS와 Android 앱으로 360 비디오를 제공한다. CNN은 유튜브와 페이스북 다음으로 전세계 3번째로 많은 360 비디오를 보유하고 있다.

CNN의 Jason Farkas 부사장은 CNNVR은 TV 및 디지털과 함께 회사의 세 번째 주요 콘텐츠 분야로 추친한다고 말했다. ( variety )


3. 4 월 출시 예정인 Windows 10 Creators 업데이트는 Microsoft의 영화 및 TV 앱에서 360 비디오에 대한 기본 지원을 제공하여 수천만 명의 사용자에게 360 비디오 콘텐츠를 경험 할 수있는 편리한 방법을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다. ( Techrader )


4. Neflix는 사용자가 자신만의 모험을 즐길 수 있는 계획을 발표했다. 360 비디오에 특화된 계획은 아니지만 이러한 사용자 주도의 프로그램들이 본격화 되기 시작하면 스토리텔링을 위한 360 비디오의 사용자 선택도 늘어나게 될 것이다. ( telegraph ) Neflix는 자신들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배포하기전에 360 비디오 트레일러를 제작해서 배포하는 실험을 계속해서 하고 있으며 ( https://youtu.be/yg29RvYNSDQ ), 1억명이 넘는 회원을 유지하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계속 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요금 지불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게 되면  Neflix의 이러한 계획은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Neflix의 360 비디오는 하이퀄리티의 영역으로 개인들이 참여하기는 힘들것으로 예상된다.



5. 프리미엄 동영상 서비스를 추구하는 Vimeo에서 드디어 360 비디오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유튜브, 페이스북, 페리스코프(트위터)에 이어 Vimeo가 360 비디오 플랫폼에 합류하면서 이제 360 비디오 시장의 대중화의 길이 활짝 열렸다고 볼 수 있다. Vimeo는 유튜브, 페이스북 등과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발표했는데, 그것은 바로 360 콘텐츠의 유료화 이다. 독립적인 제작자가 360 비디오를 통해 더 많은 돈을 벌 수있는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재능있는 영화 제작자가 새로운 예술 형식을 발전시키는 데 수익 모델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이런것이 활성화 되어야만 창의적인 콘텐츠가 나올 수 있게 된다.

"지금은 360 비디오를 제작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빅 브랜드와 협력 할 때만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Vimeo 's Creator Platform의 Anjali Sud 수석 부사장 겸 총책임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360 비디오는 초기부터 주류에 이르기까지 사용자가 몰입해야되는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 CNET )



위와 같은 사실로 전통적인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분야에서 공통적으로 360 비디오 콘텐츠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Vimeo의 Anjali Sud의 "360 비디오는 초기부터 주류에 이르기까지 사용자가 몰입해야되는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라는 말은 매우 의미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기존 미디어를 재해석하고 사용자의 몰입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새롭게 360 비디오를 통해 콘텐츠를 재구성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도 페리스코프의 360 비디오 라이브 스트림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이 엄청나다는 사실과, Insta360 nano, Insta360 air, Gear360 Pro의 출시 소식 등 사용자가 저렴하게 360 비디오와 사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라이브 방송까지 할 수 있는 하드웨어들이 계속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360 비디오의 대중화는 곧 열릴것으로 예상한다.


본 포스트는 http://blog.insta360.com/5-reasons-360-video-is-about-to-go-mainstream/ 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감상문] 사막 위의 두 남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