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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표현기교 - 언어 유희의 이해와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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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표현기교 - 언어 유희의 이해와 감상


문학평론가 이현우 교수



언어 유희와 시의 표현


시의 다양한 표현 기법 중 '언어 유희'는 독특한 매력을 지닌다. 이 강의에서는 언어 유희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시의 예를 통해 언어 유희가 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1. 언어 유희의 개념


언어 유희란, 다른 의미를 암시하기 위한 말이나, 동음 이의어를 해학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말이나 문자를 이용한 말장난으로, 읽는 이에게 재미와 긴장감을 준다.


예시 감상:


• 송 욱의 <하여지향>에서는 음절 도치를 통한 언어 유희가 적용되어, 재미와 함께 긴장감을 준다.


​하여지향(何如之鄕)ㆍ일(壹)


【시 전문】- 송욱(宋稶)


솜덩이 같은 몸뚱아리에


쇳덩이처럼 무거운 집을


달팽이처럼 지고,


먼동이 아니라 가까운 밤을


밤이 아니라 트는 싹을 기다리며,


아닌 것과 아닌 것 그 사이에서,


줄타기하듯 모순(矛盾)이 꿈틀대는


뱀을 밟고 섰다.


눈 앞에서 또렷한 아기가 웃고,


뒤통수가 온통 피 먹은 백정(白丁)이라,


아우성치는 자궁(子宮)에서 씨가 웃으면


망종(亡種)이 펼쳐 가는 만물상(萬物相)이여!


아아 구슬을 굴리어라 유리방(琉璃房)에서


윤전기(輪轉機)에 말리는 신문지(新聞紙)처럼


내장(內臟)에 인쇄(印刷)되는 나날을 읽었지만,


그 방(房)에서는 배만 있는 남자들이


그 방(房)에서는 목이 없는 여자들이


허깨비처럼 천장에 붙어 있고,


거미가 내려와서


계집과 술 사이를


돈처럼 뱅그르르


돌며 살라고 한다.


이렇게 자꾸만 좁아들다간


내가 길이 아니면 길이 없겠고,


안개 같은 지평선(地平線)뿐이리라.


창살 같은 갈비뼈를 뚫고 나와서


연꽃처럼 달처럼 아주 지기 전에,


염통이여! 네가 두르고 나온 탯줄에 꿰서,


마주치는 빛처럼


슬픔을 얼싸안는 슬픔을 따라,


비렁뱅이 봇짐 속에


더럽힌 신방 속에,


싸우다 제사(祭祀)하고


성묘(省墓)하다 죽이다가


염념(念念)을 염주(念珠)처럼 묻어 놓아라.


'어서 갑시다'


매달린 명태들이 노발대발하여도,


목숨도 아닌 죽음도 아닌


두통(頭痛)과 복통(腹痛) 사일 오락가락하면서


귀머거리 운전수(運轉手)


해마저 어느새


검댕이 되었기로


구들장 밑이지만


꼼짝하면 자살(自殺)이다.


얼굴이 수수께끼처럼 굳어 가는데,


눈초리가 야속하게 빛나고 있다며는


솜덩이 같은


쇳덩이 같은


이 몸뚱아리며


게딱지 같은 집을


사람이 될 터이니


사람 살려라.


모두가 죄(罪)를 먹고 시치미를 떼는데,


개처럼 살아가니


사람 살려라.


허울이 좋고 붉은 두 볼로


철면피(鐵面皮)를 탈피(脫皮)하고


새살 같은 마음으로,


세상이 들창처럼 떨어져 닫히며는,


땅꾼처럼 뱀을 감고


내일(來日)이 등극(登極)한다.


- [사상계](1957. 7) -


송욱 : 시 <하여지향(何如之鄕)ㆍ일(壹)




• 황진이의 시조에서는 '벽계수'와 '명월'이라는 동음 이의어를 통해 언어 유희가 이루어진다. 여기서 벽계수는 푸른 시냇물이란 뜻과 종실의 한 사람의 이름을, 명월은 밝은 달과 황진이의 기명을 동시에 의미한다.



언어 유희는 감정 이입과 객관적 상관물을 모티프로 하는 특색있는 표현 기법이다.


2. 언어 유희 시 감상


시 제목: 거지

시인: 이근모


거지


길을 간다는 거

산길을 간다는 거

사실은

내가 나를 걷는 거지


바람 만나 걷다가

구름 만나 쉬다가

늙은 고목 부등켜 울어도 보고

그렇게 수 없이 내가 되어 걷는 거지


걷다, 산허리 걸린 구름

의자삼고 앉아

저 아래 개미같은 세상보면서

참 작다싶은 느낌 올 때


그 느낌에 기대어

세상 한번 우습다

크게 웃어보는 거지

산길을 갈 때는 - - - .


이 시는 동음 이의어에 의한 언어 유희를 보여준다. 제목 "거지"는 명사가 아닌, '~~한다는 거지'의 말미에 사용되는 표현을 차용하여 시의 테마를 재치 있게 전달한다. 시인은 산길을 걷는 과정을 통해 자아를 탐색하고, 외부 세계와 내면의 세계 사이에서 느껴지는 감정들을 유희적으로 표현한다.


감상 포인트: 시 제목과 본문의 '거지'라는 단어가 갖는 다의성을 통해, 시인은 언어의 유희를 넘어 삶과 자아에 대한 깊은 성찰을 우리에게 전달한다.



• 언어 유희가 시의 표현 기법으로서 가지는 가치와 의미에 대한 종합적 논의



깊이와 표현의 다층성을 부여하는 중요한 기법임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창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어 유희를 통해 시가 지닌 무한한 가능성을 탐구하고, 독자와의 새로운 소통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입니다.


강의 활동 제안:


• 언어 유희 연습: 직접 언어 유희를 사용해 짧은 시나 문장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접목을 시도합니다.


• 감상 및 토론: 다양한 언어 유희가 적용된 시를 감상하고, 어떻게 이 기법이 시의 의미와 감정 전달에 기여하는지 토론합니다.


• 창작 워크숍: 참가자들이 자신의 작품에 언어 유희를 적용해 보고, 서로의 작품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집니다.


언어 유희는 시의 창작 과정에서 유용한 도구이자, 작품에 깊이와 재미를 더해주는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이 강의를 통해 언어의 놀라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시적 표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언어 유희를 활용하여 감정의 복잡성을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여기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 동음이의어 사용: 같은 발음을 가진 다른 의미의 단어를 사용하여, 시의 주제나 감정에 다층적인 의미를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눈'이라는 단어는 '시각적으로 보는 눈'과 '하늘에서 내리는 눈(雪)'을 모두 의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와 감정의 복합성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말장난을 이용한 감정 전환: 언어 유희를 통해 시내에서 감정의 전환을 유발하거나,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독자의 해석을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이는 시를 읽는 과정에서의 놀라움을 제공하고, 감정의 깊이를 더합니다.


• 상징과 은유의 재해석: 전통적인 상징이나 은유를 새롭게 해석하여, 기존의 의미에 새로운 차원을 더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감정이나 상황을 다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며, 감정의 복잡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언어 유희는 시의 전달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자신의 작품에서 다양한 언어 유희를 사용하여 의미의 다층성과 시적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A Midsummer Night's Dream"에서 셰익스피어는 캐릭터들의 이름과 대사를 통해 다양한 언어 유희를 선보이며, 이를 통해 꿈과 현실, 사랑의 복잡함 등을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언어 유희는 시나 연극의 테마를 강조하고, 독자나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자신만의 언어 유희를 창작할 때는 몇 가지 중요한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 목적성: 언어 유희의 사용이 단순한 재미를 넘어서 작품의 테마나 메시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언어 유희가 작품의 목적과 잘 맞아떨어져야 하며, 감정이나 메시지 전달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쳐야 합니다.


• 독창성과 적절성: 언어 유희는 독창적이어야 하며, 동시에 작품의 전체적인 톤과 분위기에 적절해야 합니다. 너무 무리하게 언어 유희를 사용하면 작품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의도치 않은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언어의 장난은 작품에 깊이와 다층적인 의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3. 독자의 이해도: 언어 유희가 너무 복잡하거나 지나치게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한다면, 독자가 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품의 목표 독자층과 그들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접근성과 향유성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 유희를 창작할 때는 이러한 요소들을 신중하게 고려하며, 작품의 의도와 메시지, 그리고 예술적 가치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과정에서 작가의 섬세한 언어감각과 창의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독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깊은 인상을 제공하는 작품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언어 유희는 단순한 말장난을 넘어서, 시의 깊이와 풍부함을 더하고, 독자와의 상호작용을 새롭게 조명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가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 세계관을 보다 입체적이고 다채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독자는 예술 작품 속에서 더욱 깊이 있는 탐색과 이해를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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