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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교육 현장에서 급속도로 확산되는 AI 채택: 미래

#칼럼/에세이

메타ai뉴스 논설위원 이현우 교수


미국 교육 현장에서 급속도로 확산되는 AI 채택: 미래 전망과 실천 방안


최근 미국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AI) 도구의 채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윌튼 패밀리 재단의 임팩트 리서치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사와 학생의 75% 80%가 챗GPT에 익숙하며,AI 도구 사용 비율이 1년 새 교사 24%, 학생 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 엔지니어링 가상 연구소와의 공동 조사 결과로, 12세 18세 학생 1003명, 교사 1003명, 학부모 1000명이 참여했다.


특히, 챗GPT에 익숙한 교사는 55%에서 75%로, 학생은 37%에서 75%로 두 배가량 증가했다. 매주 챗GPT를 사용하는 비율도 교사 46%, 학생 48%로 늘었으며, 학생의 사용량은 지난해에 비해 27% 증가했다. 더욱 주목할 만한 점은 학생 중 70%, 부모 중 68%가 AI 챗봇에 대해 호의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교육 현장에서 AI 도구의 유용성을 보여준다.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의 에단 몰릭 교수는 조사 결과가 기대 이상으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칸 아카데미의 살 칸 설립자 역시 AI 도구 채택 학생이 6만5000명에서 내년 100만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며, 많은 교사가 AI를 '꼭 있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과로한 교육자가 AI 도구를 통해 주당 5~10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AI 도구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교사들은 수업 아이디어 생성(37%), 수업 계획 및 교재 준비(32%)에 AI를 사용하며, 학생들은 에세이 및 과제 작성(56%), 시험 및 퀴즈 공부(52%)에 챗봇을 활용하고 있다. 흑인과 히스패닉 학생들은 AI를 학교에서 더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부모의 지지 역시 높다.


그러나 AI 도구의 부정적인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조사에 따르면, 교사의 20%가 챗GPT를 온라인 부정행위에 활용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7%에서 증가한 수치다.




AI 도구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은


AI 도구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해야 합니다


• 기초 이해와 인식: AI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AI 도구의 기능을 소개합니다. 교사들이 AI의 기본 원리와 작동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실습 세션

실제 AI 도구를 사용해보는 실습 세션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챗GPT를 활용한 교육 자료 생성,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 플랜 작성 등을 직접 경험해봅니다.


• 교육 사례 연구

AI 도구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교육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얻은 교훈과 성공 요인을 공유합니다. 다른 학교나 교사의 경험을 통해 실질적인 활용 방안을 배우도록 합니다.


• 문제 해결과 응용

 AI 도구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과 해결 방법을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AI 도구의 오류 처리,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 등을 다룹니다.


• 윤리적 사용

AI 도구를 윤리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도 포함합니다. 학생들의 데이터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 AI의 한계를 인식하고 활용하는 방법 등을 교육합니다.


• 평가와 피드백

연수 프로그램이 끝난 후 교사들이 실제로 AI 도구를 사용해 보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이를 통해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학생들의 온라인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AI 도구의 윤리적 사용 교육 방안은


학생들의 온라인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AI 도구의 윤리적 사용 교육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윤리 교육 커리큘럼 개발

AI 도구의 윤리적 사용을 포함하는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이를 정규 교육 과정에 포함시킵니다. 학생들이 AI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 실제 사례 분석

온라인 부정행위 사례와 그로 인한 결과를 분석하고, 학생들에게 이러한 사례를 통해 부정행위의 심각성을 인식시킵니다. 실질적인 예시를 통해 윤리적 판단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감시와 피드백

 AI 도구 사용 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부정행위가 발생하는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AI 도구 사용에 대한 정기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올바른 사용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 보상과 동기 부여

윤리적으로 AI 도구를 사용하는 학생들에게 보상을 제공하거나, 긍정적인 동기 부여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윤리적 사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가정과의 협력

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가정에서도 AI 도구의 윤리적 사용을 지원합니다.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에서도 일관된 윤리적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사회적 소외 계층의 AI 도구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은


사회적 소외 계층의 AI 도구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지털 격차 해소

정부와 공공기관이 협력하여 소외 계층 학생들에게 AI 도구와 인터넷 접속 장비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에 AI 도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교육 지원 프로그램

AI 도구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무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소외 계층 학생들이 AI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온라인 강의, 워크숍, 튜토리얼 등을 통해 교육합니다.


• 커뮤니티 센터 설립

 지역 사회에 AI 학습 센터를 설립하여 학생들이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센터에서 AI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운영하고, 전문가의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민간 협력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소외 계층 학생들에게 AI 도구를 제공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지원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학교에 AI 도구를 기증하거나 기술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정책적 지원

정부 차원에서 소외 계층의 AI 도구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법적, 재정적 지원을 마련합니다. 예산을 확보하여 소외 계층 학생들에게 AI 도구를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정책적 지원을 통해 사회적 소외 계층의 AI 도구 접근성을 강화하고, 모든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후 전망 및 실천 방안


• AI 교육 도구의 확대와 맞춤형 교육

AI 도구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맞춘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AI의 분석 능력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패턴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 교사와 학생의 AI 활용 교육 강화

AI 도구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AI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AI 도구의 사용법과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학생들에게는 AI 도구의 올바른 사용법을 교육하여 학습 효율을 극대화해야 한다.


• AI 도구의 부정적 영향 최소화

 온라인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AI 도구의 부정적 사용을 감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학교와 교육 당국은 AI 도구 사용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마련하고, 학생들이 AI 도구를 윤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 사회적 소외 계층의 접근성 강화

흑인과 히스패닉 학생들처럼 사회적 소외 계층의 AI 도구 접근성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과 기업이 협력하여 AI 도구의 보급을 확대하고, 모든 학생들이 동등하게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AI 도구의 교육 현장 채택이 빠르게 확대됨에 따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필요하다. 올바른 교육과 규제, 그리고 사회적 소외 계층의 접근성 강화를 통해 AI 도구가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메타버스AI연맹 이사장 이현우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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